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학교 가기 전 친구들부터 한국사를 본격적으로 배우는 초등 친구들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는 한국사 북아트 책이다. 구석기·신석기 시대부터 조선 시대 후기까지 중요한 역사적 사건과 인물, 문화재를 총 35가지 만들기 속에 담았다. 플랩과 팝업이 81개, 문화재 등 스티커가 148개, 역사 용어 퀴즈가 25개로 주제마다 재미있는 활동을 가득하다.
경주 불국사와 정조 임금의 꿈이 담긴 수원 화성 등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도 정해진 유적들을 위로 쑥 올라오는 ‘팝업’으로 완성할 수 있다. 선사 시대 동굴의 안과 밖의 모습, 빗살무늬 토기의 사용법, 삼국의 문화재와 나라를 지키는 전쟁, 세종 대왕의 훈민정음 창제 등은 ‘플랩’으로 만들어 접었다 펼쳤다 하며 놀이할 수 있다.
꼭 기억해야 할 한국사 인물과 용어들은 간단한 빈칸 ‘퀴즈’로 풀어 볼 수 있다. 거기다 다양한 ‘스티커’와 ‘주사위놀이’까지… 한국사의 모든 것이 담긴 게임·놀이책이다.
출판사 리뷰
수천수만 년 전의 일들을 상상해야 하고, 많은 인물들과 어려운 용어들을 익혀야 하는 한국사. 쉽고 친절하게 공부를 도와주는 책들도 나와 있지만 여전히 어린이들이 소화하기 쉽지 않은 과목임은 분명합니다.
글을 읽으며 공부하는 한국사를 넘어 이제 내 손으로 한국사를 직접 완성해 봐요! 자르고, 붙이고, 세우고, 움직이며 내가 한국사의 중요 장면들을 만드는 거예요. 한국사 공부를 해 본 적 없어도 문제없어요. 설명을 따라 하면 누구나 재미있게 역사 만들기를 할 수 있답니다.
신석기 빗살무늬 토기에 꼭꼭 음식을 채우고, 신라 불국사와 두 탑을 내 손으로 우뚝 세워요. 고려 강감찬 장군의 전투 과정을 종이로 작동시키고, 경복궁 광화문의 문을 열어 왕이 쑥 튀어나오도록 만들어요.
글로 읽으며 머릿속으로만 상상해야 했던 한국사 장면들이 내 눈앞에 생생하게 되살아나요. 이렇게 공부하면 한국사 공부, 절대 헷갈리거나 잊어버리지 않겠지요?
한국사의 중요한 사건들과 인물, 문화재를 35가지 만들기 속에 모두 담았어요. 차근차근 한 페이지씩 완성하면 나만의 한국사 책 완성! 한국사를 전혀 배우지 않은 미취학 친구들부터 점점 어려운 한국사 내용을 배우게 되는 초등 고학년 친구들까지 모두 활용해요. 만든 책은 잘 보관했다가 학교에서 한국사를 배울 때마다 필요한 내용을 펼쳐서 보면 공부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 한국사 주요 내용을 35가지 만들기로 익혀요! 한국사 공부, 책과 학습만화를 읽는 것으로 주로 해 왔나요? 이제는 읽기를 넘어 내 손으로 직접 한국사를 만들어 봐요! 학교 가기 전 친구들부터 한국사를 본격적으로 배우는 초등 친구들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는 한국사 북아트 책이랍니다.
구석기·신석기 시대부터 조선 시대 후기까지 중요한 역사적 사건과 인물, 문화재를 총 35가지 만들기 속에 담았어요. 플랩과 팝업이 81개, 문화재 등 스티커가 148개, 역사 용어 퀴즈가 25개로 주제마다 재미있는 활동을 가득하답니다.
경주 불국사와 정조 임금의 꿈이 담긴 수원 화성 등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도 정해진 유적들을 위로 쑥 올라오는 ‘팝업’으로 내가 완성해요. 선사 시대 동굴의 안과 밖의 모습, 빗살무늬 토기의 사용법, 삼국의 문화재와 나라를 지키는 전쟁, 세종 대왕의 훈민정음 창제 등은 ‘플랩’으로 만들어 접었다 펼쳤다 하며 놀이하고요.
꼭 기억해야 할 한국사 인물과 용어들은 간단한 빈칸 ‘퀴즈’로 풀어 볼 수 있어요. 거기다 다양한 ‘스티커’와 ‘주사위놀이’까지… 한국사의 모든 것이 담긴 게임·놀이책이랍니다.
■ 내 책상 위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사 체험 학습박물관에 가서 여러 가지 유물과 문화재를 만나지만 손으로 다 만져 볼 수는 없어요. 빗살무늬 토기를 본 적은 있지만 실제로 어떻게 사용했는지 정확히 알고 있나요? 백제 금동 대향로는 본 적 있지만, 실제로 어떻게 향로가 열리고 연기가 나오는지 알고 있나요? 이 책은 내가 종이를 직접 오려 역사 속 다양한 주제들을 만들어 보며 역사의 가치와 유물의 원리 등을 제대로 알도록 합니다.
고려 시대 거란의 침입과 조선 시대 임진왜란 등 역사 속 전쟁 장면도 글과 한두 컷 그림만으로는 생생하게 상상해 내기가 어렵습니다. 강감찬 장군의 흥화진 전투에서는 물을 가죽 부대로 가두었다가 갑자기 터뜨려 적이 떠내려가는 플랩을 직접 작동해 보고, 이순신 장군이 학익진 전법을 쓰는 과정과 우리 배의 움직임을 직접 만들어 보며 역사 속 전쟁이나 사건의 경과를 완벽하게 이해하도록 했어요.
■ 초등 입학 전부터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까지 모두 활용한국사 내용의 한 주제씩 만들 수 있는 북아트 키트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어요. 이 책은 그런 북아트 키트 35가지를 한데 모아 둔 것이랍니다. 이렇게 여러 주제의 만들기가 들어 있어 한 권으로 끝낼 수 있는 한국사 북아트 책이에요. 선사 시대부터 조선 후기까지 역사 흐름에 따라 순서가 배치되어 있어 한국사를 공부하기 더욱 수월하게 되어 있어요.
종이를 오려 붙이거나 스티커를 붙이는 간단한 활동을 하면서 배우는 책으로, 한국사를 전혀 배우지 않은 초등 입학 전 친구들부터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답니다. 책 설명을 따라 한 페이지씩 만들다 보면 한국사의 기본 내용들을 배우게 돼요. 초등 저학년 친구들은 스스로 오리고, 접고, 붙이며 책에 한국사의 주요 내용을 학습하면 좋고, 고학년에 본격적으로 한국사 과목을 공부하게 되면 이미 만든 책을 다시 펼쳐 보며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도록 도와줄 거예요.
이 책은 처음부터 완성품이 아니라 내가 만들어야만 비로소 완성되는 책이에요. 책 맨 앞에는 내 이름을 적는 칸도 있어요. 세상에서 하나뿐인 나의 한국사 책을 지금 완성해 보세요!
■ 본 책과 오리기·스티커 책 2권으로 구성본 책과 오리기·스티커 책 2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오리기·스티커 책에서 활동에 필요한 것들을 오리거나 떼어내어 본 책의 만들기를 하나하나 완성해 나가요. 만들기는 맨 앞에 나오는 간단한 설명만 잘 읽으면 추가 설명 없이도 누구나 쉽게 따라 만들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그래도 만들기를 잘 모르겠거나 완성품을 미리 보고 싶다면, 본 책 5페이지의 QR코드를 스캔해 동영상을 따라 하거나 길벗스쿨 홈페이지school.gilbut.co.kr에서 ‘뚝딱뚝딱 만들기 한국사’를 검색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작가 소개
지은이 : 바오
홍익대학교에서 디자인을 전공하고 20여 년 동안 아이들에게 미술을 가르치며 아이들의 마음에 날개를 달아주고 있습니다. 마리 작가와 함께 만든 저서로는 『엄마는 행복한 미술 선생님』, 『바오 마리쌤의 행복한 그림일기』가 있습니다.
지은이 : 마리
경원대학교를 졸업하고 아이들에게 한글과 미술을 가르치며 다양한 학습 자료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바오 작가와 예쁜 가정을 이루고 함께 아이들에게 한글과 미술을 가르치며 다양한 학습자료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목차
머리말 … 2
이 책의 활용 방법 … 4
구석기 시대 6
신석기 시대 8
청동기 시대 10
고조선 건국 12
고구려 건국 14
땅을 크게 넓힌 광개토 대왕 16
백제 건국 18
신라 건국 20
신라의 삼국 통일 22
신라 불국사 24
발해 건국 26
고려의 후삼국 통일 28
외적을 물리친 고려30
고려 벽란도 32
고려 팔만대장경 33
목화 전래 34
조선 건국 36
경복궁 근정전 38
경복궁 광화문 41
왕이 사는 궁궐 42
백성들이 사는 마을 44
조선의 황금기를 연 세종 대왕 46
훈민정음 창제 49
장악원과 조선의 음악 50
이순신과 임진왜란 52
김시민과 진주 대첩 54
권율과 행주 대첩 55
허준과 동의보감 56
암행어사 박문수 57
정조와 수원 화성 58
풍속화가 김홍도 60
실학자 정약용 62
김정호와 대동여지도 63
화가 신사임당 64
거상 김만덕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