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현재 미국 금리가 어떻게 돼요? 금리가 계속 오를까요?” “미국 금리가 오르는데 왜 우리가 걱정을 해야 하죠?” 도널드 트럼프 2기가 출범하고, 대내외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점점 커지는 가운데, 금융시장에서 기본기가 기업체뿐만 아니라 각 개인에게도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금융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금리’에 대한 입문서가 출간되었다. 2022년에 출간되어 지금까지도 환율에 대한 최고의 교과서로 읽히고 있는 《슈퍼달러 슈퍼리치》의 저자인 미즈호은행 서울지점 딜링룸 그룹장 변정규 전무(Bobby Byun)가 이번에는 일반인들을 위한 금리 입문서 《슈퍼금리 슈퍼리치》(연합인포맥스북스)를 출간했다.
주가와 환율 그리고 채권과 같은 자산의 가격은 시간에 따라 계속 변화합니다. 예금의 수익률도 바뀌고 부동산 전세와 월세도 오르락내리락하지요. 그래서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의 효용을 극대화하면서 변화하는 금융시장을 정확히 예측해, 미래에 가치가 높아질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금융 활동의 본질입니다. 그러면 무엇이 자산가치를 변하게 할까요? 주식이나 채권, 통화나 부동산, 심지어 암호화폐까지 모든 종류의 자산가치 변동에 가장 크고도 직접 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지표가 바로 금리입니다. 금리는 우리 자산가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재테크를 잘하기 위해서는 금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금리에 따라 자산 가격은 끊임없이 변하고, 재테크를 잘한 사람과 못한 사람은 결과적으로 많은 차이를 보이기에 금리를 공부해야 하는 것이지요.
_제1장 금리와의 첫 만남
그러면 시간에 따라 돈의 가치가 얼마나 변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가장 간단하게는 이자로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변하는 화폐의 시간가치가 이자의 형태로 교환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자가 곧 돈의 시간가치인 것이지요. 그래서 돈을 예금하면 이자가 생기고, 반대로 돈을 빌리면 이자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돈의 시간가치인 이자는 왜 생길까요?이자가 생기는 이유는 기회비용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지금 돈을 쓰고 싶어 하지요. 지금 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돈을 사용할 권리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가진 돈을 예금하거나 빌려준다면 돈을 지금 사용할 권리를 누군가에게 양보한 것이지요. 그래서 양보한 기회비용의 대가로 이자를 받는 것입니다.시간이 오래 지나면 지날수록 기회비용이 커지면서 이자비용도 늘어납니다. 돈의 가치는 시간의 흐름과 함께 기회비용 때문에 변화하고, 돈의 시간가치 변화 분이 바로 이자입니다.
_제1장 금리와의 첫 만남
작가 소개
지은이 : 변정규
현재 미즈호은행 서울지점 딜링룸 그룹장.업계에서 ‘대한민국 환율 대통령’이라고 불리는 그는 자타공인 대한민국 최고의 외환시장 및 국제금융 전문가이다.· 서울고등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경제학 학사,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국제경영학 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 박사(재무 전공)·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금융 강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외부투자자문위원(외환분과 2021 위촉, 2년간)· Bloomberg Korea 국제금융·외환전망 패널위원(FX18, FX16 진행)· 연합뉴스경제TV, 한국경제TV, 매일경제TV 등 출연· 한국스탠다드차타드증권 딜링룸 총괄 헤드, SC제일은행 딜링룸 이사· JP모건 서울, 홍콩, 도쿄, 싱가포르 지점 근무이 책은 저자가 지난 20년 넘게 쌓아온 환율과 달러에 대한 모든 노하우를 일반인도 읽을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풀어서 담아낸 역작이다. 유례없는 고환율 시대에 시장의 흐름을 읽고자 하는 이라면 꼭 읽어야 할 교과서와도 같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