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린이들이 따로따로 배워온 지리, 역사, 문화 등의 지식과 시사적인 이슈를 한데 묶어 오늘날 세계의 문제들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본문과 지도, 도표만으로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색깔 상자와 ‘알고 있었나요?’ 라는 정보 팁을 통해 구체적으로 보충해 준다. 학교에서 미처 다루지 못했거나 가볍게 넘어갔던 주제들을 짚어주는 43개의 꼭지로 세상을 보는 시야와 사고력을 확장시켜 준다.
지리학의 기본 정의부터 각국의 입장이 나타난 다양한 세계 지도, 인구 문제, 빈익빈부익부, 인권, 기후 변화, 자원 분쟁, 여러 국제기구, 인도주의적 활동까지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이슈들을 살피고 있다. 어려운 용어나 배경 지식이 필요한 부분은 책 뒤쪽의 ‘궁금한 단어들’에서 다루고 있어 어린이들이의 눈높이에 맞추었다.
출판사 리뷰
세계는 지금, 어떤 모습일까?6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오늘의 세계는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빠르게 변하는 세계를 교과서만으로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까요? 《주니어 아틀라스 세계는 지금》은 어린이들이 미처 보지 못했거나 가볍게 지나갔던 이 세계의 문제들을 지도를 통해 하나하나 짚어봅니다.
‘세계화’란 무엇일까요? 모두가 굶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태 발자국’은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부를 측정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이 책을 통해 마주하는 수많은 질문들은 오늘의 세계를 이해하는 열쇠가 되고, 답을 얻기 위한 고민들은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힘이 되어줄 겁니다.
너무나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오늘날의 세계를 이해하는 열쇠가 되어줄 43가지 이야기
객관적인 도구로 보는, 있는 그대로의 세계!기아, 지구 온난화, 다문화, 이주 노동자, 소말리아 해적, 석유 분쟁……. 신문과 뉴스에서 쏟아져 나오는 국제 이슈들은 더 이상 먼 나라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세계적인 문제가 국내 사회에도 영향을 끼치는 오늘날, 우리 아이들에게 복잡하고 급변하는 지금의 세계를 교과서만으로 설명해 줄 수 있을까요? 《주니어 아틀라스 세계는 지금》은 어린이들이 따로따로 배워온 지리, 역사, 문화 등의 지식과 시사적인 이슈를 한데 묶어 어려운 오늘날의 세계를 이해하는 열쇠를 제공합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아이들을 위한 국제 사회 문제 읽기! 《주니어 아틀라스 세계는 지금》은 풍부한 지도와 통계 자료 등을 통해서 세계를 분석합니다. 지리학의 기본 정의부터 각국의 입장이 나타난 다양한 세계 지도, 인구 문제, 빈익빈부익부, 인권, 기후 변화, 자원 분쟁, 여러 국제기구, 인도주의적 활동까지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이슈들을 살피고 있습니다. 어려운 용어나 배경 지식이 필요한 부분은 책 뒤쪽의 ‘궁금한 단어들’에서 다루고 있어 어린이들이 자신들의 눈높이에 맞춘 국제 사회 문제를 접하는 첫 번째 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의 특징]
지리정치학, 어린이들에게 세상을 설명하는 새로운 도구 저자는 독자들에게 세상을 알려주는 도구로 ‘지리정치학’을 소개합니다. 어린이책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지리정치학’이란 말이 낯설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세계 지도를 떠올려 보세요. 우리나라와 함께 지구 위에 존재하는 다른 나라들의 위치, 이 지도 위에서 오늘날 세계가 겪고 있는 문제들을 객관적으로 살펴보는 책이 바로 《주니어 아틀라스 세계는 지금》입니다.
사고의 폭을 한층 넓혀주는 43가지 주제들《주니어 아틀라스 세계는 지금》은 독자들이 한번쯤은 접해봤을 다양한 시사 문제를 지리, 문화, 역사 등 지금껏 따로따로 배워온 지식을 결합하여 분석합니다. 본문과 지도, 도표만으로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색깔 상자와 ‘알고 있었나요?’ 라는 정보 팁을 통해 구체적으로 보충해 줍니다. 학교에서 미처 다루지 못했거나 가볍게 넘어갔던 주제들을 짚어주는 43개의 꼭지로 독자들은 세상을 보는 시야와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꿈꾸게 하는 힘세계를 분석한 43가지 이야기를 읽다 보면 독자들은 세상의 다양한 문제들을 관통하는 불평등과 부당함을 느끼게 됩니다. 마지막 장에서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나서서 노력하는 사람들과 단체들을 보여줍니다. 물론 이것만이 세상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정답은 아닙니다. 《주니어 아틀라스 세계는 지금》은 독자 스스로 여럿이 어우러져 살아가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불평등에 의문을 던지고, 그 답을 찾아보는 힘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 본문구성 : 6개의 큰 주제 안에 43개의 작은 주제를 나누어 담았습니다. 주제의 핵심을 보여주는 제목, 간결하고 명료한 설명, 관련된 현장을 담은 사진, 수치와 통계를 보여주는 지도와 그래프, 보다 명확한 사실을 담은 색깔 상자, 흥미로운 정보를 짤막하게 전달하는 ‘알고 있었나요?’ 등이 어우러져 양면을 구성합니다. 이 책의 끝에는 어려운 용어나 배경 설명이 필요한 단어를 알기 쉽게 풀어놓은 ‘궁금한 단어들’과 키워드를 정리한 ‘찾아보기’를 넣었습니다.
지리학은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알려 주는 도구 상자 같은 거예요. 이 상자 안에 들어 있는 도구들은 우리가 있는 곳을 분석해서 위치를 표시해 주죠. 지구 위에 상상의 선을 그어서 선 위에 있는 한 지점의 상황을 자세하게 알려 주는 거예요.
-지리학이란 무엇일까요?
2010년에 15세 미만의 어린이 수가 전 세계 인구의 30퍼센트를 차지했어요. 인구 통계학자들은 많은 나라에서 여성 1인당 자녀 수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전체 국민에서 어린이가 차지하는 비율이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어요. 하지만 이 평균 속에는 중요한 차이가 숨겨져 있어요.
-점점 늘어나는 어린이 인구
작가 소개
저자 : 장 크리스토프 빅토르
프랑스 지도제작 및 미래연구소LEPAC 설립자이자 소장이며, 프랑스 및 해외에서 지정학을 가르쳤다. 프랑스-독일 공동채널인 아르테 방송사의 프로그램 <지도의 이면>의 제작자이자, ‘극지 세계 박물관’의 공동 설립자이다. 2016년 12월 작고했다.
저자 : 도미니크 푸샤르
중학교에서 ‘지리와 역사’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저자 : 카트린느 바리슈니코프
고등학교에서 ‘지리와 역사’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목차
이 책을 읽는 분들께
지도 위의 세계
지리학이란 무엇일까요?
우리를 이끌어 가는 역사
세계를 보여주는 지도들
다른 사람들의 지도
인터넷으로 연결된 세상
지구와 사람들
2012년 5월 3일 목요일 오전 7시 2분, 지구 인구는 70억 명!
점점 늘어나는 어린이 인구
점점 뚜렷하게 나타나는 인구 고령화
농촌에서 도시로 가는 사람들
갈수록 확장되고 촘촘해지는 도시
10억 명 이상이 빈민촌에 살고 있어요
불평등한 세계
‘세계화’란 무엇일까요?
세계화의 주요 지점들
부자들의 세상, 가난한 사람들의 세상
가난한 나라란 어떤 나라일까요?
모두가 굶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에이즈와 불평등
학교에 갈 수 없는 1억 명 이상의 아이들
어린이들에게도 권리가 있어요
나라를 떠나는 이유
다른 곳에서 살아가기
세계를 둘러싼 분쟁
없어서는 안 될 에너지, 석유
여러 나라 사이에 갈등을 일으키는 물
늘어나는 나라들,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사람들을 갈라놓는 장벽
가난과 분쟁의 악순환
종교 지도를 그려야만 할까요?
경쟁하는 강대국들
유럽 연합, 평화의 공간
유럽 연합이 해야 할 일
세계와 지켜야 할 자연
위험에 빠진 민족들
멸종 위기의 동물과 식물
위기에 처한 지역들
풍요로움을 위협받는 바다
기후 변화란 무엇일까요?
‘생태 발자국’은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미래에 개발해야 할 에너지
과연 물이 부족해질까요?
앞으로의 세계
세상을 고치는 인도주의적 활동
여러 나라가 대화할 수 있는 곳, 유엔
부를 측정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변화하는 아프리카
우리가 만들어 가야 할 세계
궁금한 단어들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