도서 소개
조선의 문화·경제·사회 르네상스를 이끈 세종과 정조 가운데, 당대 예술의 집약체로 꼽히는 <반차도>의 가치에 주목한다. 김홍도 화백이 기록한 1,779명의 행렬은 18세기 조선 문화의 정점을 보여 주며 ‘가장 아름다운 한국의 그림들’ 시리즈로 다시 독자를 찾는다. 실학 정신을 토대로 민본 개혁 정치를 펼친 정조의 통치 철학과 인간적 면모가 화성으로 향한 걸음에서 선명하게 드러난다.
8일간의 화성행차를 세밀화처럼 남긴 정조의 기록 정신을 중심으로, 화성행차의 취지와 준비 과정, 현장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의례와 장면을 풍부한 자료와 함께 정리한다. 故 한영우 서울대 명예교수가 당대 안료와 색감을 연구해 재창조한 <정조대왕 화성행행 반차도> 채색본을 수록하고, 장면별 영문 해설도 담아 한국 문화에 관심 있는 해외 독자에게도 유용한 안내서를 제시한다.
출판사 리뷰
단 8일간의 기록은
시공간을 뛰어넘어 영원히 기억될
‘조선의 얼굴’이 된다
가장 아름다운 한국의 그림들 01
당대 색감으로 재창조한 <반차도> 수록
치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한 영문 해설 포함조선 왕조에서 문화적, 경제적, 사회적 르네상스를 연 군주를 꼽으라면 단연 세종과 정조의 이름이 거론될 것이다. 이들의 유산 중 왕조의 역사를 찬란하게 빛낸 당대 문화예술의 집약체를 들라면 단연 <반차도>이다. 우리 역사의 아름다운 한 장면을 장식한 이 서사가 담긴 <반차도>가 다시 독자들을 찾는다. 김홍도 화백의 진두지휘 아래에 기록된 1779명의 다채로운 행차 행렬은 시공간을 뛰어넘어 ‘가장 아름다운 한국의 그림들’이라는 시리즈로 돌아온다.
이 책은 실학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 민본 개혁 정치를 주도하며 18세기 조선 왕조 문화의 찬란한 꽃을 피웠던 개혁 군주 정조의 진면모에 집중한다. 통치자로서의 진면목과 고뇌에 찬 한 인간으로서의 휴머니티를 화성을 향하는 그의 걸음에서 느낄 수 있다. 역사적 사실이 ‘정사’로서 남을 수 있는 것은 그 주체들의 사고와 행위에 있어서의 합리성과 투명성 때문이다. 8일간의 화성행차를 마치 세밀화처럼 묘사한 정조의 ‘철저한 기록 정신’이 돋보인다.
책에는 화성행차의 취지와 의의, 준비 과정의 이모저모, 화성에서 행해진 일들이 참고문헌과 도판 등의 풍부한 자료가 읽기 쉽게 정돈돼 있다. 우리 역사의 지평을 넓힌 故 한영우 서울대 명예교수가 당대의 안료와 색감을 연구 끝에 재창조해 만든 <정조대왕 화성행행 반차도> 채색본도 수록돼 있다. 여기에 장면마다 행차 행렬에 관한 영문 해설이 상세하게 기술돼 있어 한국 문화에 관심 있는 외국인이 읽기에도 좋다.
독자들이 더 쉽게 <반차도>에 접근할 수 있는 안내서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새로 제작한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전통문화를 일반인과 외국 관광객을 위해 당당하게 내보일 만한 문화상품이 부족하다는 점이 늘 안타까웠는데, 이 조그만 책자가 수원과 서울에서 벌어지는 화성행차의 실연과 더불어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자긍심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2007년, 한영우

정조 시대의 기록 문화가 어느 정도인가 물어올 때 나는 그저 ‘무섭다’라고 답한다. 특히 이 시대의 의궤(儀軌)는 기록 문화의 꽃이라고 할 만하다.
- 들어가며이러한 정조의 통치 스타일에는 대기업을 이끌어가는 유능한 기업 총수 같은 면모가 번뜩인다. 그는 시대가 바뀌고, 정치가 바뀐 시대의 탁월한 군주였다.
- 정조는 어떤 군주를 꿈꾸었는가
작가 소개
지은이 : 한영우
1938년 충남 서산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박사를 받았다. 서울대 사학과 교수, 하버드대 객원교수, 문광부 사적 분과위원장, 한국사연구회장, 서울대 규장각 초대 관장과 인문대학장 등을 역임했다. 한국사의 지평을 넓힌 연구자로 평가받으며 수십 종의 저서를 펴냈다. 주요 저서로 《왕조의 설계자 정도전》, 《다시찾는 우리역사》, 《정조의 화성행차 그 8일》, 《역사학의 역사》, 《정조대왕 화성행행 반차도》 등이 있다. 2023년 별세했다.
목차
들어가며 6
정조, 조선 왕조의 르네상스를 이끌다
정조는 어떤 군주를 꿈꾸었는가 12
정조에게 화성은 무엇이었나 22
정조는 왜 화성을 자주 방문했는가 29
〈반차도〉
화려하고 장엄한 화성행차의 기록, 〈반차도〉 34
단 8일을 위한 1년간의 준비
사치하거나 낭비하는 자, 엄히 다스릴지니 102
새 길을 열고 다리를 놓다 105
철저한 준비 끝에 출발 전야를 맞다 112
화성행차, 그 8일간의 기록
첫째 날(윤2월 9일) 116
둘째 날(윤2월 10일) 124
셋째 날(윤2월 11일) 130
넷째 날(윤2월 12일) 135
다섯째 날(윤2월 13일) 139
여섯째 날(윤2월 14일) 144
일곱째 날(윤2월 15일) 154
여덟째 날(윤2월 16일) 158
나오며 166
추천의 글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