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일상에서 우리는 똑같은 문제를 맴돌며 살아간다. 하루를 시작하면서도 이미 지쳐 있는 피로감, 다짐만 하고 이루지 못한 계획들, 고요를 바라지만 분주한 마음, 온전히 쉬지 못하고 일에 매여 있는 모습….저자는 되풀이되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온화한 해결책을 제안한다. 몸과 마음이 지친 이에게는 회복이 필요한 지점부터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시도해 보라고 권유한다. 휴식이 필요한 이에게는 잠을 자거나 게으름을 피우는 일의 가치를 알려 주고, 집중해서 일하고 싶은 이에게는 질서를 세우거나 행동력을 높이는 구체적인 방법을 전한다. 우정을 가꾸는 일과 관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한 조언도 담겨 있다.
출판사 리뷰
단순하게 일상을 바꿀 수 있을까?
나에게 맞는 변화는 무엇일까?
일상에서 우리는 똑같은 문제를 맴돌며 살아간다. 하루를 시작하면서도 이미 지쳐 있는 피로감, 다짐만 하고 이루지 못한 계획들, 고요를 바라지만 분주한 마음, 온전히 쉬지 못하고 일에 매여 있는 모습….
저자는 되풀이되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온화한 해결책을 제안한다. 몸과 마음이 지친 이에게는 회복이 필요한 지점부터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시도해 보라고 권유한다. 휴식이 필요한 이에게는 잠을 자거나 게으름을 피우는 일의 가치를 알려 주고, 집중해서 일하고 싶은 이에게는 질서를 세우거나 행동력을 높이는 구체적인 방법을 전한다. 우정을 가꾸는 일과 관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한 조언도 담겨 있다.
장마다 마지막 부분에 제시되는 실천 사항은 저자의 조언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어렵지 않은 방법들이다. 이를 의식儀式처럼 꾸준히 행하고 연습한다면, 하루하루 다람쥐 쳇바퀴 도는 듯한 일상에 새로움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일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커다란 목표를 세우기보다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다. 이 책에 있는 모든 것을 다 실행할 수는 없다. 나에게 필요하고 알맞은 방법 한 가지를 골라 꾸준히 연습해 보기를, 그리하여 우리의 삶이 조금 더 가벼워지기를 기대한다.
모든 것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방법을 실행하면 우리를 짓누르는 스트레스, 때때로 느끼는 무력함, 눈앞에 닥친 문제에 답을 얻게 됩니다. 저는 그런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려 합니다.
현실에 적합한 것, 실제적인 것, 자신이 잘 실행할 수 있는 것이면 좋습니다. 너무 힘들지 않은 것이면 그 역시 적합합니다.
살다 보면 여러 힘든 상황에 직면하기 마련입니다. 가령 장성한 자녀들과 미래에 관해 이야기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들이 언제까지 집에서 살 것인지 또는 앞으로 얼마나 더 경제적 뒷받침을 해 주기를 바라는지에 대해서 말이지요. 그것은 불편한 주제입니다. 그러나 이를 피하면 우리 안에서 공격성이나 편견이 자라납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안셀름 그륀
1945년 독일 융커하우젠에서 태어나 성 베네딕토회에 입회하여 신부가 되었다. 상트 오틸리엔과 로마 안셀모 대학에서 철학과 신학을 공부하고 칼 라너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수도승 전통과 현대 심리학을 연결하는 작업에 힘써왔고, 현재 뮌스터슈바르차흐수도원에서 여러 영성강좌를 이끌고 있다. 특히 수도성직자들을 위한 거주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운영하고 있다. 그의 저서들은 30여 개국에서 번역·판매되고 있으며, 『아래로부터의 영성』, 『우울증 벗어나기』, 『내 영혼의 자유』, 『자기 자신 잘 대하기』, 『당신 곁에 있을게요』 등이 우리 말로 출간되었다.
목차
여는 글 _8
아침을 기쁘게 맞이하라 _13
직면한 일을 즉시 처리하라 _17
모든 감각을 열고 하루를 시작하라 _22
좋은 결심을 하고 실천하라 _26
삶은 언제나 지금이다 _30
어려운 일을 피하지 마라 _34
할 일을 미루지 마라 _39
질서를 세우라 _42
시간을 주도하라 _47
서두르지 마라 _51
때로는 “아니요”라고 말하라 _56
몰입을 체험하라 _60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심호흡하라 _64
반대 체험도 중요하다 _68
피곤이 밀려오면 초대로 받아들이라 _73
단순하고 건강하게 식사를 즐기라 _77
가끔은 게을러도 괜찮다 _81
휴식은 몸과 영혼에 유익하다 _85
칭찬은 나에게도 타인에게도 이롭다 _89
당신이 어떻게 평가하는지 주목하라 _94
화내지 마라 _99
밖으로 나가 숲을 산책하라 _103
우정을 가꾸기 위해 시간을 내라 _107
기쁨을 잊지 마라 _111
힘든 관계를 명확히 하라 _116
“멈춰!” 하고 말하는 법을 배우라 _120
방해받지 않고 고요하게 _125
‘전원’을 끌 수 있는 사람은 삶에서 더 많은 것을 누린다 _129
포기함으로써 얻는 자유 _133
묵상하라 _138
추억은 생기를 준다 _144
삶이 무엇인지 사람들의 말을 들어 보라 _149
일이 끝나면 쉼이 찾아온다 _154
다른 사람에게 시간을 선사하라 _160
아이와 함께 놀기 _165
TV도 다른 시각으로 보라 _170
동물과 교감하라 _174
집중해서 음악을 감상하라 _179
감사는 관점을 바꾸는 마음가짐이다 _182
하루를 의식적으로 마치고 잘 자라! _185
닫는 글 _188
옮긴이의 말 _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