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내 꿈이 궁금한 어린이들에게 선물하는 마법 같은 꿈 찾기 매뉴얼. ‘보물섬을 탐험하여 보석을 하나씩 획득하라!’는 미션을 받고 성격의 섬, 취향의 섬, 사랑의 섬, 감정의 섬, 관심의 섬, 직업의 섬을 탐험하는 구성이다. 섬 하나하나를 지나면서 리워드를 모으고, 자기 자신을 조금씩 알아 간다. MBTI로 보는 성격 탐구부터 시작하여 취향은 어떤지, 가족과 친구 관계는 어떤지, 감정은 어떠하며 관심사는 어느 방향을 향해 있는지까지 하나하나 알아보고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지식도 쌓는다.
각 섬에서 깨닫게 된 나에 대한 ‘앎’은 리워드로 쌓여, ‘현재와 미래의 섬’에서 ‘나’라는 어린이를 표현하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내 꿈을 정의하고, 인생 로드맵을 그리고, 쓰는 대로 이루어지는 마법의 주문을 작성해 보는 것이다. 이제 이 책을 마친 어린이는 그렇지 않은 어린이보다 100배 이상 자신에 대해 잘 아는 어린이로 거듭난다. 이 책을 계기로 나 자신을 깊이 있게 탐색하며 스스로 꿈꾸는 아이가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내 꿈이 궁금한 어린이들에게 선물하는
마법 같은 꿈 찾기 매뉴얼열 살의 나를 마주하며, 그리고 지금 열 살인 우리 반 아이들의 마음속에 들어가 책을 쓰고 있다.
초등학생 시기에 이런 책이 있었다면 좀 더 현명하게,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었을텐데...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을 만드는 게 목표! 지난하지만 즐겁다!
_하랑쌤 인스타그램에서
초등 교사에서 15만 인플루언서, 그리고 다시 초등 교사! 스스로 꿈을 찾는 시간을 보내고 진정한 꿈을 찾아 두 번째로 초등 교사가 된 하랑쌤 황현하 선생님은 아이들의 꿈을 찾아 주고 만들어 주는 데 누구보다 관심이 많습니다. 선생님은 수업 전 짬짬이 아이들에게 그날의 소소한 주제를 주고, 마음껏 표현하게 합니다. ‘어제 가장 크게 웃었던 일이 뭐야?’ ‘이번 주에 속상했던 일이 뭐야?’처럼 말이죠. 그리고 그 시간에 활동했던 글과 그림을 모아 학기 말에 ‘OO의 작품집’으로 전해 주곤 합니다. 이때 마주한 아이들과 부모님의 감동이 이 책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이런 작은 활동이 쌓여 ‘내 꿈이 무엇인지 알 것 같다’는 아이들의 반응이 쏟아졌지요. 이 경험을 전국의 더 많은 어린이들에게 전해 주고 싶은 선생님의 바람을 이 책에 담았습니다.
‘내 꿈’을 찾아 떠나는 보물찾기 게임 ‘보물섬을 탐험하여 보석을 하나씩 획득하라!’는 미션을 받고 성격의 섬, 취향의 섬, 사랑의 섬, 감정의 섬, 관심의 섬, 직업의 섬을 탐험하는 구성입니다. 섬 하나하나를 지나면서 리워드를 모으고, 자기 자신을 조금씩 알아 갑니다. MBTI로 보는 성격 탐구부터 시작하여 취향은 어떤지, 가족과 친구 관계는 어떤지, 감정은 어떠하며 관심사는 어느 방향을 향해 있는지까지 하나하나 알아보고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지식도 쌓습니다. 각 섬에서 깨닫게 된 나에 대한 ‘앎’은 리워드로 쌓여, ‘현재와 미래의 섬’에서 ‘나’라는 어린이를 표현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내 꿈을 정의하고, 인생 로드맵을 그리고, 쓰는 대로 이루어지는 마법의 주문을 작성해 보는 것이지요. 이제 이 책을 마친 어린이는 그렇지 않은 어린이보다 100배 이상 자신에 대해 잘 아는 어린이로 거듭납니다. 이 책을 계기로 나 자신을 깊이 있게 탐색하며 스스로 꿈꾸는 아이가 되게 해 주세요.
현실 친구 같은 캐릭터들의 신나는 도입 만화차분한 나아름, 개구쟁이 나다움, 똑똑한 최영재, 호기심쟁이 오신기... 우리 반에 너무나 있을 법한 다양한 성격의 친구 4총사와 함께 여행을 떠나요. 숙제하는 데 30분 정도 걸리니까 저녁 먹기 전에 미리 해야겠다는 최영재, 내일 아침에 하면 된다는 나다움, 자신의 생일 파티 프로그램을 짜는 나아름, 친구 초대를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다는 무계획 오신기... ‘나’는 어느 쪽에 가까운지 생각하면서 만화 속에 몰입하다 보면, 어서 빨리 다음 질문에 대답하고 싶어집니다. 자기 자신을 솔직하게 대면하고 표현하면서 7개의 보물섬을 순식간에 통과하게 되지요. 저자 하랑쌤의 교실에 실제로 있었거나 있을 법한 상황으로 꾸민 만화이기 때문에 어린이 독자들은 빨려들 듯 책 속으로 몰입하게 됩니다.
먼저 써 본 친구들과 함께 생생한 활동 ‘stage 1 배경지식’에서 만화로 주제를 만나고, ‘stage 2 표현하기’에서 짧은 글, 그림으로 자신을 나타내 봅니다. ‘stage 질문하기’에서 자기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고 답해 보면서 게임의 각 stage를 클리어하는 게임식 구성입니다. 먼저 써 본 또래 친구들의 글이 실려 있어서 더욱 만만하고 생생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친구가 나랑 생각이 비슷하면 비슷한 대로 반갑고, 다르면 또 그렇기 때문에 고개를 끄덕이며 자신을 표현하게 됩니다.
붙여 두고 이루어지는 마법의 주문 이 책의 결론 ‘쓰는 대로 이루어지는 마법의 주문’을 써서 벽에 붙여 두세요. 자주 보고 표현하면 실제로 꿈은 이루어지니까요. 어린이의 꿈은 멈춰 있지 않고 계속 변화하고 성장하기 때문에, 같은 활동을 1년 단위 주기적으로 하고 달라진 ‘마법의 주문’으로 교체,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하랑쌤(황현하)
아이들이 행복한 사회를 꿈꾸는 초등교사입니다.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교직 생활을 하다, 교사를 그만두고 15만 인플루언서 생활을 했습니다. 아이들의 빛나는 미소와 순수한 사랑이 그리워 다시 초등교사가 되었습니다. 인플루언서 시절의 다양한 경험과 인연은 다시 초등교사가 되어 아이들을 가르치는 데 새로운 시각을 열어 주었습니다.교직으로 돌아와 수업 연구와 콘텐츠 제작을 꾸준히 하여 교육부 ‘함께학교’ 콘텐츠 운영지원단, 대한교사협회 콘텐츠사업본부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또한 자신의 전문성을 키우고, 세상에 알리고자 하는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교사의 퍼스널브랜딩’을 주제로 강연과 연수 촬영을 하고 있습니다.이 세상에 똑같은 아이는 한 명도 없습니다.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행복한 순간 등 모든 아이는 각자 다른 고유의 빛을 냅니다. 아이들이 남과 비교하며 자신을 부족하게 여기기보다, ‘나'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보석 같은 나의 가치를 깨닫길 바랍니다. 나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내가 어떤 사람인지 깨달은 어린이는 더욱 선명한 꿈을 꾸게 됩니다. 이 책을 통해 더 많은 아이들이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고, 가슴 설레는 꿈을 꾸길 바랍니다. 인스타그램 @harang_ssaem유튜브 하랑쌤의 교실 @harang_ssaem
목차
1 성격의 섬
1 들어 봤니, MBTI?
2 외향형 E vs 내향형 I
3 감각형 S vs 직관형 N
4 감정형 F vs 사고형 T
5 판단형 P vs 인식형 J
2 취향의 섬
1 내가 좋아하는 과목은?
2 내가 좋아하는 놀이는?
3 내가 푹 빠진 책은?
4 내가 닮고 싶은 인물은?
5 나의 취미는?
3 사랑의 섬
1 우리 가족을 소개합니다
2 나는 엄마, 아빠 붕어빵
3 우리 가족이 어항 속에?
4 내가 좋아하는 친구
5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
4 감정의 섬 ①
1 설렘_ 그 몽글몽글한 순간
2 뿌듯함_ 내가 해냈어!
3 기쁨_ 마음이 통했잖아!
4 즐거움_ 시간 가는 줄 모르겠어!
5 편안함_ 포근한 이불 속 같아~
5 감정의 섬 ②
1 질투_ 사실은 건강한 마음?
2 미움_ 쟤는 진짜 왜 저럴까?
3 지루함_ 이걸 왜 해야 해?
4 두려움_ 롤러코스터 꼭대기에서
5 외로움_ 내 마음을 아무도 몰라줘
6 관심의 섬
1 개그맨일까, 유튜버일까?
2 롤드컵도 스포츠일까?
3 만약 세상에 뉴스가 없다면?
4 세계 1위 부자는 누구일까?
5 에어컨은 누가 발명했을까?
6 세상에서 제일 유명한 그림은 뭘까?
7 감기에 걸리면 왜 열이 날까?
7 직업의 섬
1 방송인_ 대중에게 즐거움을 주는 사람
2 운동선수_ 신체의 한계에 도전하는 사람
3 언론인_ 중요한 정보를 전하는 사람
4 사업가_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람
5 발명가_ 불편함을 개선하는 사람
6 예술가_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사람
7 의료인_ 아픔을 치료하는 사람
8 현재와 미래의 섬
1 ‘나’ 사용 설명서
2 내 꿈을 발표해요!
3 미래의 나는?
4 나의 가치관은?
5 나의 인생 로드맵
6 쓰는 대로 이루어지는 마법의 주문
*오려 붙이는 부록
| 마법의 주문
| 나의 인생 로드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