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린이 문화유산 답사기'의 개정판. 황금문화와 철기문화를 남겨준 신라와 가야의 문화, 한국문화의 정신적 바탕인 불교문화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다. 매 장마다 보충된 문화유산을 보는 안목을 길러줄 정보들이 실린다. 뿐만 아니라, 상세한 일러스트들을 본문의 곳곳에 함께 배치하여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는다.
찬란히 빛나는 황금문화, 철기문화를 남겨준 신라와 가야의 문화, 한국문화의 정신적 바탕인 불교문화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라 사람들이 금관과 같은 황금유물을 좋아한 이유를 통해 신라의 화려하고 귀족적인 삶을 엿보고, 팔만대장경의 기적과 운주사 천불천탑동 와불의 안타까운 사연들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어린이 교양서의 스테디셀러
'어린이 문화유산 답사기'가 더욱 풍성하고 알찬 모습으로 돌아왔다!
우리나라 곳곳의 유적지에 찾아가 보고 싶다면?
아름다운 문화유산에 얽힌 재미난 이야기와 놀라운 사연들을 알고 싶다면?
그 안에 깃든 우리 조상의 지혜와 따뜻한 마음을 느껴보고 싶다면?
'이야기가 숨어 있는 어린이 문화유산 답사기' 한 권으로 모두 해결된다!
'어린이 문화유산 답사기'의 개정판!
국토는 살아 있는 교과서입니다. 그곳에는 우리 겨레가 살아온 삶의 이야기가 있고 역사와 문화유산이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교실에서는 잘 이해되지 않는 것들도 그 현장에 가서 바라보면 안개 속에서 실체가 드러나듯 또렷해집니다. 역사와 문화가 있는 국토의 현장에서 공부하는 답사 여행의 묘미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종종 여행을 떠나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둘러보고, 거기에 담긴 유구한 시간을 기억해내곤 합니다. 역사와 문화유산이란 자칫 재미없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답사 여행을 통해 유적이나 유물에 깃든 재미난 옛날이야기를 알게 되면 그 가치와 소중함이 다시금 느껴집니다. 그때 우리가 둘러볼 곳에 대한 풍성하고 알찬 정보를 미리 수집하고, 공부해두면 나름대로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자기 의견을 펼칠 수 있게 됩니다.
'어린이 문화유산 답사기'의 개정판이 출간되었습니다. 매 장마다 보충된 문화유산을 보는 안목을 길러줄 정보들과 곳곳에 배치된 솜씨 있는 화가의 멋진 그림들은 아이들이 더욱 쉽게 이야기의 바다 속으로 빠져들도록 도와줍니다. 조상들의 지혜의 열정이 담긴 문화유산 속에서 우리 역사에 대한 자긍심과 한국적인 아름다움의 광맥을 발견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신라 사람들은 왜 황금을 좋아했을까?
찬란히 빛나는 황금문화, 철기문화를 남겨준 신라와 가야의 문화, 한국문화의 정신적 바탕인 불교문화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라 사람들이 금관과 같은 황금유물을 좋아한 이유를 통해 신라의 화려하고 귀족적인 삶을 엿보고 가야의 허 왕후가 인도 아유타국에서 온 신비로운 사연과 흔적들은 가야국의 융성했던 시절을 짐작하게 합니다. 나라의 평화를 염원하며 온 백성이 힘을 합쳐 만든 팔만대장경의 기적과 새로운 세상이 열릴 찰라에 결국 일어서지 못한 운주사 천불천탑동 와불의 안타까운 사연들도 함께 만나볼 수 있습니다.
2권
<어린이 문화유산 답사기>, 그 두 번째 여행!
<어린이 문화유산 답사기>의 개정판, 그 두 번째 권이 출간되었습니다. 찬란하게 빛나는 황금의 문화와 철기 문화를 남겨 준 신라와 가야의 모습, 한국 문화의 정신적 바탕이라 할 수 있는 불교문화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던 1권에 이어, 2권에서는 우아하고 세련된 백제의 문화를 부여와 공주의 오늘날을 통해 확인하고, 유교 문화에 깃든 선비 정신을 느낄 수 있는 안동 땅으로 떠나보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큰 가르침을 전한 정약용 선생과 율곡 선생의 유배지와 생가를 돌아보며 그분들의 깊은 뜻을 가슴에 새겨볼 수 있습니다.
선녀의 금가락지가 떨어진 명당이 있다고?
무왕과 선화 공주의 사랑이 깃든 미륵사지에는 백제 사람들의 어떤 염원이 담겨 있는 것일까요? 관촉사에 세워진 커다란 미륵 부처님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양동 마을에서 나온다는 세 사람의 큰 인물은 과연 누구일까요? 지난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우리의 문화유산들에 숨겨진 전설이나 설화, 인물에 얽힌 일화 들을 통해 그 가치와 의미가 더욱 새롭게 다가올 것입니다.
과거와 만나는 오감(五感) 여행의 안내서
우리는 종종 여행을 떠나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둘러보고, 거기에 담긴 유구한 시간을 기억해내곤 합니다. 역사와 문화유산이란 자칫 재미없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답사 여행을 통해 유적이나 유물에 깃든 재미난 옛날이야기를 접하면 그 가치와 소중함이 다시금 느껴집니다. 그때 우리가 둘러볼 곳에 대한 풍성하고 알찬 정보를 미리 수집하고, 공부해두면 나름대로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자기 의견을 펼칠 수 있게 됩니다.
<어린이 문화유산 답사기>는 우리나라 곳곳에 자리한 문화유산들을 직접 찾아가볼 수 있게 하는 친절한 여행 안내서이면서 문화유산에 관련된 재미나고 오래된 이야기와 사연을 자세히 소개하는 역사교양서로서도 손색이 없습니다. 글줄을 따라가다 보면 그 속에서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들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에 대해 새삼 깨닫게 됩니다. 또한 그 안에 깃든 우리 조상의 지혜와 따뜻한 마음까지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찬란히 빛나는 황금문화, 철기문화를 남겨준 신라와 가야의 문화, 한국문화의 정신적 바탕인 불교문화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라 사람들이 금관과 같은 황금유물을 좋아한 이유를 통해 신라의 화려하고 귀족적인 삶을 엿보고 가야의 허 왕후가 인도 아유타국에서 온 신비로운 사연과 흔적들은 가야국의 융성했던 시절을 짐작하게 합니다. 나라의 평화를 염원하며 온 백성이 힘을 합쳐 만든 팔만대장경의 기적과 새로운 세상이 열릴 찰라에 결국 일어서지 못한 운주사 천불천탑동 와불의 안타까운 사연들도 함께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이형권
1961년 전라남도 해남에서 태어났다. 전남대 국문과와 동국대 대학원을 졸업하고 「녹두꽃」, 「창작과비평」을 통해 시인으로 등단했다, 대학시절 이태호 교수에게 한국미술사를 사사받고 문화유산을 찾아다니는 답사전문가가 되었다. KBS 다큐멘터리 작가로 활동했고<경향신문>,,<한국일보>,,<한겨레신문>, 등에 여행 칼럼을 연재했으며 KBS 라디오<신국토기행>,과 EBS<역사 속으로의 여행>,을 진행했다. 1993년부터 현대백화점 문화센터 강사로 초청되어 우리 역사와 문화, 국토의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답사기행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앙공무우너교육원, 경찰대학, 금융연수원 등에 출강하고 있다.펴낸 책으로는<문화유산을 찾아서>,<그리운 곳에 옛 집이 있다>,<산사>,<풍속기행>,<어린이 문화유산 답사기 1.2.3>, 등이 있으며, 다음 카페<여행, 바람처럼 흐르다>를 운영하고 있다.
목차
1권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우리 역사와 문화유산을 찾아서
경주 불국사의 다보탑과 석가탑
아사달과 아사녀의 슬픈 사랑이 깃든 곳
경주 반월성과 계림,첨성대
신라 천 년의 역사가 숨 쉬는 땅
경주 황룡사 터와 분황사
20층 아파트 높이의 목탑이 있던 절
경주 대왕암과 감은사 터
바다 속 임금님의 무덤이 있는 곳
김해 김수로왕과 허 왕후의 능
여섯 개의 황금알이 만든 철의 왕국
고령 지산동 가야 고분
무덤 속에서 깨어나는 대가야의 역사
합천 해인사와 팔만대장경
부처님의 경전으로 외적을 물리치다
영주 부석사의 뜬바위와 무량수전
의상 대사와 선묘 아가씨의 사랑이 만든 기적
오대산의 월정사와 상원사
금빛으로 빛나는 보배로운 궁전
화순 운주사와 천불천탑
새로운 세상을 여는 부처님이 누워 계신 곳
남원 실상사와 철불
지라산 천왕봉의 기운이 모인 절
해남 땅끝마을 미황사
백두대간의 마지막 산줄기에 자리 잡은 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