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세계화의 첫걸음은 우리의 참모습을 제대로 아는 데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취지아래 출간된 \'소중한 우리 것 재미난 우리 얘기\' 시리즈의 49권이다. 부모님과 선생님들이 들려 주기가 여의치 않은 우리네 얘기들을 한데 모은 이야기와 정보가 담긴 책이다.
서로 돕고 나누는 즐거움, 공동체를 통해 일찍부터 나눔을 실천한 조상들의 넉넉한 이야기를 담았다. 우리 민족은 예부터 여러 명이 어울려 하는 일이 많았다. 농사일, 명절을 지내는 일, 제사와 옷감 짜기까지 모든 크고 작은 일들을 함께 겪고 함께 나누어 왔다.
조상들의 삶 속에는 다양한 종류의 공동체들이 있지만 그 기본은 하나다. 바로 \'남을 배려하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모두 함께 잘 살자\'이다. 이야기를 읽고 나면 점점 삭막해져가는 요즘 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공동체 의식을 배울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우리누리
여러 동화 작가들의 모임으로 교양과 생각의 폭을 넓혀 주는 아동·육아서를 어린이의 시각으로 기획·집필하며, 어린이와 부모간의 일체감을 형성함으로써 보다 풍요로운 삶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어린이 시사 마당>, <위대한 화가 아름다운 그림 70선>, <가까운 야외에서 자연과 친해지는 방법>, <머리가 좋아지는 만화>, <소중한 우리 것, 재미난 우리 얘기 시리즈> 등이 있다.
그림 : 박선경
1979년 가평에서 태어났으며, 대학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다. 현재 잔디울 회원이며 <혹부리 영감><비형><한국사><홍길동><논술 끝내기>등을 작업했다.
목차
1. 약이 되는 풀, 약초 (감기에 걸렸을 때)
2. 신비한 침 (배탈이 났을 때)
3. 놀라운 뜸 (상처가 났을 때)
4. 삼국 시대 한의학 (딸꾹질이 멈추지 않을 때)
5. 고려와 조선 시대 한의학 (음식을 먹고 체했을 때)
6. 허준의 동의보감 (눈이 아플 때)
7. 이제마의 사상 의학 (머리가 아플 때)
8. 여자 의사와 의녀 (이가 아플 때)
9. 신기한 주술 치료 (피부병에 걸렸을 때)
10. 병을 예방하는 음식 (코피가 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