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여름철 둠벙에서 만난 곤충과 물풀 들의 한살이와 생태를 담았습니다물은 생명이 탄생한 곳입니다. 물이 있는 곳은 생물들이 자라기에 좋은 환경이지요.
실제 물속에는 아주 많은 생명이 어울려 살아가고 있어요. 벼논이 많은 우리나라에는 큰 저수지뿐만 아니라 ‘둠벙’도 많습니다. 둠벙은 말 그대로 생태계의 보고입니다. 논 자체도 생물들이 살아가는 터전이고요. 이 책에서는 여름철 둠벙에서 만난 곤충과 물풀 들의 한살이와 생태를 담았습니다.
소금쟁이가 소개해 주는 물속 곤충 14마리와 물풀 24종을 만나보세요물에는 수많은 생명들이 있습니다. 물장군, 송장헤엄치게, 실잠자리, 물땡땡이, 장구애비, 각다귀. 또, 검정말, 나사말, 세모고랭이, 고마리, 개구리밥, 부들…….
이름만 들어도 얼른 물가로 달려가서 만나고 싶지요. 물 위를 걸어 다니는 소금쟁이가 소개해 주지 않았더라면, 이런 소중한 친구들을 평생 모르고 지낼 수도 있어요. 자, 우리 모두 손을 잡고 떠나 볼까요? 친구들이 사는 그곳으로!
물속과 물가에 사는 곤충과 물풀 들을 만나요따듯한 여름철에 소금쟁이가 물속과 물가에 사는 친구들을 소개해 줍니다. 물속에 사는 곤충 친구와 애벌레 때는 물에 살다가 어른이 되면 물 밖에서 사는 다양한 곤충 친구들을 소개해 줘요. 그리고 물속 친구들 중 빼놓을 수 없는 풀들도 소개합니다. 물속에 잠겨 사는 풀, 물 밖에서 잎만 볼 수 있는 풀, 물 위에 동동 떠서 사는 풀, 뿌리만 물에 잠겨 있는 여러 풀 친구들도 만날 수 있어요.
본문 뒤에는 물속 친구들을 좀 더 자세히 소개해주는 <책 속의 작은 물속 생물 사전>이 담겨 있어요.
[이 책의 정보 내용]
① 장수잠자리, 노란실잠자리, 하루살이, 실잠자리, 참개구리, 각다귀
② 장수잠자리의 한살이, 참개구리의 한살이
③ 물자라, 물장군, 소금쟁이, 장구애비, 게아재비, 송장헤엄치게, 물방개, 물맴이, 물땡땡이
④ 물자라의 한 살이, 물방개의 한살이
⑤ 물질경이, 붕어마름, 나사말, 나자스말, 검정말, 말즘
⑥ 침수식물인 물질경이와 검정말의 생김새
⑦ 자라풀, 노랑어리연꽃, 어린연꽃, 가래, 마름
⑧ 부엽식물인 마름, 수련, 연꽃의 생김새
⑨ 네가래, 통발, 생이가래, 개구리밥, 좀개구리밥
⑩ 부유식물인 개구리밥, 통발, 부레옥잠의 생김새
⑪ 벗풀, 사마귀풀, 세모고랭이, 고마리, 물옥잠
⑫ 정수식물인 고마리, 부들의 생김새
⑬ 책속의 작은 물속 생물 사전
◆ 둠벙과 수서 생물을 취재한 곳 : 충청북도 청원군
경기도 광명 도덕산, 경기도 양평군, 전라북도 완주군, 경상남도 창녕 우포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