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린이를 위한 심리학' 시리즈 제3권으로, 내 마음과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대화의 방법'을 소개한다. 이 대화의 방법은 미국의 임상심리학자인 마셜 로젠버그 박사가 개발한 '비폭력 대화법'에 기초를 두고 있다.
글쓴이는 어린이 심리 상담을 통해 얻은 경험과 지식을 아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풀어 주고 있어서 어린이들도 쉽게 그 내용을 받아들일 수 있다. 마찬가지로 그린이 또한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편안한 그림으로 친숙하게 다가선다.
어린이는 물론이고 부모에게도 한번쯤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는 책으로, 특히 책 말미의 연습카드를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활용함으로써, 느낌이나 마음을 나타내는 낱말들을 풍부하게 익힐 수 있고, 가족 간의 부드러운 대화를 이끌어내 긍정적인 가족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제부터 우리는 말하기와 듣기를 4단계로 구분해서 살펴볼 거예요. 좀더 평화롭고 서로 마음이 통하는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말이에요. 첫째는 '관찰'하기예요. (... ...) 둘째는 '느낌(감정)' 확인하기예요. (... ...) 셋째는 '마음(욕구)' 알아보기예요. (... ...) 넷째는 '부탁(요청)'하기예요.
작가 소개
저자 : 박현진
심리학 박사이자 임상심리 전문가로서 마음사랑 심리상담센터에서 어린이와 청소년 심리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대학원에서 공부하였고, 인제의대 서울백병원과 서울대학병원에서 소아청소년 신경정신과 임상심리 수련 과정을 거쳤습니다.지은 책으로《나 좀 내버려 둬!》,《대화가 필요해!》들이 있습니다.마음사랑 심리상담센터 www.childmaumsarang.co.kr
목차
1장 서로 얘기가 통하지 않아요! - 대화법 소개
2장 엄마는 거짓말쟁이예요! - 관찰
3장 나도 내 느낌을 모르겠어요! - 느낌(감정)
4장 내 마음을 알고 싶어요! - 마음(욕구)
5장 엄마가 우리에게 할 말이 있대요! - 부탁(요청)
6장 이제는 이렇게 얘기해 보세요! - 대화법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