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시리즈의 아시아 편. 중국, 일본,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타이, 인도, 이란, 이스라엘, 터키, 우즈베키스탄 등 10개 나라의 19개 문화유산을 소개한다. 특히, 교과서에서 나오는 유산들을 소개하여,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역사와의 연관성 속에서 문화유산의 의미와 가치를 알 수 있도록 했다.
일본 호류 시의 유적들을 통해서는 고대 일본과 백제, 고구려 선조들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중국의 만리장성과 전시황릉을 통해서는 고대 중국의 역사를, 캄보디아의 앙코르 유적을 통해서는 동남아시아의 드넓은 영토를 다스린 크메르 왕조의 역사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문화유산에 담긴 역사를 상세학게 담고 있어, 역사의 흐름 속에서 문화유산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 또한, 아시아의 문화유산들을 두루 살펴보면 종교와 역사와의 관계 및 흐름을 알 수 있다. 전세계 문명과 정신세계에 큰 영향을 미친 여러 종교의 세계를 통해 풍부한 문화적 안목까지 기를 수 있는 책이다.<인도의 불교 역사를 말해 주는 산치 유적지>인도 불교를 상징하는 산치 유적지는 2개의 강과 드넓은 평원이 내려다보이는 아담한 산 정상에 세워져 있습니다. 기원전 3세기 경부터 서기 11세기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조성된 유적지로, 스투파를 중심으로 사원과 승원이 함께 있지요. 인도의 불교 유적지 가운데 보존 상태가 가장 뛰어나며, 불교의 발전 과정을 엿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해요.p208
작가 소개
저자 : 이형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사진학과를 졸업하고 여행 사진가로 활동하고 있다. 전 세계 곳곳을 찾아다니며 문화와 풍물, 자연 사진을 찍고, 그곳에서 경험한 이야기를 신문, 잡지 등에 기고하는 일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2번의 개인전을 열었고, 남북 공동 기획 사진전 <백두에서 한라까지>, <독도> 등의 그룹전에 참가하기도 했다. 일 년 중 절반은 외국에서 보내며 20년 동안 126개 나라 1500여 곳의 도시와 유적지를 여행하면서, 여행지에서 느낀 아름다운 이야기를 책으로 펴내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엽서의 그림 속을 여행하다》, 《바다 위의 낭만, 크루즈 여행》, 《소설과 영화를 찾아가는 일본여행》, 《유럽동화마을여행》, 《우리 생애 최고의 세계 기차 여행(공저)》 들이 있다.
목차
작가의 말
중국
자금성
만리장성
진시황릉
둔황 석굴과 룽먼 석굴
일본
호류 사
히로시마 평화 기념 공원
히메지 성
캄보디아
앙코르 유적지
인도네시아
보로부두르 불교 사원
타이
아유타야 역사 도시
인도
아잔타 석굴과 엘로라 석굴
산치 불교 유적
타지마할
이란
페르세폴리스
이스파한 이맘 광장
이스라엘
예루살렘
터키
이스탄불 역사 지구
트로이 고고 유적지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