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김치의 현재와 미래를 담은 교양 그림책이다. 김치 만드는 법이나, 김치에는 보관이 중요하다는 점 같은 널리 알려진 사실뿐만이 아니라, 김치의 힘은 바로 김치에 들어 있는 엄청나게 좋은 유산균들에서 나온다는 것,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채소는 다 김치가 될 수 있다는 점 등 흥미로운 김치 정보들을 풍성하게 보여준다.
김치가 옛날부터 먹어왔던 음식이라고 해서 단순히 전통에만 머무를 필요는 없을 것이다. 김치 역시, 지금 우리의 생활과 함께 존재하고, 달라진 환경에 맞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김치의 과거 모습보다 현재 우리 식생활에서 어떻게 담겨지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가늠해보도록 구성되었다.
출판사 리뷰
김치의 현재와 미래를 담은 책김치는 너무나 친숙하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이 김치에 대해서 알고 있는 내용은 정작 얼마나 될까?
<김치가 최고야>는 우리가 잘 안다고 생각하는 김치를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볼 수 있게 한다. 어린이를 위한 일종의 ‘김치 뜯어보기’ 책인 것이다.
이 책에는 김치 만드는 법이나, 김치에는 보관이 중요하다는 점 같은 널리 알려진 사실뿐만이 아니라, 김치의 힘은 바로 김치에 들어 있는 엄청나게 좋은 유산균들에서 나온다는 것,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채소는 다 김치가 될 수 있다는 점 등 흥미로운 김치 정보들을 풍성하게 보여준다.
김치가 옛날부터 먹어왔던 음식이라고 해서 단순히 전통에만 머무를 필요는 없을 것이다. 김치 역시, 지금 우리의 생활과 함께 존재하고, 달라진 환경에 맞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김치의 과거 모습보다 현재 우리 식생활에서 어떻게 담겨지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가늠해보도록 구성되었다.
이 책의 특징① 현재성과 미래지향성의 입장에서 다룬 김치
② 세계 5대 건강식품 김치, 우주식품 김치로서의 의의 재발견!
③ 어린이에게 김치에 대한 훌륭한 정보 제공
④ 김치를 아직 잘 모르는 외국인들을 위한 좋은 소개서
⑤ 김치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 소개
김치는 이미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식품이다. 그러나 김치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문화적 배경 속에 있는가, 김치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등 김치에 대한 정보는 충분히 인지되고 있지 않다. 따라서 이 책은 어린이게는 물론 외국인들에게도 우리 김치의 우수성과 풍부한 문화적 배경 지식을 잘 보여주는데 손색이 없다.
김치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제안하는 그림 스타일의 채택이 책의 그림은 미래에 세계적 식품으로 자리매김할 김치로서의 지향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간결하면서도 절도 있는 라인을 선택하여 작업하였다. 언뜻 보면 이 책의 표현 방식은 학교에서 학생들이 자주 그리던 포스터 풍인 것 같기도 하고, 80~90년대에 초등학교 앞 문방구에서 파는 딱지 그림을 보는 것 같다. 이 같은 느낌은 그림 작가가 선호하는 스타일이기도 하지만, 흔히 김치하면 떠오르는 익숙하고 요리책 같은 이미지에서 벗어나 보고자 하는 시도였다.
특히, 웹진이나 카툰 작업에 익숙한 작가가 자칫 딱딱해지기 쉬운 정보를, 화면 전체를 입체적으로 조화롭게 분할하여 구성함으로써 알기 쉽게 보여주고 있다. 그리하여 우주식품으로서의 김치가 갖는 이미지를 보다 새로운 각도에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과거부터 늘 먹어왔던 김치가 아니라 앞으로 우리 김치는 어떻게 변화하고 우리와 함께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게 될지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김치에 관한 책이지만 진부하지 않고 신선하며, 전통적인 소재임에도 미래지향성을 담아 김치의 미래를 담고자 하는 책, 이것이 <김치가 최고야>가 보여주고자 하는 내용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