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베스트 셀러 《배려하면서도 할 말은 하는 친구가 되고 싶어》의 김정 선생님이 이번에는 원활한 소통으로 학교생활을 더 즐겁고 행복하게 할 수 있는 말하기 책을 펴냈다. 학교라는 공간은 아이들이 집 다음으로 오랜 시간 머무는 공간으로, 아이들이 사회성을 기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생활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공부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학교 구성원인 선생님과 친구들과 잘 지내야만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 친구들과 어떻게 하면 대화를 잘할 수 있는지 알려 주는 책은 많이 나왔지만, 선생님과 어떻게 대화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려 주는 책은 거의 없었다. 이 책은 친구들뿐만 아니라 선생님에게 내 생각과 마음을 어떻게 하면 잘 표현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콕콕 집어 알려 준다. 특히, 대화를 도와주는 일곱 캐릭터의 꿀팁을 통해 재미나게 올바른 말하기 습관을 배울 수 있다.
또, 채소연 샘과 그 반 아이들이 등장하여 말하는 능력을 높이는 현실적인 방법을 알려 준다. 어느 날 갑자기 말을 잘할 수는 없다. 하지만 말하기도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내 생각과 마음을 당당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내 마음을 표현할 수 있게 되면 선생님과 친구들과 소통이 원활해지면서 자연스럽게 학교생활이 더더욱 즐겁고 행복해질 것이다.
출판사 리뷰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말하기 방법 제시이 책을 쓰신 김정 작가님은 초등학교 선생님이에요. 그래서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학교생활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말하기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지요. 이 책은 학교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34가지의 다양한 말하기 고민 사례를 통해 선생님과 친구들과 어떻게 말하면 좋을지 현실적인 모범 답안을 알려 주어요. 각각의 사례를 내가 겪은 일이라 생각하고 책에서 알려 주는 대로 말하기 연습을 해 보세요. 그럼 어느 순간 내 생각과 마음을 당당히 표현하는 내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캐릭터로 재미나게, 현장감 넘치는 내용이 책에는 대화를 도와주는 일곱 캐릭터가 등장해요. 공손이, 사랑이, 쫑긋이, 단호박, 당당이, 고맙구마, 총명이예요. 이들은 각각의 상황에 맞게 등장하여 대화의 꿀팁을 알려 주지요. 캐릭터들의 꿀팁으로 아이들은 좀 더 쉽게 재미나게 말하는 법을 익힐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채소연 선생님과 그 반 아이들이 등장하여 그들의 일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면서 아이들이 좀 더 몰입하여 문제 상황에 공감할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아이들은 실제 있을 법한 상황에 공감하며 말하기 연습을 해 보면서 자신의 문제에도 적용해 보는 등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선생님에게 예의 바르면서도 야무지게 말하기담임 선생님과는 어떻게 대화하면 좋을지 많이 궁금할 거예요. 무턱대고 선생님을 어려워할 필요는 없어요. 물론 선생님을 친구처럼 너무 편하게 대하는 것도 주의해야 해요. 이 책에는 어떻게 하면 선생님께 예의 바르게 내 생각을 야무지게 전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담고 있어요.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거나 친구와의 문제가 생겼을 때, 준비물을 안 가져왔을 때 등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선생님과의 말하기에 자신감을 불러일으켜 줄 거예요.
친구들에게 다정하면서도 필요할 때 단호하게 말하기친구와 다정하게 말하고 친구의 말을 서로 잘 들어 주면서 대화를 나누다 보면 점점 친해지는 기분이 들 거예요. 하지만 친구가 배려하지 않고 함부로 말하면 기분이 상할 수 있어요. 그럴 때는 친구의 말에 끌려다니지 말고 단호하게 내 생각을 말해야 해요. 예를 들어 친구가 잘못해 놓고는 사과하지 않을 때, 친구가 무리한 부탁을 할 때 어떻게 말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알려 주지요. 또한 친구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하고 싶을 때, 친구를 사귀기 어려울 때 등 친구와 관련된 다양한 말하기 방법을 통해, 친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채소 쌤의 고민 상담실> 코너를 통해 친구 관계 완전 정복이 책의 등장인물인 채소연 선생님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소 쌤의 고민 상담실>에서는 친구와 관련된 다양한 고민을 해결해 줍니다. 단짝 친구가 없어서 고민이라는 친구, 그룹에서 혼자만 겉도는 것 같다는 친구, 친구가 자꾸 자기만 무시한다는 친구들의 사연에 대한 답뿐만 아니라 친구와 친해지는 꿀팁과 대화하기 싫은 친구 베스트 3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친구 관계를 만들 방법을 콕콕 집어 알려 준답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김정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마음의 힘을 키우는 어린이책을 쓰고 있습니다.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국어교육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국어 교과서 집필진, 동아 연세 초등 국어사전 집필진으로 활동했고, 쓴 책으로는 《못되게 구는 친구에게 어떻게 말하지?》, 《토끼 제빵사와 신비한 빵집》, 《아홉 살 관계 사전》, 《알콩달콩 초등 국어 개념 사전》 등이 있습니다. 《배려하면서도 할 말은 하는 친구가 되고 싶어》가 중국과 대만에 수출되었고, 《초등 5학년, 글쓰기 실력을 키워라》는 세종도서에 선정되었습니다.
목차
작가의 말
대화를 도와주는 친구들
등장인물
1장 선생님과 대화하기
선생님이 무섭고 어려울 때
선생님과 친해지고 싶을 때
선생님이 나만 발표시키지 않는 것 같을 때
점심시간에 못 먹는 음식이 나왔을 때
준비물을 가져오지 못했을 때
어려운 문제를 물어보고 싶을 때
자리를 바꾸고 싶을 때
발표하면 틀릴까 봐 걱정될 때
배가 아플 때
물건을 잃어버렸을 때
선생님께 혼이 났는데 억울한 마음이 들 때
안내한 내용을 잘 듣지 못했을 때
선생님이 다른 친구를 칭찬하는 게 샘이 날 때
학예회를 같이 준비할 친구가 없을 때
친구들이 채팅방에서 나에게 욕을 했을 때
체육 시간에 친구들이 공을 자꾸 뺏을 때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고 싶을 때
2장 친구와 대화하기
친구를 사귀기 어려울 때
친구가 내 말에 자꾸 끼어들 때
친구가 약속을 지키지 않을 때
모둠 활동을 하는데 친구가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친구들이 나만 빼고 약속을 정했을 때
친구가 무리한 부탁을 할 때
친구가 외모나 옷차림을 지적할 때
친구가 다른 친구와 더 친하게 지내서 서운할 때
친구가 기분 나쁜 장난을 칠 때
친구가 사과하지 않았을 때
친구가 속상해할 때
친구가 놀이 규칙을 지키지 않을 때
친구가 내 탓을 할 때
나를 싫어하는 친구가 있을 때
친구가 내 비밀을 다른 친구에게 말했을 때
친구가 내 말에 대답하지 않고 나를 피할 때
친구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하고 싶을 때
부록 ; 채소 쌤의 고민 상담실
단짝 친구가 없어서 고민이에요
그룹에서 혼자만 겉도는 것 같아요
친구가 자꾸 저만 무시해요
친구와 친해지는 꿀팁 대방출!
대화하기 싫은 친구 베스트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