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1955년 12월 1일, 미국 앨라배마주 몽고메리에서 버스 좌석에 앉아 있다가 백인 자리이므로 비키라는 운전사의 요구를 거절한 로자 파크스가 체포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건은 대대적인 버스 승차 거부 운동으로 이어졌고, 그 운동을 26세의 젊은 목사인 마틴 루터 킹이 주도하게 된다. 1년간 지속된 운동은 결국 1956년 미 연방대법원으로부터 인종 분리가 불법이라는 판결을 이끌어냈다.
재봉사 일을 하던 한 평범한 여인의 용감한 행동이 엄청난 역사를 이루어 낸 것이다. 작가는 차분하고 간결한 어조로 미국 흑인 인권 운동의 시발점이 된 사건과 그 중심인물을 풀어낸다. 로자에 대한 묘사뿐 아니라 사건 이후 미국 흑인 사회가 어떻게 변화해가는지를 점차적으로 보여주기도 한다. 한 인물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나아가 자유와 평등이라는 심도 있는 사회적 개념을 주제로 다룬다.
다양한 재질의 종이를 오려 붙이는 콜라주 양식과 화려한 색감을 활용해 1950년대 사회 분위기와 흑인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은 미술은 꼼꼼하게 살필 만하다. 화가 브라이언 콜리어는 이미 전작인 <마틴의 웅변 : 마틴 루터 킹 전기>를 통해 작가로서 주목받았으며, 칼데콧을 비롯한 일러스트레이션상을 수상했다. <일어나요, 로자> 역시 2006년 칼데콧 영예상과 코레타 스콧 킹 상을 수상했다."거, 순순히 일어나쇼!"블레이크가 버럭 소리를 질렀습니다."왜 우리가 일어나야 하는 거죠?"로자 파크스는 나직하면서도 힘 있는 말투로 항의했습니다."경찰을 불러야겠군!"기사가 위협했습니다."마음대로 하세요."로자 파크스는 침착하게 대답했습니다. 그녀는 두렵지 않았습니다. 옳지 않은 일에는 굴복하지 않을 생각이었습니다.몇몇 백인들이 큰 소리로 "체포해요", "버스에서 끌어내요" 하며 웅성거렸습니다. 일부 흑인들은 말썽이 일어날 기미를 눈치채고 버스에서 내렸습니다. 다른 흑인들은 자기들끼리 이렇게 수군거렸습니다."저기는 공동 좌석이잖아. 저 부인도 앉을 권리가 있다구."로자 파크스는 그대로 앉아 있었습니다. - 본문 중에서
작가 소개
저자 : 니키 지오바니
미국에서 가장 널리 읽히는 시인 가운데 한 사람으로, 오프라 윈프리의 ‘살아있는 전설’로 선정되었고, 전미유색인지위향상협회(NAACP) 이미지 상을 받았으며, 로자 L. 파크스 용기 있는 여성상 최초 수상자이기도 하다. 30권이 넘는 시집과 어린이책, 에세이를 쓴 작가로 지금은 버지니아 공대의 석좌교수로 재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