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인기 절정의 웹툰 '놓지 마 정신줄!'의 작가들이 만든 과학 학습 만화 '놓지 마 과학!' 시리즈. 이번에 출간된 10권은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과학적 질문 19개를 다루고 있다. 이번 책은 9권에 이어 곤충 탐정으로 변신한 주인공들이 동물 나라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사건들을 해결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때문에 어린이들이 궁금해하는 동물에 대한 여러 가지 과학 상식들이 이야기 속에 등장한다. 재미있는 만화를 읽다 보면 동물들에 대한 지식은 물론, 그와 연관된 지식까지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다.
동물 세계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사건을 해결하면서 개는 왜 꼬리를 흔드는지, 멧돼지가 많아진 이유는 무엇이고 돼지가 진흙 목욕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무당개구리는 왜 적을 만나면 배를 드러내고 눕는지를 알아본다. 또 나무에 구멍을 파는 딱따구리는 왜 뇌진탕에 걸리지 않는지 하는 황당한 질문과 함께 개를 이용하여 암세포를 찾아내는 최근의 연구 결과까지 다양한 지식들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사건 해결 과정에서 벌어지는 주인공들의 엉뚱하고 황당한 행동은 이 책을 학습 만화인지 개그 만화인지 알 수 없게 만든다. 특히 작가들 특유의 기발하고 자유분방한 상상력으로 엉뚱하면서도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전개되는 이야기는 아이들이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게 만들고, 평소에 어렵게 느끼던 과학을 좀 더 가까이 느낄 수 있게 만든다.
출판사 리뷰
정신이는 최고의 과학 선생님!
“아직도 <놓지 마 과학!> 안 보셨어요?”
<놓지 마 과학!> 10권 출간!
인기 절정의 웹툰 <놓지 마 정신줄!>의 작가들이 만든 과학 학습 만화 <놓지 마 과학!> 10권이 출간되었다. 1차분 1~5권에 이어 2차분 6~10권의 마지막 권인 10권이 출간된 것이다. <놓지 마 과학!> 시리즈는 1권이 2016년 8월에 출간된 이후, 매번 새 책이 나올 때마다 학습 만화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으며 고공 행진을 이어 가고 있다. 이 때문에 다른 책은 몰라도 이 책만은 꼭 본다는 충성도 높은 어린이 독자들의 수가 점점 늘어 가고 있으며, 새 책의 출간 시기를 묻는 문의 전화 또한 잇따른다고 한다.
<놓지 마 정신줄!>은 2009년 8월 연재를 시작해 현재까지 11년째 이어 오며 조회 수 18억 뷰가 넘는 초인기 웹툰으로 성장했다. 또한 어린이 독자들의 사랑을 바탕으로 방송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놓지 마 과학!> 시리즈는 <놓지 마 정신줄!>의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생활 속에서 생기는 과학적 질문들을 엉뚱하고도 기발한 전개를 통해 자연스럽게 풀어 주고 또한 예상을 빗나가는 결말로 웃음을 터뜨리게 한다.
정신 놓고 읽다 보면 과학 지식이 쏙쏙!
<놓지 마 과학!>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재미있다는 것이다. 그냥 재미있게 웃으면서 읽기만 해도 그 내용이 기억에 남아 잊히지 않는다. 이렇게 재미있게 읽다 보면 과학 교과서 속 과학 원리를 저절로 이해하게 된다. 이번에 출간된 <놓지 마 과학!> 10권은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과학적 질문 19개를 다루고 있다. 이번 책은 9권에 이어 곤충 탐정으로 변신한 주인공들이 동물 나라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사건들을 해결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때문에 어린이들이 궁금해하는 동물에 대한 여러 가지 과학 상식들이 이야기 속에 등장한다. 재미있는 만화를 읽다 보면 동물들에 대한 지식은 물론, 그와 연관된 지식까지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다.
동물 세계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사건을 해결하면서 개는 왜 꼬리를 흔드는지, 멧돼지가 많아진 이유는 무엇이고 돼지가 진흙 목욕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무당개구리는 왜 적을 만나면 배를 드러내고 눕는지를 알아본다. 또 나무에 구멍을 파는 딱따구리는 왜 뇌진탕에 걸리지 않는지 하는 황당한 질문과 함께 개를 이용하여 암세포를 찾아내는 최근의 연구 결과까지 다양한 지식들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사건 해결 과정에서 벌어지는 주인공들의 엉뚱하고 황당한 행동은 이 책을 학습 만화인지 개그 만화인지 알 수 없게 만든다. 특히 작가들 특유의 기발하고 자유분방한 상상력으로 엉뚱하면서도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전개되는 이야기는 아이들이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게 만들고, 평소에 어렵게 느끼던 과학을 좀 더 가까이 느낄 수 있게 만든다.
이 책은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이 본문을 이루고 있고 본문 말미에 질문을 해결하는 과학적 원리에 대한 설명이 들어 있다. 필요한 경우에는 사진과 그림이 풍부한 ‘놓지 마 과학 원리!’ 코너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였다. 또한 책머리에 각각의 질문들과 연관된 교과 단원을 소개하여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2018년 3, 4학년 교과서가 바뀐 데 이어 2019년부터는 5, 6학년 교과서가 바뀌었기 때문에 새로운 과학 교과서의 체계에 맞추어 교과 단원을 정리하였다.
<놓지 마 과학!>의 3단 학습 시스템
■ 1단계. 정신이랑 주리랑 정구랑 정신줄 놓고 즐긴다!
<놓지 마 정신줄!>의 정신이네 가족이 총출동했다! 생활 속에서 품게 되는 과학적 질문들을 정신이와 정구와 정신줄 놓고 즐기다 보면 모든 과학 지식을 저절로 습득하게 된다.
■ 2단계. 초등학교 과학 교과 과정을 기반으로 과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초등학교 교과 과정을 기반으로 과학적 질문을 뽑아, 정신이와 그 가족들이 자기들만의 방식으로 풀어 나가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그 원리를 이해하게 된다.
■ 3단계. 과학에 흥미를 느끼고 심화 학습까지 한다!
정신이의 엉뚱한 상상력은 다양한 재미를 만들어 내고, 과학적 질문과 내용이 잊히지 않게 만든다. 초등학교 교과 과정에 기반을 두면서도 철저하게 재미를 추구하다 보니 오히려 지식이 머릿속에 남는 것. 본문 마지막에는 질문을 해결하는 과학적 원리에 대한 설명을 넣었고, 필요한 경우에는 ‘놓지 마 과학 원리!’ 코너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했다. 과학을 어려워만 하던 아이가 어느새 과학에 흥미를 느끼고 심화 학습까지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신태훈
10분 맨손 운동을 하면 반드시 50분은 쉬어야 하는 저질 체력의 소유자. 축구! 야구! 구기 종목을 즐기는 친구들을 멀리하며, 스포츠는 모두 만화로만 보고 자랐습니다. 속이 쓰리고 잠이 안 와도 커피는 자주 즐기며, 인생의 목표로 언젠가 꼭 바닷가에서 살겠다는 생각을 갖곤 있지만 생선 비린내는 정말 싫어합니다.
지은이 : 나승훈
드넓지 않은 방에선 개 2마리가 뛰어놀고, 따사로운 주말의 햇살을 피해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있습니다. 인생의 목표 중 하나인 세계 일주를 꿈꾸기 위해 하루 열 시간씩 꼬박꼬박 누워 있습니다.
목차
교과 연계표
1. 난 정말 억울해! - 개는 왜 꼬리를 흔드는 걸까?
2. 송로버섯을 찾아라! - 멧돼지가 많아진 이유는?
3. 나도 땀 흘리고 싶어! - 돼지는 진흙으로 목욕을 한다고?
4. 산으로 간 집돼지 - 버섯을 찾는 데 돼지를 이용했다고?
놓지 마 과학 원리! - 놀라운 능력을 가진 영리한 돼지
5. 범인을 찾아라! - 달팽이에게도 이빨이 있을까?
6. 참나무 숲을 지켜라! - 물총을 쏘는 물고기가 있다고?
7. 먹을까? 말까? - 무당개구리는 왜 적을 만나면 배를 드러내고 누울까?
8. 으악! 또 뱀이다! - 뱀으로 둔갑하는 애벌레가 있다고?
놓지 마 과학 원리! - 자기를 보호하는 방법, 의태
9. 베짱이가 숲을 떠난 이유 - 딱따구리는 왜 나무에 구멍을 팔까?
10. 따라 하면 안 돼! - 딱따구리는 왜 뇌진탕에 걸리지 않을까?
11. 배가 터질 것 같아! - 개가 암세포를 찾아낼 수 있다고?
12. 무서운 가계부 - 연필로 쓴 글씨가 지우개로 지워지는 이유는?
13. 망쳐 버린 생일 파티 - 촛불을 그릇으로 덮어 놓으면 왜 꺼질까?
14. 내 배추 돌려줘! - 눈이 내리면 왜 염화칼슘을 뿌릴까?
15. 아빠는 바보야! - 얼음이 손에 달라붙는 이유는?
16. 정구 아빠의 선물 - 생선회에 레몬즙을 뿌려 먹는 이유는?
17. 가스가 필요해! - 입으로 분 풍선은 왜 뜨지 않을까?
놓지 마 과학 원리! - 가장 가벼운 기체, 수소
18. 무시무시한 체육 대회 - 빨리 달리면 왜 숨이 찰까?
19. 동아리 방을 지켜라! - 왜 육상 경기에서는 트랙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달릴까?
놓지 마 과학 원리! 오른손잡이, 왼손잡이와 운동 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