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독서일기, 관찰일기, 기행일기 등 다양한 종류의 일기를 즐기며 써 온 덕분에 교육청 영재교육원 발명 영재로 수석 합격한 '하늘이'가 초등학교 때 쓴 일기를 바탕으로 한 일기 지도 안내서다. 교육 사이트 '키위맘' 등에서 직접 개발한 창의 사고력 콘텐츠와 논술 글쓰기 학습법으로 아이들의 잠재력을 일깨워온 교육 전문 강사이자 칼럼니스트 황미용이 아들 신재현과 함께 썼다.
일기마다 때로는 애정이, 때로는 꾸중이 담긴 '엄마의 사랑 쪽지'뿐 아니라, '일기 마법사의 주문'을 곁들여 일기 비법을 이해하고 따라하기 쉽게 재미있게 알려준다. 더불어 일기 비법을 문답 형식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일기 마법사님, 알려주세요'를 실어 아이들이 일기를 쓰면서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들려준다.
출판사 리뷰
일기 쓰기, 정답은 없지만 해답은 있다!
100가지 일기 비법, 골라 쓰는 일기 노하우를 담은 책.
이 책은 동화가 아닌 실용서인만큼 뭘 써야할지(소재와 주제), 어떻게 써야할지(형식과 표현) 어떻게 지도해야할지를 엄마와 아이 모두에게 구체적이고 다양한 예를 들어 보여준다.
이 책에 담긴 10가지 일기 형식과 90가지 일기 주제를 알고, 직접 따라해 보면 누구나 일기 마법사가 될 수 있는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춘 ‘일기의 모든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징
1) 엄마와 아이가 함께 써서 더욱 실감 나는 일기 책
하늘이와 엄마가 대화하며 주고받은 일기를 통해 아이들은 일기 쓰기에 부담 없이 다가설 수 있고, 엄마들은 저자가 직접 실천하고 효과를 얻었던 방법들로 막연하기만 한 일기 지도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오늘은 뭐 쓰냐고 짜증내는 아이에게-아침밥 먹고 학교 갔다 집에 와서 숙제했다?
일기에는 생활일기만 있는 것이 아니다. 동시일기, 편지일기, 관찰일기, 독서일기, 기행일기, 멘토일기, 영어일기, 영화일기, NIE일기, 요리일기, 청소일기, 상장일기, 비밀일기. 이 책에 등장하는 일기 종류만 해도 수십 가지가 넘는다. 하늘이가 쓴 다양한 주제일기와 엄마의 사랑 쪽지는 아이들 일기 쓰기의 가장 큰 산인 쓸거리의 고비를 수월하게 넘을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일기 쓰기의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 독서, 여행, 편지, 관찰, 만들기, 영화 등등 여러 형태의 것들과 일기를 연결해 가다 보면 즐겁고 신 나는 ‘일기 마법사’의 길로 한 걸음 한 걸음 들어설 수 있을 것이다.
3) 오늘 날씨는 뭐라고 쓰냐고 묻는 아이에게 - “맑음” “비 옴” “눈 옴”?
일기를 쓸 때 아이들이 가장 먼저 만나는 산은 무엇일까. 놀랍게도,‘날씨’다. 눈 내렸다 해 떴다 비 온 날은 뭐라고 써야 할까? 친구랑 싸워서 맘이 엉망인데 날씨가 좋다고 써야할까? 이제 일기장에 나온 날씨 그림에 동그라미를 치는 일은 그만하자. 이 책에는 하늘이의 심리적인 날씨 표현 문장이 백 가지도 넘게 등장한다. 날씨만 재미있게 써도 일기가 쉬워진다.
4) 책 속 구성
첫 번째는 “하늘이의 일기와 엄마의 사랑 쪽지”이다.
초등학교 1~2학년에 걸쳐 하늘이가 쓴 수십 편의 일기들을 주제별 일기 형식에 맞춰 소개하고 있다. 일기 끝에는 항상 엄마가 하늘이에게 남겼던 사랑의 쪽지가 있다.
두 번째는 “일기 마법사의 주문”이다.
여러 형식의 일기들을 쓸 때 어떤 점을 주의 깊게 생각하면 좋을지에 대한 지침이다. 이를테면, 편지일기를 쓸 때 필요한 방법, 비밀일기 간직하는 방법, 관찰일기 쓸 때 주의할 점 등 일기 쓰기에 필요한 여러 지침들을 전문적이면서도 재치 넘치는 방법으로 알려 준다.
세 번째는 “일기 마법사님, 알려 주세요!”이다.
일기를 쓸 때 세 줄밖에 쓸 게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특별한 일이 없어서 정말 쓸 게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엄마 아빠가 부부 싸움을 한 이야기를 썼는데 엄마가 다시 쓰라고 하는데 어찌 해야 할지……. 아이들이 일기를 쓰면서 정말 궁금했던 질문들에 속 시원한 답을 들려준다.
마지막은 “나도 일기 마법사!”
이제 아이들은 하늘이의 일기와 일기 마법사가 전해 준 여러 비법들에 자신만의 색깔을 입혀서 다양한 일기를 직접 써 보게 된다. 그사이 아이들에게 일기 쓰기는 숙제라기보다 자신의 하루하루를 담아 가는 의미 있는 기록 작업으로 자리 잡게 된다. 여러 형태의 일기를 다 써서 모으면 <나는 일기 마법사>는 더 이상 하늘이가 쓴 책이 아니라 바로 ‘내’가 쓴 <나는 일기 마법사> 책이 될 것이다.
5) 15년간 일기 지도를 해온 작가의 노하우가 집약된 별책 부록(책 속 포함)
작가 황미용은 아이들에게 일기 쓰기를 가르치는 선생님이지만 그 전에 하늘이 엄마이다. 하늘이가 처음 일기를 쓸 때부터 모든 과정을 같이 했기 때문에 엄마들이 정말 궁금해 하고 걱정하는 것들을 마음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래서 책 속에 엄마들을 위한 또 하나의 책을 담았다.
*아이가 일기 쓰기 싫어할 때 쓰는 100가지 해법
*아이와 함께 쓰는 행복한 주제일기 90가지
*우리 아이 일기 지도할 때 정말 궁금한 질문들
아이가 본 책을 통해 ‘일기 마법사’가 되었다면, 엄마는 별책 부록을 통해 ‘일기 해결사’가 될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황미용
숙명여대 아동문화콘텐츠 전공(석사).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콘텐츠를 개발하는 아시아문화개발원 내 어린이문화원에서 어린이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연구원으로 일한다. 또한 아삭창의사고력연구소 소장이며 지자체와 도서관의 다양한 창의 사고력 교육 프로그램 사업을 진행했다. 이전에는 교육 사이트 ‘아삭’을 운영했고, 전남대 평생교육원 연구원으로 교육청 및 지자체에서 운영할 교육 프로그램을 위탁 개발 및 운영했다. 그 밖에 <잠수네 커가는 아이들>, <맘스쿨>, <교육매거진-in>, <부산일보>에서 교육 칼럼을 10년 이상 고정 집필하고, 교육 전문가로서 강연을 했다. 또한 교보문고 키위맘 사이트에서 교육 상담을 하고, EBS <생방송 60분>에 전문가 패널로 출연했다.《나는 일기 마법사》, 《나는 독서 마법사》, 《빙고 놀토 초등 체험학습》, 《독서감상문이 술술 써지네》, 《12톨 마음씨앗》, 《초등 저학년 공부법》 등 다수의 저서가 교사와 학부모, 학생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고 있다. 이 책은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 중학교 3년을 어떻게 보낼지 고민하는 대한민국의 모든 학부모와 학생들을 위해 집필했다. 학습의 기본기는 뒷전이고 학원과 과외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 : 신재현
일기에 하늘이로 등장하는 주인공이다. 다양한 일기를 즐기며 써 온 덕분에 교육청 영재교육원 발명 영재로 수석 합격을 하였으며 과학 발명품 경진대회와 로봇대회 등에서 수상을 하였다. 월트디즈니 주최 사생대회에서 1등을 하였으며 여러 미술대회에서 상을 받았다. 이제 일기 검사를 받을 나이가 지났지만 여전히 일기를 즐기며 쓰고 있다.
목차
추천의 말
작가의 말
제1장 생활일기
이 검사
스케이트
상장
엄마 없이는 못 살아
일기 마법사님, 알려 주세요!
나도 일기 마법사!
제2장 동시일기
시험
나 죽었다
으샤 으샤
청개구리
일기 마법사님, 알려 주세요!
나도 일기 마법사!
제3장 편지일기
선생님께
죽순에게
할머니께
영훈이에게
일기 마법사님, 알려 주세요!
나도 일기 마법사!
제4장 독서일기
암각화에서 이중섭까지
얼레리 꼴레리~ 빤츄 임금님
빗방울들의 노래
무뚝뚝 외삼촌 행복 찾기
일기 마법사님, 알려 주세요!
나도 일기 마법사!
제5장 관찰일기
달팽이 똥
수질 오염 검사
느티나무 관찰하기
다면체 만들기
일기 마법사님, 알려 주세요!
나도 일기 마법사!
제6장 기행일기
오디 따고 다슬기 잡고
레이싱 카
가자 청도 소싸움
숲 자연학교
어린이 날
일기 마법사님, 알려 주세요!
나도 일기 마법사!
제7장 다양한 일기
팝콘
과자집
비만 탈출
김치 짱!
자맹?
My best friend
I love books
Best dad 2
해리 포터와 비밀의 방
지옥 끝! 자유 시작!
곡스
일기 마법사님, 알려 주세요!
나도 일기 마법사!
제8장 멘토일기
벤치 지킨 슛돌이
나는야 패션 디자이너
교수님을 만났어요
기계공학 기술자
먼 길일수록 한 걸음씩
울지 마, 톤즈
솔로몬처럼 현명한 판사
일기 마법사님, 알려 주세요!
나도 일기 마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