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문화재와 함께 조상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보면 소중한 우리 역사를 알 수 있어요.
여유와 낭만, 해학과 익살스러움, 단아함과 신비로움이 가득한
과거로의 여행을 떠나 볼까요?우리 조상들이 살아가면서 만든 그릇이나 옷가지, 그림, 조각품, 건물에 이르기까지 여러 물건 중에서 문화적 가치가 높은 것을 문화재라고 하지요.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를 빛낸 최고의 문화재를 국보라고 해요. 국보는 만든 시기가 오래되고, 그 시대를 대표할만한 가치가 있어요. 이런 국보는 우리 조상들의 삶이 그대로 녹아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역사를 쉽게 알 수 있고, 미래를 준비할 수도 있는 거예요.
<나라의 자랑 국보 이야기>는 재미있는 옛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이 쉽게 우리의 역사와 조상들의 예술성, 각 문화재의 유래와 가치까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는 책이에요. 숭례문이 탄생하게 된 이유, 금동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이 왜 세계인의 감탄을 일으켰는지, 외국 역사가들이 왜 조선왕조실록을 연구하는지 알 수 있어요. 또한 완당 세한도 안에 숨겨진 의미와 미륵사지 석탑의 가치, 고려청자와 백자의 차이까지 다양한 것을 알 수 있지요. 이처럼 우리나라의 국보, 문화재와 관련된 것이라면 어느 것 하나 소홀히 다루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이야기가 끝나는 각 장마다 정보 페이지를 실어, 앞에서 다뤘던 국보와 관련된 문화재에 대해 상식을 한 번 더 쉽게 풀어 설명했어요. 책속 부록, ‘교과가 튼튼해지는 우리 것 우리 얘기’에서는 전국 방방곡곡에 있는 문화재에 대해 보다 쉽고 비주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했어요. 또한, 책에 나온 주제와 관련된 초등 교과 단원을 자세하게 표시하여 학교와 가정에서 교과 연계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답니다.
우리에게 전해 내려오는 다양한 국보와 문화재들을 통해 조상들의 지혜와 생각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우리의 역사를 돌아보고, 나아가 미래의 후손들에게 세상을 살아가는 길잡이가 되어 줄 수도 있답니다.
[시리즈 소개]
15년 동안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스테디셀러,
『오십 빛깔 우리 것 우리 얘기』 시리즈가 드디어 출간되었습니다!재미난 옛이야기로 교과가 쉬워지는 책
초등 전 학년에 걸쳐 폭넓은 교과 내용을 재미난 옛이야기 형태로 두루 다루고 있어, 저학년 어린이도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술술 읽히는 옛이야기들을 통해 저절로 교과 학습이 이뤄지게 되어 어린이들이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생깁니다.
교사와 학부모가 먼저 읽고 권하는 책
풍성한 그림과 사진, 강화된 교과 연계 내용, 다채로운 정보페이지 및 책속 부록 등으로 새롭게 구성하였습니다. 교과 수업을 위한 선행학습 자료 및 각 초등학교의 독서 퀴즈 대회, 독후활동 자료로 쉽게 이용할 수 있어 교사와 학부모가 먼저 찾습니다.
소중한 우리 민족의 향기를 오롯이 담아낸 책
대한민국 어린이로서 알아야 하고, 지켜야 하고, 전해야 할 소중한 우리 것 우리 얘기를 담았습니다. 우리의 전통.문화.사회.인물.역사를 두루 다루고 있어 글로벌 시대에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민족적 자긍심과 정체성을 일깨워 줄 수 있습니다.
권위 있는 각종 기관들이 추천한 검증받은 책
15년에 걸쳐 오랫동안 독자와 학부모의 사랑을 받은 스테디셀러로, 특히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인정받아 수업자료로도 널리 이용된 검증받은 책입니다.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서울 YMCA, 중앙일보, 서울시 교육청, 부산시 교육청 등 권위 있는 각종 기관으로부터 우수 도서로 선정되어 그 내용을 이미 검증받은 옛이야기 시리즈입니다.
[『오십 빛깔 우리 것 우리 얘기』만의 특징]
- 백두 낭자, 한라 도령 캐릭터와 말풍선을 통해 친숙함과 흥미를 더했습니다.
- 교과 학습의 길잡이가 되도록 교과 연계를 표시했습니다.
- 어린이들의 감각에 맞추어 디자인과 그림을 전면 개정했습니다.
- 만화, 생생 인터뷰, 묻고 답하기를 이용해 정보 페이지에 재미를 주었습니다.
- 도표, 연표, 역사신문, 체험학습으로 부록을 풍성하게 꾸몄습니다.
◈ 학년별, 과목별 교과 연계를 표시했습니다. 초등 전학년의 내용을 모두 찾아 표시했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각 교과의 선행학습, 배경지식이 필요할 때 함께 공부할 수 있습니다.
◈ 따뜻하고 풍성한 그림으로 이야기의 내용들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사진을 넣어 내용을 더욱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야기와 관련된 문화재의 사진을 직접 넣거나, 관련 사진의 모양을 따 프레임에 넣고, 캐릭터를 배치하여 저절로 시선이 갈 수 있게 꾸몄습니다.
◈ 이야기의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본문에서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웠던 내용이나 더 알면 좋을 내용을 풍부하고 정확한 사진, 최신 정보들과 함께 넣어서 어린이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정보 내용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교과 연계가 쉽고,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볼거리가 풍성한 부록을 넣었습니다. 생생한 사진과 그림, 도표, 연표, 역사신문, 체험학습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주제와 관련된 지식.정보를 한눈에 보고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무량수전은 건물의 선이 아름답고 우아한 분위기가 돋보이는 목조 건축물이에요. 사뿐히 고개를 든 지붕 추녀의 곡선, 그 추녀와 기둥의 조화, 간결한 기둥머리의 나무 장식 등이 빼어난 아름다움을 자랑하지요.
그런데 무량수전이 가진 아름다움의 진정한 비밀은 착시로 인해 사물이 실제와 달리 보이는 현상을 막아 낸 기발함에 있어요. 그 기발함은 바로 기둥의 배흘림과 안허리곡이랍니다. 배흘림이란 기둥의 중간 부분을 약간 튀어나오게 함으로써 기둥의 머리 부분이 넓어 보이는 착시 현상을 막는 것이죠.
- '아름답고 우아한 목조 건축물 무량수전'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