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아름다운 오로라가 겹겹이 하늘을 수놓은 알래스카의 밤풍경을 배경으로 나직하게 잠자리에 드는 아이를 위한 자장가 노래가 흐른다. 하늘의 별과 나직히 흐르는 강, 고요히 서 있는 나무는 가족이고 친구다. 모든 사물에게 잠자리 인사를 건내는 아이의 목소리에서 평온함과 따뜻함이 느껴진다.
아이가 살고 있는 집은 아주 작게 표현되어 있는 반면, 산, 별, 달, 강, 큰사슴, 비버, 버드나무, 자작나무, 부엉이, 곰 등은 살고 있는 집을 감싸주는 커다란 존재이자, 가족의 모습으로 의인화되었다. 자연 앞에서 한없이 작은 인간의 모습과 자연 속에서 가장 포근히 살 수 있는 인간의 모습을 아울러 그리고 있다.
"잘 자요 별 아빠, 잘 자요 달 엄마, 캄캄한 밤하늘에 은빛 팔 드리우고 잘 자요." 리듬감이 느껴지는 노랫말같은 글과 까만 밤하늘을 배경으로 오로라처럼 펼쳐지는 자연적 존재들을 그린 환상적인 그림이 잘 어우러진다. 칼데콧 상을 두 번이나 받은 레오 딜론과 다이앤 딜론의 작품이다.잘 자요 산 할아버지은 빛 나는 잠옷 입고새 눈 모자 매만지며잘 자요.잘 자요 강 할머니,꽁꽁 얼음 밑에서은물결 찰랑이며잘 자요.잘 자요 큰사슴 삼촌회색늑대 삼촌,눈신토끼도 덩달아살금살금 다니네요.-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