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대순진리회의 종맥종통을 이어가는 증산상제미륵도전도인 강대훈이 전하는 대순진리회의 연혁 및 교리, 사상, 교훈 등 대순진리회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기록이다.
출판사 리뷰
100년을 지켜온 민족종교 대순진리회의
숭고한 여정의 기록을 만나다!
대순진리회의 종맥종통을 이어가는 증산상제미륵도전도인 강대훈이 전하는 대순진리회의 연혁 및 교리, 사상, 교훈 등 대순진리회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기록이다.
구한말 민족종교로 시작한 태극도는 이후 일제의 종교탄압 등을 겪으며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명맥을 유지해 현재 대순진리회로 이어지고 있다. 대순진리회 창시자 박한경 도전이 화천한 뒤 대순진리회는 67계열로 나누어지는 과정을 통해 증산 강일순 상제 이후 보천교, 무극대도, 태극도를 거쳐 현재의 대순진리회로 이어져 왔으며 현재는 강대훈 도전이 종맥종통을 잇게 되었다. 대순진리회는 한국민족종교협의회에 등록된 대한민국의 정식 종교로서 오랜 역사를 가진 민족종교의 면모와 내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강증산부터 박우당까지
100년 역사를 품은 민족종교 대순진리회의 내력
대순진리회(大巡眞理會)는 1969년 우당(牛堂) 박한경(朴漢慶)이 창시한 종교로, 구한말의 종교가인 증산(甑山) 강일순(姜一淳)의 가르침을 따르는 증산 계통의 종교로서, 한국민족종교협의회에 등록된 대한민국의 정식 종교다.
대순진리회의 기원은 19세기 말엽이자 구한말 등장한 강일순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강일순은 ‘강증산’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증산교를 창시한 인물이다. 그는 한국 신흥종교의 기원이 되는 종교 운동의 창시자이자 수많은 증산도 계열 종교의 개조로 여겨진다. 강증산은 1900년경 깨달음을 얻어 후천개벽과 후천 성경의 도래를 선포했으며, 구천 상제로 숭배받고 있다. 그의 사상은 인간 존중, 선천 시대의 해원을 통한 개벽, 민족 중심의 새로운 세상 확립 등을 포함한다.
강일순 사후 그의 가르침은 보천교, 증산도, 대순진리회 등 수많은 교파로 나뉘어져 내려오고 있다. 이 종교들은 강일순을 신앙 대상으로 삼으며 각 교단마다 옥황상제에 대한 해석이나 신앙 체계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증산 계열에서는 강일순이 미륵불의 약속을 실현하기 위해 세상에 왔다고 보며 그의 가르침과 천지 공사를 통해 미륵의 이상 세계가 현실화될 것이라고 믿는 불교의 미륵신앙이 한국 신흥종교에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 강일순은 혼란했던 구한말 시대에 민중들에게 종교적 계승과 발전은 새로운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며 한국 종교사의 큰 발자취를 남긴 인물이다.
태극도와 대순진리회의 탄생
정산 조철제는 강증산의 사상을 이어받아 1925년 무극대도를 창도하였으나 일제 강점기 신흥종교 탄압으로 인해 1941년 무극도를 해산해야 했다. 해방 후 1945년에 다시 활동을 재개했고, 1948년 부산에 태극도를 재건했다. 조철제 도주 사망 후 태극도는 그의 아들인 조용래를 중심으로 한 구태극도와 박한경을 중심으로 한 신 태극도로 나뉘게 되었다. 박한경은 이후 1969년에 대순진리회를 창립하여 현재 한국의 주요 신흥종교 중 하나로 발전했다. 조철제 도주는 한국 근현대 신흥종교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인물이며, 태극도는 오늘날 대순진리회를 비롯한 여러 증산 계열 종교의 뿌리가 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당 박한경이 창시한 대순진리회는 음양합덕, 신인조화, 해원상생을 덕목으로 하여 정신개벽에 주력함으로서 인간 개조와 포덕천하를 이룩함은 물론, 도탄에 매몰된 중생을 구제창생함으로써 보국안민을 위한 지상천국 달성을 목적으로 중생과 함께해온 토속종교이다. 박한경 도전이 이끄는 대순진리회는 1970년대 이후 교육기관 및 의료기관 설립, 대진대학교, 중원대학교 등의 대학과 전국에 6개 고등학교, 분당제생병원, 동두천제생병원, 고성제생병원 등을 건립하여 교육 및 의료 분야에 크게 이바지함으로써 교세가 크게 확장되었고 지역사회를 위한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증산상제미륵도전도인 강대훈이 이끄는
대순진리회의 새로운 시대
1995년 11월 20일 박한경 도전은 강대훈에게 종무원장 임명장을 수여하고 훗날 종통을 계승하여 종단을 번영시키는 데 진력할 것을 유언하였다. 이에 따라 2006년 1월에 개최한 중앙종의회에서 강대훈을 대표자로 추대 의결하였으나 반대 세력이 불복함으로서 강대훈의 도전 등극은 실현되지 못하였다.
1996년 박우당 도전이 별세한 뒤 대순진리회는 20년간 종단의 대표자가 부재한 상태로 분열되었으나 2016년 3월에 이르러 강대훈은 제4대 도전으로 대순진리회 도헌규정에 따라 종통을 계승한다는 공고문을 낸 바 있다.
최근에는, 강증산 상제의 화천 이후 조정산 도주와 박한경 도전을 이어 증산미륵도전도인 강대훈 상제가 대순진리회의 종맥종통자로서 2025년을 새로운 출발로 설정하고 모든 질서와 평화를 실천하는 대순의 세상을 펼쳐나갈 것을 천명하고 선서문을 공포하기도 했다.
이 책은 대순진리회의 역사와 주요 인물의 내력을 상세히 서술하고 있어 민족종교이자 토속종교로서 대순진리회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시각을 친절히 안내하는 한편, 한 종교의 역사에서 중요한 종맥종통의 계승이 현재에 이르러 강대훈 도전이라는 인물에게 흘러왔음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있다. 일제 강점기에 수없이 많았던 민족종교에 대한 탄압의 세월을 버티고 독자적인 신앙체계와 종맥 잇기에 심혈을 기울여온 사람들의 목소리가 생생히 담겨 있다. 대순진리회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민족종교로서 새 도전의 주도로 새 시대를 열어가는 시점에 와 있다. 그리고 대순진리회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이 책을 일독하면서 숭고한 여정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강일순은 강증산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증산교를 창시한 인물이다. 그는 한국 신흥종교의 기원이 되는 종교 운동의 창시자이자 수많은 증산도 계열 종교의 개조로 여겨진다. 강증산은 1900년경 깨달음을 얻어 후천개벽과 후천성경의 도래를 선포했으며, 구천상제로 숭배받고 있다. 그의 사상은 인간 존중, 선천 시대의 해원을 통한 개벽, 민족 중심의 새로운 세상 확립 등을 포함한다.
태극도의 모태는 조철제가 1918년 전라북도 정읍에서 창립한 무극대도다. 1925년에는 교명을 ‘무극대도’로 바꾸었으며, 당시 보천교와 세력을 겨룰 정도로 교세가 확장되기도 하였지만 일제 강점기에 일본의 신흥종교 탄압으로 인해 1936년 무극대도는 강제 해산되었고 교단 건물까지 철거되는 시련을 겪었다. 광복 이후 1945년에 다시 종교활동을 재개한 조철제는 1948년 부산 보수동에 본부를 세우고 교명을 ‘태극도’로 변경했다. 1955년에는 부산 감천동으로 본부를 이전하며 3천 세대가 넘는 신도들이 집단으로 이주하여 대규모 신앙촌을 형성했다.
당시 보천교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 정치, 경제, 교육,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조선 민중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일제의 온갖 위협을 무릅쓰고 상해 임시정부를 비롯한 국내·외 독립운동 단체에 막대한 독립 자금을 지원하였다. 이 때문에 일제로부터 악랄한 박해와 탄압을 받게 되고, 해방 후 70년이 지난 지금도 일제가 씌워놓은 사이비 종교라는 오명 아래 그 위대한 업적마저 철저히 왜곡된 채 역사의 장막에 가려지게 되었다. 일제 강점기 항일운동의 총본사는 민족종교였고, 김구, 윤봉길, 신채호, 조만식 등 독립운동가와 조선의 민중은 민족종교에 의지하여 독립을 꿈꾸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강대훈
현) 섬도자 어문풀이 대표 KNS뉴스통신 총재 종단대순진리회도전 대표 증산상제도인도전부산 영도 봉래산 기슭에서 증산 강일순 상제가 강대훈으로 환강하신 것이다. 증산상제가 강대훈의 몸을 빌려 환강하시되 증산상제미륵도전도인으로 다시 태어나신 것이다. 《격암유록》에는 제주도에 입도한 해도신인이 임명장과 옥새를 하사받고 오는데 용띠생 강대훈으로, 우주 삼라만상의 주인으로서 세상을 구제할 사람이라고 하였다. 이에 강대훈은 강증산 민족종교 67개 계열 통합 대표와 대순진리회 상제로 공인되었다.강일순 상제의 후계자이자 미륵불의 도를 구현하는 지도자라는 의미를 담은 증산상제미륵도전에 오른 강대훈은 세계무술일공의 도종선사 금산 큰스님으로부터 소림무술 10의 도종지사에도 초대되었다. 강대훈 도전은 사회도덕 준행과 국민복지에 이바지하는 등 사회 전반의 대화에 참여해 왔다. 이는 증산상제미륵도전의 4대 정신(홍익인간, 이웃사랑, 사회구현, 애국정신)과도 부합한다. 대순진리회는 이를 근거로 사회복지사업, 의료사업, 교육사업, 애국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설정하여 추진해 오고 있다. 초창기 동학운동의 뿌리를 이어 애국 사상을 추진함으로써 종단의 맥을 이어온 것이다.저서 : 해인비록 외 5권유튜브 : 10,003편
목차
머리글
^^1 대순진리회의 창도
01 대순진리회의 창설 유래
02 대순진리회의 창도 취지
^^2 강증산 성사의 생애와 사역^^
01 강증산 성사의 생애
02 미륵신앙의 일반적 이해
03 강일순 증산상제
04 강증산 성사의 사역과 화천
^^3 창도주 조정산^^
01 창도주 조정산의 생애
02 창도주 조정산의 무극도 창도
03 창도주 조정산의 활동과 화천
^^4 도전 박우당^^
01 우당 박한경 도전
02 교육기관 및 의료기관 설립
03 가르침 및 교리
04 수도
05 훈회
06 종맥종통의 위임
^^5 증산상제미륵도전도인 강대훈^^
01 증산상제미륵도전도인 강대훈의 생애
02 증산상제미륵도전도인 강대훈의 환강
03 증산상제미륵도전도인 강대훈의 호칭 및 직위
04 증산상제미륵도전도인 강대훈의 종맥종통
05 증산상제미륵도전도인 강대훈의 대관식
06 증산상제미륵도전도인 67계열 통합대표 강대훈
07 증산상제미륵도전도인 강대훈의 사업자등록증
^^6 대순진리회의 정의^^
01 대순진리회의 의미
02 대순진리회의 구성
^^7 대순진리회의 연혁^^
01 구천상제 강증산(강일순)
02 창조주 조정산(조철제)
03 도전 박우당(박한경)
^^8 대순진리회의 교리와 사상^^
01 개요
02 교리와 사상
03 종단의 주요 교리
^^9 대순진리회의 경전^^
01 전경
02 대순지침
03 대순진리회요람
04 도헌
05 포덕교화기본원리
06 대순성적도해요람
^^10 대순진리회의 신앙^^
01 신앙의 대상
02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강성상제
^^11 대순진리회의 4대 교훈^^
01 홍익인간
02 이웃사랑
03 사회구원
04 애국정신
^^12 대순진리회의 4대 사업^^
01 사회복지사업
02 의료사업
03 교육사업
04 애국사상 사업
^^13 대순진리회의 수칙^^
^^14 대순진리회의 도기^^
^^15 대순진리회의 도장^^
^^16 대순진리회의 도헌^^
^^17 대순진리회의 증산상제진요성해^^
^^18 증산상제미륵도전도인 강대훈의 도래^^
01 증산상제미륵도전도인 강대훈의 환강
02 증산상제미륵도전도인 강대훈의 종맥종통 증거
^^19 대순진리회의 관련 사이트^^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