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Why? 인문사회 학습만화 시리즈 '미술' 편. 미술의 전반적인 내용과 초등학교 미술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미술의 기초 이론과 실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세계의 유명한 명화들의 소개하여 그 속에 담긴 의미와 작가의 의도를 살피면서 감상할 수 있게 했고, 서로 다른 서양 미술과 다른 동양 미술의 특징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10 색상환’을 기본으로 하여 색상.명도.채도가 무엇인지, 소묘는 무엇이며 명암 표현은 어떻게 하는지, 또 실제 우리 눈에 보이는 입체를 평면 위에 어떻게 표현하는지 등 미술의 원리를 재미있게 풀어 냈다. 더불어 고대 그리스.헬레니즘 미술.르네상스 미술.중세 미술.현대 미술 등 미술 사조가 어떻게 변해 왔고 새로운 미술 양식을 개척한 화가들은 누가 있는지도 살펴본다.
출판사 리뷰
균형 잡힌 지식의 식단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고른 영양이 담긴 다양한 음식이 필요하듯 지식과 정보 역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균형 잡힌 ‘식단’을 차려 줘야 한다. 이것은 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전인 교육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예림당이 새롭게 선보이는
는 에서 다루지 못한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간결하게 담아냈다.
흔히 과학이라고 하면 물리.화학.생물학 등 자연 현상을 연구하는 기초 자연과학을 떠올리기 쉽지만 인문.사회 역시 과학의 큰 갈래 중 하나다. ‘인문과학’은 인간과 문화에 대해 탐구하는 학문으로 인류가 쌓아온 문화와 걸어온 발자취를 분석하여 비판적으로 깊이 생각해 보고 더 올바른 길을 찾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대표적인 분야로는 철학.문학.언어학.종교학.예술 등을 꼽을 수 있다. ‘사회과학’은 사람들이 서로 어울려 사는 데 필요한 제도와 체제 따위를 연구하여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앞으로 펼쳐질 상황까지 예측하고자 하는 학문으로 인류학.경제학.정치학.심리학 등이 그 대표적인 분야다.
는 이런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다양한 주제들을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쉽게 풀어 내려는 고민과 노력의 결과물이다. 가 기초 자연과학 분야의 주제를 통해 탐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능력을 키우는 학습 목표를 지향했다면, 는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주제를 폭넓게 다뤄 인간의 삶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가치 판단 능력을 높이고, 감성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게 한 점이 돋보인다. 아울러 왕성한 지적 호기심을 가진 어린이들에게 ‘균형 잡힌 지식의 식단’을 마련해 ‘자기 완성’과 ‘더불어 삶’을 실천하는 지와 덕을 겸비한 교양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튼튼한 기초를 쌓을 수 있게 했다.
인문학의 위기라는 요즘, 어린이들에게 인문.사회과학이라는 낯선 분야를 쉽고 재미있게 녹여내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내용 구성
에서 다뤄지는 각각의 주제는 초.중등학교 교과 과정과 연계하여 국어.수학.사회.예체능 과목 등 초등학교 교과 학습에 효과적임은 물론 중등 교과 과정의 선행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각 권마다 해당 분야의 전문학자.교수.연구원들의 세심한 감수로 내용의 정확성을 확보했다.
시리즈의 특장점을 그대로 살려,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한편 핵심적인 내용은 팁 박스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생동감 넘치는 사진 자료를 풍부하게 실었다. 또 어려운 전문 용어나 꼭 필요한 한자어는 풀이를 따로 두어 어린 독자들의 지적 호기심을 풀어준다.
특히 책의 뒷부분에는 현재 EBS 사회탐구 대표강사인 반주원 선생이 직접 출제하고 해설한 서술형 문제를 담은 <반주원 쌤의 논술 터치>를 마련했다.
<반주원 쌤의 논술 터치>는 학습 내용의 핵심을 헤아려 보는 단답형 문제와 학습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여 논리적인 생각을 펼쳐 보는 서술형 문제로 꾸며, 논리력과 창의력을 중시하는 논술 시험 대비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부모를 위한 모범 답안과 문제 해설을 제공해 어린이들의 깊이 있는 책 읽기와 문제 해결 능력을 지도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말미에는 <찾아보기>를 두어 주요한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생활 속에 녹아 있는‘미술’
우리 주변에서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은 ‘미술’이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우리가 입고 있는 옷, 살고 있는 집, 자동차, 가구, 그릇 같은 생활용품들은 저마다 아름다운 색과 독특한 디자인을 뽐낸다. 특히 스마트폰, 태블릿 PC 같은 전자 제품들은 디자인이 그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외형도 물론이지만 그 안에 들어 있는 여러 실행 아이콘 등도 세련되고 감각 있게 디자인돼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고 이런 디자인만을 미술이라고 하지 않는다. 미술은 각종 재료를 사용해 일정한 공간이나 평면에 예술적 형상을 표현하는 조형 예술로, 디자인은 물론 회화.조각.서예뿐만 아니라 영상.광고.사진.만화도 미술에 포함된다. 회화와 조각 중심이던 미술의 영역은 현대에 와서 더욱 확장돼 사람의 몸으로 표현하는 행위 예술과 쓰레기와 벽의 낙서까지도 미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였다.
편은 이러한 미술의 전반적인 내용과 초등학교 미술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미술의 기초 이론과 실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10 색상환’을 기본으로 하여 색상.명도.채도가 무엇인지, 소묘는 무엇이며 명암 표현은 어떻게 하는지, 또 실제 우리 눈에 보이는 입체를 평면 위에 어떻게 표현하는지 등 미술의 원리를 재미있게 풀어 냈다. 더불어 고대 그리스.헬레니즘 미술.르네상스 미술.중세 미술.현대 미술 등 미술 사조가 어떻게 변해 왔고 새로운 미술 양식을 개척한 화가들은 누가 있는지도 살펴본다. 세계의 유명한 명화들의 소개하여 그 속에 담긴 의미와 작가의 의도를 살피면서 감상할 수 있게 했고, 서로 다른 서양 미술과 다른 동양 미술의 특징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좀 더 미술을 하면서 독특한 창의력을 발휘하고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고 능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 아울러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건강한 성격을 만드는 데도 효과를 보기 바란다.
작가 소개
저자 : 조영선
만화 창작집단 ‘퍼니C’에서 스토리, 콘티 및 기획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 과학 시리즈 <화학, 물리, 로봇, 식품과 영양, 해부학> 등이 있으며 세라믹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시흥시청의 홍보 만화와 <팩맨의 스포츠 과학> <서바이벌 경제왕> 등도 있다.
목차
미술이란? 8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예술 14
그림을 이루는 점?선?면 17
라파엘로와의 만남 25
구석기 시대 미술 30
[고대 이집트 미술] 정면성의 원리 34
사물의 형태 잡기-소묘 39
빛의 마술-명암 44
멀고 가까움의 표현-원근법 48
색에도 느낌이 있다 56
색의 삼원색과 3요소 60
색의 동시 대비 67
색채의 마술사들 71
색을 나타내는 다양한 재료 74
동양 미술 81
들통 난 그림 실력 87
라이벌 열전 92
미술 감상법 101
[고대 그리스?헬레니즘 미술] 균형과 조화의 미를 추구하다 109
[중세 미술] 거룩한 빛을 담다 112
[르네상스 미술] 보이는 것을 아름답게 재현하다 115
[바로크 미술] 미술사의 가장 화려한 시기 118
[로코코 미술] 내가 원하는 그림을 갖다 121
[신고전주의] 옛것이 최고야! 123
한 선생의 음모 125
[낭만주의] 그림에 솔직한 감정을 담다 129
[사실주의] 실제 모습 그대로! 131
조각 대결 133
엄지의 실수 137
[인상주의] 보이는 인상을 포착하라 141
[표현주의?초현실주의] 인간의 내면 세계를 표현하다 145
[입체주의] 사방에서 본 모습을 그리다 148
[추상주의] 순수한 관념의 표현 150
슬픈 사연의 초상화 153
마음을 보는 화가 159
마지막 과제 163
[현대 미술] 평범한 재료로 작품을 만들다 166
안녕, 라파엘로!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