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국어를 잘하는 사람이 외국어도 잘한다고 합니다. 세계화의 첫걸음은 우리의 참모습을 제대로 아는 데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소중한 우리 것 재미난 우리 얘기」시리즈는 어린이들에게 한국인으로서의 긍지와 뿌리 있는 정서를 심어 주는, 그러나 부모님과 선생님들이 들려 주기가 여의치 않은 우리네 얘기들을 한데 모은 이야기책입니다.
호랑이, 곰, 까치, 누렁소, 진돗개 등 오랫동안 우리 조상과 함께 이 땅에 살아온 동물 친구들을 만나 보아요. 안타깝게도 어떤 동물들은 더 이상 찾아보기 힘들어졌어요. 하지만 이제라도 우리 나라의 동물들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길러 남아 있는 동물 친구들이 오래오래 우리 땅에서 살 수 있도록 지켜 주어요.
작가 소개
저자 : 우리누리
동화 작가들의 모임인 우리누리는 어린이의 눈빛으로 꿈이 담긴 다양한 책을 기획, 집필하고 있다. 교양과 생각의 폭을 넓혀 주는 아동 도서를 통해 이 땅의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삶의 체험과 미래를, 세계 무대의 주역으로서 갖춰야 할 자질을 심어 주고자 하는 것이 우리누리의 큰 바람이다.
그림 : 김형도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 시각 디자인과를 졸업했다. 오랫동안 \'레이디 경향\', \'휘가로\', \'워킹우먼\'등 여성 잡지의 편집 기자로 일했고, \'엘르\'의 미술 부장을 지냈다. 어린이 영어 학습지「Stepping Ahead」에 그림을 그렸고 현재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목차
산에 사는 임금 호랑이
한국 호랑이가 사라진 이유
용감하고 의리 있는 진돗개
풍산개와 삽사리
복된 동물 거북
거북의 친척들
꾀 많은 동물 여우
여우와 닮은 늑대
반가운 소식을 전하는 까치
까마귀와 까치
사람을 닮은 동물 곰
사라져 가는 반달곰
작지만 재주 많은 조랑말
당나귀와 노새
깨끗한 선비의 본보기 학
백로와 황새
성실한 일꾼 누렁소
칡소 살리기 운동
하늘의 사냥꾼 매
매의 사냥 솜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