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중국 정부가 2013년 이후 발표해 온 일련의 권위 있는 공식 문건을 토대로,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의 발전경로, 정책체계 및 경험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 아울러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의 추진 과정을 토대 구축 단계, 협력 확장과 상생 발전 단계, 글로벌 차원의 고도화 단계의 세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출판사 리뷰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이 2013년에 제안한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이니셔티브는 지난 10여 년간 이념에서 행동으로, 비전에서 현실로 전환되며 세계 최대 규모이자 가장 광범위하고 영향력 있는 국제경제협력 플랫폼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는 각국의 현대화를 촉진하고 인류가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희망의 길을 제시했으며, 중국의 발전과 세계의 공동 이익에 기여해 왔습니다.
중국과 한국은 옮길 수 없는 중요한 이웃이자 떼려야 뗄 수 없는 협력 파트너입니다. 수교 이후, 특히 “일대일로” 이니셔티브가 제안된 이래 양국은 서로 다른 문명과 문화, 사회 제도와 발전 단계의 차이를 넘어 각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아울러 호혜상생의 협력 모델을 지속적으로 모색하며 공동의 발전과 공동번영을 실현해 왔습니다.
“국가 간의 교류는 국민 간의 친밀함에 있고, 국민 간의 친밀함은 마음의 소통에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 한국 사회에서는“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에 대해 원문에 기초한 체계적인 연구가 아직 충분히 축적되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한국 독자들이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이 지닌 중대한 기회와 그 세계적 의미를 보다 온전히 인식하는 데 일정한 제약이 따르고 있습니다.
전홍진 교수는 한국 국적의 경제학자로서, 오랜 기간 중국에서 학업과 연구, 그리고 실무 활동을 병행해 왔으며, 최근에는 “일대일로”와 중·한 경제협력, 동북아경제협력 등 관련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에 매진해 오고 있습니다.
이번에 전홍진 교수가 주도하여 편찬·출간한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어제, 오늘,미래』는 한국 독자들에게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역사적 맥락과 제도적 전개 과정, 그리고 그 국제적 의미를 정확히 소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 책은 중·한 양국 국민 간의 상호 이해와 친밀성을 한층 더 증진시키고, 나아가 중·한 관계가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책은 중국 정부가 2013년 이후 발표해 온 일련의 권위 있는 공식 문건을 토대로,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의 발전경로, 정책체계 및 경험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아울러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의 추진 과정을 토대 구축 단계, 협력 확장과 상생 발전 단계, 글로벌 차원의 고도화 단계의 세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함으로써, 이 이니셔티브가 이념의 제시에서 출발해 협력 플랫폼을 구축하고, 협력 범위를 확대하여 그 성과가 세계로 확산되기까지의 역사적 흐름과 발전 추세를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또한 이 책은 ‘6대 경제회랑’, ‘작지만 아름다운(小而美) 프로젝트’, ‘5통(五通)의 이념’, ‘함께협의·함께건설·함께나눔(共商·共建·共享)’의 원칙 등 주요 개념을 알기 쉽게 해설함으로써, 한국 독자들이 중국이 제시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기본 이념과 실천 논리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오늘날 세계는 인류가 서로 의존하는 운명공동체로서, 협력과 상생을 통해서만 일을 이루고, 잘 해내며, 큰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인식이 더욱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중·한 양국은 각계 각층에서 소통과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인문교류를 더욱 긴밀히 추진함으로써 국민 간 상호 이해와 우의를 증진하고 공동의 이익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중·한 양국 국민은 물론 세계 각국 국민들이 공유하는 공통된 바람에도 부합합니다.
이책의 저자인 전홍진 교수는 연변대학 조선한국연구중심의 특별초빙교수로서, 이 책은 연변대학 조선한국연구중심의 중요한 학술 성과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의 출간은 중·한 인문교류의 심화는 물론, 중·한 정책소통과 경제협력의 증진, 나아가 동북아 협력과 유라시아 대륙의 상호 연결을 추진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연변대학이 지닌 지역적·학문적·인재적 강점을 지속적으로 발휘하여,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연구를 한층 더 심화시키고, 인류운명공동체 구축과 동북아 지역협력의 큰 흐름에 더 큰 기여를 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전홍진 교수를 비롯하여 이 책의 편찬에 참여하신 여러 전문가와 학자 여러분께 진심 어린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 책이 학계는 물론 사회 각계에서도 의미 있게 활용되어,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을 위한 지혜와 역량을 확산하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합니다.
2025년 12월
연변대학교 부총장·조선한국연구중심 주임
류옌(刘岩)
목차
발간사(序言)
서문
제1부 어제 : 토대
제1장 일대일로 발전과정
1. 일대일로 탄생
2. 일대일로 마스터플랜 : 비전과 행동
3.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 이념, 실천과 중국의 공헌
4.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진전, 공헌과 전망
5.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10년 백서
6. 고품질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8대 행동
7.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미래 10년 발전전망
제2장 일대일로 마스터플랜 : 비전과 행동
1. 서문
2. 시대적 배경
3. 함께건설(共建) 원칙
4. 기본구상
5. 중점협력분야
6. 협력 메커니즘
7. 각 지역별 추진계획
8. 중국의 적극적 실천 행보
9. 아름다운 미래를 함께 창조
제3장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 이념,실천과 중국의 공헌
1. 서문
2. 시대적 요구 : 이념에서 청사진으로
3. 협력 프레임워크 : 방안에서 실천으로
4. 협력분야 : 경제에서 인문으로
5. 협력 메커니즘: 정부에서 민간으로
6. 비전과 전망 : 현실에서 미래로
7. 맺는말
제2부 오늘 : 진전
제1장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진전, 공헌과 전망
1. 서문
2. 진전(進展)
3. 공헌()
4. 전망(展望)
제2장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10년 백서
1. 서문
2. 중국에서 출발하여 세계로
3. 공동발전과 번영의 길 건설
4. 전방위·다분야 호연호통(互互通·상호연결 촉진
5. 세계평화와 발전을 위해 긍정적 에너지 주입
6. 고품질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안정적 추진
7. 맺는말
제3장 세계와 함께하는 일대일로 _ 228
1. 6대 경제회랑, 6개 길, 다국가, 다항만(六廊六路多多港)
2. 6대 경제회랑
1) 신유라시아대륙교(新大)
2) 중국·몽골·러시아(中蒙俄)
3) 중국·중앙아시아·서아시아(中·中·西)
4) 중국·인도차이나반도(中·中南半)
5) 중국·파키스탄(中巴)
6) 방글라데시·중국·인도·미얀마(孟中印)
3. 중국·아프리카협력 포럼(中非合作)
4. 중국·라틴아메리카 카리브 국가공동체 포럼(中拉共)
제3부 미래 : 승화
제1장 고품질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8대 행동
1. 이론적 논리
2. 고품질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의 새로운 출발
3. 추진현황
4. 맺는말
제2장 미래 10년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발전전망
1. 서문
2. 지난 10년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성과와 시사
3. 미래 10년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총체적 구상
4. 미래 10년 발전의 중점협력분야와 방향
5. 미래 10년 발전의 경로와 추진방안
6. 전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