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지역마다 독특하게 만들어내는 특산물에는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숨겨져 있다. 안성의 훌륭한 유기 ‘안성맞춤’, 고려 시대 신하의 마음을 담은 ‘굴비’, 정약용의 ‘차’, 동요에도 나타나는 음성의 ‘고추’ 이야기까지 다양한 특산물을 만나보다 보면 지역과 역사에 대한 공부가 저절로 된다. 정보페이지의 생생한 사진들과 함께 특산물 속에 숨어 있는 전통문화와 신나는 이야기들을 만나 보자.
작가 소개
저자 : 우리누리
여러 동화 작가들의 모임으로 교양과 생각의 폭을 넓혀 주는 아동·육아서를 어린이의 시각으로 기획·집필하며, 어린이와 부모간의 일체감을 형성함으로써 보다 풍요로운 삶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어린이 시사 마당>, <위대한 화가 아름다운 그림 70선>, <가까운 야외에서 자연과 친해지는 방법>, <머리가 좋아지는 만화>, <소중한 우리 것, 재미난 우리 얘기 시리즈> 등이 있다.
그림 : 송수정
1973년 전북 김제에서 태어나 국민대 시각디자인학과를 졸업한 후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1994년 서울 일러스트레이션전 특선, 1995년 한국 출판 미술 대전 신인부 동상, 1996년 서울 국제 일러스트레이션전 입선 등의 수상경력을 가지고 있다. <그린 책으로 <물 이야기>, <나쁜 녀석> 등이 있다.
목차
소매 속에 감춘 맛, 제주 감귤(달콤함이 주렁주렁, 상주 둥시 곶감)
꽃처럼 아름다운 돗자리, 강화도 화문석(대쪽 같은 선비의 마음을 담아, 담양 죽세품)
비단도 못 당하는 아름다움, 괴산 한지(신비한 효능으로 더욱 빛나는 춘천 옥)
귀신도 탐내는 맵시, 한산 모시(신라의 화랑도 즐겨 입은 옷, 안동포)
임금 앞에서도 비굴하지 않은 당당함, 영광 굴비(바다에서 건져 올린 영양 덩어리, 울릉도 오징어)
바다에서 건진 보석, 통영 나전 칠기(스님이 가르쳐 준 비법, 남원 목기)
나라를 적신 달콤함, 나주 배(원시의 단맛이 입 안 가득, 광주 무등산 수박)
정성과 사랑이 키운 맛, 횡성 한우(고추 먹고 맴맴, 음성 고추)
변하지 않는 맛과 향기, 보성 녹차(천안의 명물, 호두와 호두 과자)
언제나 꼭 맞아서 안성맞춤, 안성 유기(순백의 영혼을 담아, 이천. 여주 도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