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2017년 1월부터 2019년 12월 27일까지의 판례를 수록한 것이므로 시험에 필요한 판례는 모두 수록되었다고 할 수 있다. 3개년의 모든 출제 유력한 판례를 객관식으로 구성하여 시험대비에 효율성을 도모하였다.
출판사 리뷰
들어가며
5급 헌법의 출제경향을 불문하고 판례는 밀도있게 학습해야 합니다.
특히 최근 3년간의 판례는 출제비중이 매우 높으므로 집중적으로 학습을 해야 합니다.
본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기반하여 집필된 것입니다.
본서의 특징 및 활용방법
1 2017년-2019년 3년간 판례를 수록하였습니다.
2017년 1월부터 2019년 12월 27일까지의 판례를 수록한 것이므로 시험에 필요한 판례는 모두 수록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3년간의 판례는 출제빈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반복해서 학습해야 합니다.
2 객관식 지문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헌법은 주관식 시험이 아니므로 판례원문을 볼 필요는 없다고 판단이 됩니다.
3개년의 모든 출제 유력한 판례를 객관식으로 구성하여 시험대비에 효율성을 도모하였습니다.
3 반복해서 학습해야 합니다.
최근 3개년 판례는 출제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므로 반복학습을 통하여 체화시켜야 합니다.
판례의 지문을 동일하게 출제하기도 하지만 이해를 전제로 응용문제가 출제되기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여러번 반복해서 학습해야 합니다.
4 필요하면 강의를 병행하도록 하세요.
무리없이 문제가 풀리면 혼자서 해도 충분하지만, 반복을 해도 논점이 보이지 않으면 강의를 병행하도록 하세요. 비용부담은 되겠지만 시험에 임박한 시기에는 효율성도 중요한 가치입니다. 개별적으로 공부정도에 따라 강의병행여부를 판단하시면 됩니다.
수험생 여러분에게 늘 행운이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훌륭한 공직자로 향하는 최초의 관문을 무사히 통과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0. 2. 2.
저자 금 동 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