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대입수능시험 및 논술시험을 앞두고 있는 고등학생이나 일반인의 교양을 위해 각 분야에서 기념비가 될 만한 주옥같은 작품을 엄선하여 만든 '아침독서 10분 시리즈' 동양고전 편. 문학교과서에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동양고전을 중심으로 주요 본문을 발췌하여 자세한 주석을 달아놓았다. 정철의 '송강가사'에서 타고르의 '기탄잘리'까지 다양한 동양고전을 담았다.
출판사 리뷰
청소년 필독작품을 중심으로 국내외 명작 수록
《인생의 새벽을 깨우는 좋은 습관 아침독서 10분》은 대입수능시험 및 논술시험을 앞두고 있는 고등학생이나 일반인의 교양을 위해 각 분야에서 기념비가 될 만한 주옥같은 작품을 엄선하여 만든 시리즈다. 한국단편소설과 세계단편소설은 물론이고 문학교과서에서 비중 있게 다루고 있지만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동양고전과 서양고전도 주요 본문을 발췌하여 자세한 주석을 달아놓았다. 또한 각 작품마다 감상 전에 작가소개, 줄거리, 작품해설 등을 미리 읽어볼 수 있도록 배려하여, 독자가 상상력을 기르고 작품을 풍부하고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아침독서 10분을 통한 책 읽는 습관 갖기
아침독서운동은 일본에서 1988년에 처음 시작하여 현재 일본 전체 학교의 약 63%가 넘는 학교가 참여하고 있는 운동이다. 최근 발표된 한 언론 보도에 의하면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창의력과 폭넓은 사고를 갖춘 학생을 기르기 위해 ‘독서교육 및 학교도서관 종합 추진 방향’을 마련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분위기에 발맞추어 기획된 아침독서 10분 시리즈는 다음의 방법을 통해 활용이 가능하다.
온 가족이 함께 읽고, 날마다 꾸준히 읽으며, 무조건 읽는 방법을 통해 독서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독자의 눈높이에 맞춘 심도 있는 작품해설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심도 있는 작품해설을 수록하여 작품을 읽고 난 후에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먼저 작품과 관련된 생각할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된 자세한 모범 답안을 정리해 놓아 독자들이 읽은 작품을 반추하고 정리 할 수 있다.
또한 작품의 이해를 돕고자 독자의 사고력 신장에 도움이 되도록 난해한 어휘의 경우 하단에 중요 어구를 풀이해 놓아 작품을 읽으면서 동시에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아침독서 10분 : 동양고전
문학교과서에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동양고전을 중심으로 주요 본문을 발췌하여 자세한 주석을 달아놓았다. 정철의 <송강가사>에서 타고르의 <기탄잘리>까지 다양한 동양고전을 통해 사고의 폭을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목차
정철 송강가사
박지원 열하일기
정약용 다산 시선
나관중 삼국지연의
이백 이백 시선
두보 두보 시선
오승은 서유기
시내암 수호전
작자 미상 시경
김만중 구운몽
허균 홍길동전
작자 미상 춘향전
작자 미상 흥부전
타고르 기탄잘리
나쓰메 소세키 도련님
조설근 홍루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