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경제 활동은 물론이고 삶을 살아가는 것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문제는 ‘알리는 것.’ 즉, 홍보활동일 것이다. 그것은 쉬운 문제처럼 보여도 막상 필요한 시점에서는 의지대로 되지 않는다. 그리고 때로는 사업 성패의 갈림길에 서도록 자신을 내몰기도 한다. 과거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이 발탁한 이래 ‘홍보맨’이자 ESG 전문가로 살아온 김경식은 “홍보란 무엇인가?” 홍보 현장에서 늘 스스로 묻고 답했다. 그리고 신문 기사, 서적, 자신만의 체험 등을 무척 세심하고 꼼꼼하게 모으고 정리하여 『김경식의 홍보 오디세이』를 출간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독자는 그동안 저자가 걸어온 험난한 홍보의 여정에 함께 동행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된다. 왜냐하면, 그동안 저자가 여러 신문에 기고한 칼럼은 물론이고, 꼼꼼하게 스크랩한 신문 기사, 유명인들과의 일화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저자의 혼신의 노하우가 담긴 책이라 할 수 있다. 서점에 무수히 진열된 책들이 마케팅에 대한 지극히 상식적인 이론들을 담고 있다면, 『김경식의 홍보 오디세이』는 그 어떤 책에서도 읽을 수 없는 진기한 보물들이 담겨 있어서, 실제로 도움받기를 원하는 독자들에게 가장 확실한 해답이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데이터 + 논리 + 타이밍 = 홍보의 힘
현대차그룹 ‘홍보맨’의 모든 노하우가 담긴 책 경제 활동은 물론이고 삶을 살아가는 것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문제는 ‘알리는 것.’ 즉, 홍보활동일 것이다. 그것은 쉬운 문제처럼 보여도 막상 필요한 시점에서는 의지대로 되지 않는다. 그리고 때로는 사업 성패의 갈림길에 서도록 자신을 내몰기도 한다. 과거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이 발탁한 이래 ‘홍보맨’이자 ESG 전문가로 살아온 김경식은 “홍보란 무엇인가?” 홍보 현장에서 늘 스스로 묻고 답했다. 그리고 신문 기사, 서적, 자신만의 체험 등을 무척 세심하고 꼼꼼하게 모으고 정리하여 『김경식의 홍보 오디세이』를 출간했다.
홍보는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활용해서 자신이 의도한 바를 달성하는 활동이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정부 기구든, 사람이 활동하는 곳에서는 홍보가 필요하다. 홍보활동은 대상의 차이에 따라 내부 홍보와 외부 홍보로 구분하기도 하고, 사전 준비 여부에 따라 기획 홍보, 정책 홍보로 구분하기도 한다. 또 예기치 못한 돌발 사태를 당해서 하는 홍보를 위기대응 홍보라고 한다. 어떤 종류의 홍보든 평소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잘 갖추는 것이 홍보의 시작이다.
- 본문 중에서
이 책을 읽는 동안 독자는 그동안 저자가 걸어온 험난한 홍보의 여정에 함께 동행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된다. 왜냐하면, 그동안 저자가 여러 신문에 기고한 칼럼은 물론이고, 꼼꼼하게 스크랩한 신문 기사, 유명인들과의 일화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저자의 혼신의 노하우가 담긴 책이라 할 수 있다. 서점에 무수히 진열된 책들이 마케팅에 대한 지극히 상식적인 이론들을 담고 있다면, 『김경식의 홍보 오디세이』는 그 어떤 책에서도 읽을 수 없는 진기한 보물들이 담겨 있어서, 실제로 도움받기를 원하는 독자들에게 가장 확실한 해답이 될 것이다.
『홍보 오디세이』는 색다르고 반가운 책이다. 홍보 관련 책자는 많지만 기업을 미화하거나 홍보의 기술적인 측면을 알려주는 게 대부분이다. 회사 안의 일에 대해서는 함구하는 문화가 중력처럼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너가 있는 대기업은 더 심하다.
현대제철 홍보 일선에서 20년의 현장 경험을 생생히 기록한 이 책은 그런 점에서 주목받을 만하다. 신설 홍보팀 직원으로 시작해 고위 임원으로 퇴임한 저자는 오디세우스처럼 때로는 험난한 여정을 겪으면서도 굴하지 않고 항해를 지속해 들려줄 많은 얘깃거리를 만들었다.
- 추천사 중에서 (정영무 前 한겨레신문 사장)
작가 소개
지은이 : 김경식
현대차그룹 정몽구 명예회장이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건설을 추진할 때 홍보팀장으로 발탁되었다. 이어 현대제철 대외협력 실장(이사), 경영기획실장·정책조정실장(상무), 기획본부장(전무)을 역임했다. 이때 만든 ‘세계 최초의 자원순환형 그룹’이라는 카피는 현대차그룹이 애용하는 홍보논리이다. 퇴임 후에는 회사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ESG 경영과 탄소중립 관련 연구·강의·칼럼기고를 활발히 하고 있다. 중앙일보 ‘김경식의 퍼스펙티브’, 경향신문 ‘김경식의 이세계ESG’, 한국경제신문 ‘김경식의 E3 이야기’, 전기신문 ‘THE 에너지’ 등 다양한 매체에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부산MBC ‘리얼토크’, SBS ‘물은 생명이다’(984회), KBS-1TV 다큐 ON, 3 PRO-TV 언더스탠딩, 시니어TV 등에 출연해서 탄소중립과 ESG경영을 전파했다.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미국 컬럼비아대학 비즈니스 스쿨의 철강 탈탄소 워크샵에 전문 연사로 초청되었으며(2023년), 저서 『착한 자본의 탄생』은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기후경제학 도서 10선에 선정되었다(2024년).한겨레신문 열린편집위원, 이투데이 독자위원회 위원장, 한국 언론진흥재단 ESG경영위원을 역임했다. 한국ESG학회 부회장, 한국에너지공단 경영자문위원, 한국환경공단 글로벌·융합 위원,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산업전환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서강대학교에서 화학공학, 연세대학교에서 경제학을 공부했고, 서울대학교 로스쿨 최고지도자 과정(20기)ㆍESG컴플라이언스 과정(2기)을 수료했다.
목차
들어가는 글
추천사
정영무 (前 한겨레신문 사장)
조일훈 (한국경제신문 편집인)
최유식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장)
이상렬 (중앙일보 수석논설위원)
남기현 (매일경제 편집국 부국장)
1부 나는 어떻게 홍보를 하게 되었나
나는 어떻게 홍보를 하게 되었나
2부 홍보를 위한 첫 여정 : 기자와 친해지기
고객별 맞춤 서비스가 중요하다
기자의 DNA에 맞춰야 한다
최고의 홍보맨 정몽구 명예회장 1
최고의 홍보맨 정몽구 명예회장 2
휴일에 사는 밥은 ‘밥값’을 한다
나의 진심을 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선물’
두 번의 보람이 여덟 번의 어려움을 덮어준다
3부 이것이 홍보다
홍보란 사회의 가치 지향과 조직을 일치화(align) 시키는 것
고선정의 ‘USR’과 이선균의 ‘나의 아저씨’
이미지를 선점하면 회사가 바뀐다 - 사보 『푸른 연금술사』
사보 『푸른 연금술사』의 수난
이미지를 선점하면 회사가 바뀐다 - 베르트랑 출연 홍보영화
이미지를 선점하면 회사가 바뀐다 - 세계 최초의 자원 순환형 그룹
회계연도를 넘기면서까지 따진 내부거래 정산
회장님 가족들과의 전쟁
정책 홍보는 이헌재 위원장처럼
먼저 계획하고, 제때 처리하고, 자주 보고하자
언론인ㆍ언론사와의 갈등은 어떻게 푸나
4부 위기 대응 홍보
정몽구ㆍ이건희ㆍ김우중 회장의 공통점은
경쟁사를 제압하는 홍보 1
경쟁사를 제압하는 홍보 2
경쟁사를 제압하는 홍보 3
경쟁사를 제압하는 홍보 4
경쟁사를 제압하는 홍보 5
중대재해위기 극복
후기. 진정한 언론ㆍ언론인이 희망이다
에필로그. 좋은 기업이 좋은 사회를 만든다
부록. 노무현ㆍ이명박 대통령 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