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아이들과 비슷한 상황의 주인공들을 내세워 올바른 식문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학원을 가기 위해 편의점에서 음식을 먹고, 먹방을 보다가 유튜버를 따라 마라탕을 주문하고,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는 모습을 모두 담고 있다. 그렇다고 단순히 이런 식문화의 문제를 지적하는 내용에서 그치지 않고, 이런 식문화가 어디서 기인했는지 살펴보고, 이런 상황이 지속되었을 때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점검해 본다. 또 식습관을 개선할 현실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최근에는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을 접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한식 외에 다양한 음식이 사랑받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인도네시아에서 왜 볶음밥이 유명한지, 우리나라의 쌀과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보는 등 음식을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는 물론이고, 기후 환경 등을 엿볼 수 있다.
세계화된 음식은 각 나라의 문화에 맞게 변화합니다. 우리 식탁에 오르는 음식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우리나라까지 오게 되었는지, 우리 입맛에 맞게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배우다 보면 음식과 연관된 그저 맛있게 먹으면 그만이었던 고기, 과일 등의 영양과 운송 방식 등을 생각하게 된다.
출판사 리뷰
마라탕, 탕후루, 떡볶이, 매일 먹어도 괜찮을까?
편의점 음식으로 저녁을 때워도 문제없을까?
매일 먹는 음식에 숨겨진 맛있는 이야기!≪음식 1인분, 문화 1인분 주문이요!≫는 우리에게 익숙한 음식을 살펴보며 음식과 관련된 문화를 맛있고 재밌게 배웁니다. 과거부터 오래 사랑받아 온 음식이 어디서 유래했는지, 몸에 해로운 음식은 무엇이고 왜 건강에 안 좋은지, 음식이 우리 생활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등을 이야기하며 성장기 어린이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는 한국의 컵라면과 김밥, 설렁탕 등 다양한 한국 음식이 등장합니다. 애니메이션을 본 외국인들은 등장인물처럼 김밥을 통으로 먹거나 과자를 한 입에 가득 넣는 등 음식을 따라 먹었지요. 게다가 관련 챌린지까지 SNS에서 유행하며 김밥의 주재료인 김 수출액이 10억 달러에 달하는 등 K-푸드는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최근에는 SNS 챌린지를 통해 음식이 소개되면 해당 음식을 바탕으로 한 숏츠가 무수히 재생산되고, 그 숏츠들이 다시 알고리즘을 타 대중화됩니다. 어린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마라탕, 탕후루, 두바이 초콜릿 등 신기하고 재밌는 음식들 모두 SNS에서 유행한 음식들이지요. 그런데 이러한 음식은 단맛이 강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이 대부분입니다. 조회수가 높아야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되는 SNS 특성상 따라 먹고 싶은 음식을 올리기 때문이지요. 그러다 보니 한창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 할 어린이들은 그렇지 않은 음식에 무분별하게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과 비슷한 상황의 주인공들을 내세워 올바른 식문화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학원을 가기 위해 편의점에서 음식을 먹고, 먹방을 보다가 유튜버를 따라 마라탕을 주문하고,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는 모습을 모두 담고 있지요. 그렇다고 단순히 이런 식문화의 문제를 지적하는 내용에서 그치지 않고, 이런 식문화가 어디서 기인했는지 살펴보고, 이런 상황이 지속되었을 때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점검해 봅니다. 또 식습관을 개선할 현실적인 방법을 제안하지요.
최근에는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을 접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한식 외에 다양한 음식이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인도네시아에서 왜 볶음밥이 유명한지, 우리나라의 쌀과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보는 등 음식을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는 물론이고, 기후 환경 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세계화된 음식은 각 나라의 문화에 맞게 변화합니다. 우리 식탁에 오르는 음식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우리나라까지 오게 되었는지, 우리 입맛에 맞게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배우다 보면 음식과 연관된 그저 맛있게 먹으면 그만이었던 고기, 과일 등의 영양과 운송 방식 등을 생각하게 되지요.
한국 문화가 세계적으로 퍼지면서 K-푸드의 인기도 점점 높아지고 있으니 우리의 먹을거리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이 책을 읽는 모든 어린이가 지혜롭게 음식을 선택하고, 맛있게 먹고, 신나게 운동하여 건강하게 자라나기를 진심으로 기원해요.
-작가의 말 중에서-
사람이 살아가는 데 의, 식, 주는 꼭 필요합니다. 음식이 풍요로운 지금, 먹을 것에 대한 소중함은 점차 잊혀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후 변화와 시대 변화 등 다양한 변화를 맞이하며 음식은 점점 더 소중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음식 문화를 전반적으로 아우르는 이 책으로 음식에 대한 소중함과 더불어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바랍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이정주
중앙대학교에서 문예창작을 공부했습니다. 어린이에게 재미와 지식을 동시에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며 매일 동화책을 읽고, 어린이책을 쓰고 있습니다. 책읽는곰 어린이책 공모전 교양 부문 대상, 비룡소 역사동화상 우수상을 받았습니다.쓴 책으로 《카카오톡이 공짜가 아니라고?》 《1+1이 공짜가 아니라고?》 《엄마 나도 오늘부터 주식투자 할래요》 《조선을 꽃피운 위대한 임금, 세종》 《지구촌 아이들을 위한 SDGs 이야기》 등이 있습니다.
목차
편의점
컵라면과 삼각김밥은 한 세트 · 8
배달음식
우리는 모두 배달의 민족 · 27
먹방
먹방이 세상에서 제일 좋아! · 43
패스트푸드
식욕 팍팍, 햄버거 가게의 비밀 · 78
설탕
좀, 많이, 달콤한 주스 가게 · 59
육식
삼겹살은 못 참아! · 96
길거리음식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호떡 ·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