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나도 친구를 갖고 싶어!
콤플렉스가 있는 아이의 친구 사귀기
쿰쿰이는 친구와 함께 놀고 싶은 아기 멧돼지예요. 냄새가 좀 나긴 하지만요. 쿰쿰이가 친구들의 집에서 놀 때마다 냄새를 맡고 온 파리들이 간지럼을 태워요. 그래서 친구들의 집은 엉망이 되지요. 불쌍한 쿰쿰이는 매번 망신을 당하고 집으로 돌아와야 했어요. 쿰쿰이도 친구를 사귈 수 있을까요?
쿰쿰이의 엄마 아빠는 쿰쿰이가 늘 쿰쿰한 냄새를 풍겨도 언제나 사랑하고 뿌듯해합니다. 친구네 집을 엉망으로 만들었다고 해도 야단을 치지 않지요. 아이가 친구 사귀기를 힘들어한다면 쿰쿰이처럼 꼭 맞는 친구가 나타나리라는 믿음을 주세요. 지금 콤플렉스라고 생각하는 것은 언젠가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걸 쿰쿰이의 엄마처럼 깨닫게 해 주세요.
출판사 리뷰
아이의 사회성 발달은 어른의 몫입니다
아이의 사회성 발달은 앞으로의 인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유아기에는 성장과 더불어 생활 범위를 넓혀 가면서 차근차근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 방법을 익혀 나가야 합니다. 그러나 아이들도 어른과 마찬가지로 저마다 개성이 다르고, 누구나 하나쯤은 콤플렉스를 갖고 있기 마련입니다. 특히 외모나 성격 등에서 친구 만들기가 쉽지 않은 아이나, 스스로의 힘으로 남의 단점을 이해하기 어려운 아이에게는 친구란 어떻게 만드는 것인지, 우정이란 무엇인지 등 또래의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법을 어른이 알려 주어야 합니다.
쿰쿰이는 아주 사랑스러운 아기 멧돼지입니다. 쿰쿰이의 엄마는 쿰쿰이가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이웃집에 보내지요. 그런데 쿰쿰이의 냄새를 맡고 파리들이 날아듭니다. 이 파리들 때문에 친구들의 집은 엉망이 되지요. 친구들의 부모님은 쿰쿰이가 집안을 엉망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쿰쿰이는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쫓겨나지요.
아이들은 쿰쿰이를 보면서 주위의 친구들을 떠올리거나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됩니다. 그리고 친구를 사귈 때 곤란했던 경우를 떠올리며 엄마와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이때 부모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쿰쿰이에게 냄새가 나는 것은 쿰쿰이만의 개성이며 친구들 중에도 그럴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세요.
어린 아이들은 어른이 알려 주기 전에는 남과 다르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합니다. 아이의 콤플렉스를 만드는 것은 어른이라는 말입니다. 어른이 편견 없이 보면 아이들도 편견 없이 세상을 보게 됩니다.
부모의 잣대로 저 아이는 장애가 있으니까, 저 아이는 외모가 별로니까 라는 등의 이유로 친구를 가려 사귀도록 하면 아이는 커서도 그런 생각을 갖게 됩니다. 그림책 속의 악어 부인과 원숭이 부인이 쿰쿰이가 집안을 엉망으로 만들었다고 오해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콤플렉스가 있는 아이에게는 아낌없이 사랑을 주어야 합니다
쿰쿰이의 엄마 아빠는 쿰쿰이가 늘 쿰쿰한 냄새를 풍겨도 언제나 사랑하고 뿌듯해합니다. 친구네 집을 엉망으로 만들었다고 해도 야단을 치지 않지요. \'나\'의 아이가 다른 집 아이와 다르다고 해서 부모가 아이를 구박하면 아이는 더 상처를 입고 콤플렉스를 극복하지 못합니다. 아이가 그것을 콤플렉스라고 느끼지 않도록 유도하면서 사랑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아이가 친구 사귀기를 힘들어한다면 쿰쿰이처럼 꼭 맞는 친구가 나타나리라는 믿음을 주세요. 지금 콤플렉스라고 생각하는 것은 언젠가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걸 엄마처럼 깨닫게 해 주세요.
작가 소개
저자 : 이언 와이브로 Ian Whybrow
베스트셀러 『해리와 공룡친구들』로 셰필드 어린이 도서상을 수상했습니다. 『꼬마늑대』 시리즈를 썼습니다.
그림 : 린 채프먼 Lynne Chapman
20여 년 동안 그림을 그렸고, 요즘은 글도 쓰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책 읽어 주기, 집 근처에 있는 습지 거닐기, 피아노 연주하기를 좋아합니다. 작품으로는 『까불이』, 『헛간이 무너질 것 같아요』 등이 있습니다.
역자 : 장미란
고려대학교 영어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어린이책 전문기획실 ‘햇살과 나무꾼’에서 번역가로 일했습니다. 지금은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는 『미술관에 간 윌리』, 『내 귀는 짝짝이』, 『터널』, 『동물원』, 『헨젤과 그레텔』, 『올리비아』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