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전봉중은 전봉준을, 전약용은 정약용을 따라 한 현재를 살아가는 짝퉁이다. 전봉중은 동학농민혁명을 이끈 녹두장군 전봉준의 고향인 전북 고창군에 터를 잡고, 비슷한 이름으로 인해 자신이 마치 현재의 영웅처럼 행동하며 농민 시위를 주도한다. 실제로는 선뜻 나서기 두려워한다.
과거 전봉준이 정약용이 현실을 개혁하기 위해 저술한 경세유표를 읽은 후 동학농민혁명을 이끌었던 만큼, 아들의 이름을 약용으로 짓는다. 전약용은 일류대학교를 나왔지만, 도시의 삶에 지쳐 아버지를 찾아온다. 농촌의 삶은 녹녹하지 않았다. 전약용은 아버지와 함께 시위 현장에 나서게 된다.
농산물 가격 불안정, 대외시장 개방으로 인해 농민들의 소득은 도시에 비해 한참 낮다. 그로 인해 청년들은 떠나고 노인들만 남아 아이의 울음소리를 듣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되었다. 가끔 이상을 좇아 농촌에 온 청년들은 무리한 대출과 사기, 농촌 사회문제 등으로 삶이 무너지는 일이 빈번하다. 소설 속 전봉중은 이 현실을 어떻게 극복할까? 이 소설을 통해 농민들의 고된 삶을 이해하고, 그들을 응원해 주시길 바란다.
출판사 리뷰
「고창 농민 전봉중과 그의 아들 전약용」은 어떤 의미일까요? 전봉중은 전봉준을, 전약용은 정약용을 따라 한 현재를 살아가는 짝퉁입니다. 전봉중은 동학농민혁명을 이끈 녹두장군 전봉준의 고향인 전북 고창군에 터를 잡고, 비슷한 이름으로 인해 자신이 마치 현재의 영웅처럼 행동하며 농민 시위를 주도합니다. 실제로는 선뜻 나서기 두려워하죠. 과거 전봉준이 정약용이 현실을 개혁하기 위해 저술한 경세유표를 읽은 후 동학농민혁명을 이끌었던 만큼, 아들의 이름을 약용으로 짓습니다. 전약용은 일류대학교를 나왔지만, 도시의 삶에 지쳐 아버지를 찾아옵니다. 농촌의 삶은 녹녹하지 않았습니다. 전약용은 아버지와 함께 시위 현장에 나서게 됩니다.
1890년대에는 세도정치로 인해 나라가 흔들렸고, 서민들의 삶은 어두웠습니다. 불과 세 마지기만 경작하는 전봉준은 굳이 나서지 않아도 될 형편이었지만, 농민들의 요청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지금의 농민들은 어떻게 살까요? 농산물 가격 불안정, 대외시장 개방으로 인해 소득은 도시에 비해 한참 낮습니다. 그로 인해 청년들은 떠나고 노인들만 남아 아이의 울음소리를 듣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되었습니다. 가끔 이상을 좇아 농촌에 온 청년들은 무리한 대출과 사기, 농촌 사회문제 등으로 삶이 무너지고, 자살까지 이어지는 일이 빈번합니다. 과거와 현재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소설 속 전봉중은 이 현실을 어떻게 극복할까요? 짝퉁이 진짜가 되어 가는 과정이 궁금하시지 않으신가요? 이 소설을 통해 농민들의 고된 삶을 이해하고, 그들을 응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왜 농민은 힘들까요? 농업소득은 2인 가구 이상 2023년 1,114만원에서 2024년 957만원으로 감소했고, 농가소득은 도시가구의 58.5% 수준에 그칩니다. 더욱이 기후변화로 인한 생산량 감소, 소득 불안정, 고령화, 농산물 수입으로 인한 가격경쟁력 약화, 생산비용 증가 등 농민들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농업은 1차 산업으로 모든 경제를 이루는 기반 산업입니다. 또한, 생존에 필수적인 의, 식, 주 중 하나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식량 안보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도 큰 숙제를 안은 실정입니다.
이 책은 대한민국의 농촌 현실을 보여주는 동시에, 농민 시위를 주도했던 녹두장군 전봉준 이야기와 현대의 전봉준 짝퉁인 아버지, 귀농한 아들의 좌충우돌 이야기 전개는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작가는 농민의 아픔과 현실을 다룬 딱딱한 주제를 자연스레 풀어냄으로써 읽기에 불편함이 적도록 노력했습니다.
농민 시위를 보면서 저들이 왜 저렇게 절박할까 싶은 의문이 듭니다. 이 책은 그들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는 창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농민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농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이제 현실 좀 알겠지? 주변 좀 돌아봐라. 남아도는 게 땅인데 임대료는 비싸고, 농산물 가격은 바닥이야. 이러니 누가 농사를 짓겠어. 그러니까 창수도 도망간 거야.
형님. 내가 직불금이 어딨어? 그거 월세처럼 손씨가 받고 있잖아.
목차
제1장
제2장
제3장
제4장
제5장
제6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