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복잡한 생각과 수많은 감정으로부터 비로소 마음이 편안해진다!‘사람의 심리를 꿰뚫어 보는 최적의 심리대화 기술’을 통해 타인의 악의적 현혹과 압박을 쉽게 간파하는 법을 알려준《어느 심리학자와 사기꾼의 대화》의 저자 임철웅 심리대화 전문가가《마음이 정리가 된다》를 출간했다.
저자는 포항공대 HSD(인간 공학 연구실)에서 인간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고, 산업공학 박사로 건국대학교 및 CEO 전문 교육기관 ‘IGM세계경영연구원’에서 경영 관련 강의를 했다. 그리고 ‘심리대화 LBC’를 설립해 지난 2012년부터 1,000건 넘게 심리상담을 해 왔으며, 대학, 기업, 국가기관에 교육 및 컨설팅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지식을 공식화하고 쉽게 풀어 강의하고 공유하는 지식 큐레이터로서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튜브 ‘심리대화 LBC’ 채널을 운영하며, TV 프로그램 ‘나는 솔로’, ‘이혼 숙려 캠프’, ‘환승연애’ 등의 연애·사랑 관련 인간 심리를 날카롭고 정확하게 분석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14만 구독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저자는 인간관계 및 심리에 관한 연구와 오랜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마음이 정리가 된다》를 집필했다. 일반적인 마음과 심리에 대한 이해를 넘어 나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발견할 수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다스릴 수 있는지, 그럼으로써 지금까지의 삶을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을 담았다.
지난 2021년에 출간된《마음 설계의 힘》을 개정한 이 책은 감정과 심리, 그리고 삶의 균형에 관한 30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다. 우울함, 외로움, 불안과 두려움, 사랑, 질투와 시기, 자부심, 자존감, 강박, 트라우마, 감각, 사보타지 등,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고 때로는 삶을 힘들게 하는 다양한 감정과 심리의 근원을 과학적 관점으로 풀어냈다. 덧붙여 30가지의 여러 심리훈련 기법을 활용한 구체적 실습 도구까지 제시하고 있다.
일상의 균형을 찾게 해주는 일상의 사분면, 강박을 줄이는 농구장 생각법, 내 마음속 숨겨진 적을 발견하는 마음지도, 원하는 감정을 불러오는 앵커링, 인생의 가치를 발견하는 인생 그래프 등 다양한 실습 도구를 활용해, 감정과 심리를 다스리고 이성과 논리를 모두 활용하는 성장형 자아를 지향함으로써 인생에서 헛되이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길을 찾도록 도와준다.
“안 그런 척, 괜찮은 척, 모르는 척, 쿨한 척하느라
인생의 많은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 국내 유일 심리대화 전문가의 감정, 심리 & 인생 문제 해결서 《마음이 정리가 된다》의 저자 임철웅은 심리대화 전문가로서, 심리와 인간관계 문제를 공학적, 과학적 관점으로 풀어내기 위해 약 20년간 심리 연구와 상담을 진행해 오고 있다. 포항공대에서 인간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고, 산업공학 박사로 대학교 및 경영교육 전문기관에서 경영 관련 강의를 한 저자는, 오프라인 실습과 1,000건이 넘는 상담 사례를 통해 얻은 통계자료를 분석해 자신만의 스몰토크 이론과 심리훈련 기법 및 심리를 기반으로 한 인간관계에 적용할 수 있는 툴을 만들어냈다. 최근에는, 유튜브 채널 ‘심리대화 LBC’를 운영하며 14만 구독자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는데, 연애 및 결혼 관련 TV 프로그램 ‘나는 솔로’, ‘이혼 숙려 캠프’, ‘돌싱글즈’ 등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심리를 날카롭고 정확하게 분석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자존감이 무엇인지, 불안과 두려움, 질투와 시기는 어떻게 다른지, 기쁨의 반대말은 슬픔이 아닌 왜 분노인지, 굳게 마음먹은 결심이 왜 마음 깊은 곳에 숨어 있는 적으로 인해 실패하게 되는지 등,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는 마음의 문제와 고통을 심리학자와는 다른 관점으로 풀어내고 있다. 감정과 심리에 매몰되기보다는 인간 고유의 이성(理性)의 힘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어떻게 부정적 심리와 감정을 극복하고 삶의 균형을 되찾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도구와 방법을 제시한다.
더불어 인간의 다양한 감정이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어 지금까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감정으로 표현되는 내 마음의 진짜 상태는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를 통해 감정과 마음을 이해하고 다스림으로써 변화하고 더 성숙해지는 방법을 알려준다.
√ 다양한 마음 정리 실습 도구 수록 이 책은, 인간 내면의 심리와 감정을 알아내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망가뜨릴 수도 있는 부정적 감정을 차츰 극복하고 삶을 새롭게 이끌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총 30개의 심리와 감정, 그리고 삶의 균형에 관한 주제를 다룬 후, 30가지 마음 정리 실습을 통해 독자들은 스스로 문제점을 직시함으로써 지금의 나 자신을 극복하고 변화하도록 돕는다.
• 마음 정리를 위한 생각 & 실습 도구 •
V 현실의 불만족을 분석해 해결하는 삶의 균형도
V 분노를 다스릴 수 있게 해주는 분노 분석 기법
V 불안한 신체 반응을 해결하는 호흡 내리기 기법
V 원하는 감정을 언제든 불러오는 스위치, 앵커링
V 이성의 힘을 발휘하는 3가지 생각법
V 강박을 줄이고 할 일을 찾아 구분하는 농구장 생각법
V 내 마음속 숨겨진 적을 발견하는 마음지도
V 일상을 분석해 원하는 삶으로 바꿔주는 일상의 사분면

이 책은 읽고 마는 책이 아닙니다. 당신의 내면을 정돈하기 위한 실습 중심의 책입니다. 짧은 이야기와 질문, 그리고 실제 연습을 통해 복잡했던 감정의 매듭을 하나씩 풀어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신은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알아차리고, 불필요한 생각을 줄이며, 삶을 ‘조절’하고 ‘선택’하는 힘을 조금씩 회복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무언가를 억지로 바꾸려 하기보다 마음을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삶은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한다는 것을. 이제 그 변화를 시작할 시간입니다. 이 책이, 당신이 더 이상 마음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삶을 주도할 수 있도록 작은 항해의 안내서가 되어주길 바랍니다.
- 프롤로그 _ 마음이 정리가 되면 삶이 움직입니다 분노를 합리적으로 보고 분석하여 방향을 잡으려면 일단 분노에 붙어 있는 미움을 떼어내고 바라봐야 합니다. 그것이 분노를 다스리는 첫 번째 준비입니다.
앞서 아기들이 분노한다는 사실을 불편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분노와 미움을 구분하지 못해 그런 것입니다. 아기는 분노한다고 상대를 미워하진 않습니다. 목표가 이뤄지면 분노는 보통 사그라집니다. 물론 항상 분노를 유발하는 상대라면 결국 미워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가 밉다고 그 상대에게 분노하는 것은 원인과 결과가 바뀐 것입니다. 그냥 불필요한 에너지를 써서 스스로 더 부정적인 방향으로 빠져드는 것이죠. 미운 상대라 할지라도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면 언제든 함께 갈 수 있는 것이 인간입니다. 인간은 그렇게 생존해 왔습니다. 집단으로 사냥을 하며 공통의 목표가 생기면 미운 사람과도 협업을 해 왔죠. 살아남는 데 필요한 일입니다. 그래서 우린 이런 방향을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미운 사람을 보면 분노가 생기기도 합니다. 왜 그럴까요?
- PART 1. 내 마음의 발견과 이해 6. 분노 : 다룰 줄 알면 유용한 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