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환경문제를 다루면서도 재미있는 동화로 구성되었다’는 심사평을 받으며 2023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우수도서로 선정된 <쓰레기 위성의 혜나>의 두 번째 이야기. 전작에 이어 이번 <쓰레기 위성의 혜나2_알리올라 행성의 비밀> 역시 어린이들로 하여금 환경 문제의 본질을 다각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게 한다.이 작품은 ‘19한국여성문학대전 동화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고, 2022년 춘천 연극제에서 가족극으로 선정되어 상연되는 등 출간 전부터 주목을 받았던 <쓰레기 위성의 혜나> 시리즈 중 두 번째 이야기로, 전편에 이어 2년 만에 독자를 만난다.
출판사 리뷰
° 장르 : 창작동화 (7 ~ 12세) / 환경동화 / 저학년용
° 내용 : 지구의 쓰레기를 우주에 버린 아빠는 ‘쓰레기 무단투기죄’로 알리올라 행성에 잡혀간다. 혜나는 아빠를 구출하기 위해 알리올라로 가고, 아름다운 행성 알리올라의 무시무시한 비밀을 마주하게 되면서 지구의 환경 문제에 대한 깊은 고민에 빠진다.
° 특이 사항
- 2022 춘천 연극제 가족극 선정, 2023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우수도서로 선정된 <쓰레기 위성의 혜나>의 2편!
° 작품의 주요 특징
- 환경 문제에 대한 탐구: 쓰레기와 자원 재활용, 지구의 자정작용을 재치 있게 다룬다.
- 가족 간의 협력과 사랑: 가족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이야기로, 사랑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철학적인 질문: ‘필요와 불필요’, ‘환경 보호’라는 주제에 대한 근본적 성찰을 제공한다.
- ‘지구의 길’을 고민하는 여정: 독자들에게 환경 문제를 넘어,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던진다.
- 새로운 세계관: 알리올라 행성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신비롭고 경이로운 이야기.
▣ 소개‘환경문제를 다루면서도 재미있는 동화로 구성되었다’는 심사평을 받으며 2023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우수도서로 선정된 <쓰레기 위성의 혜나>의 두 번째 이야기. 전작에 이어 이번 <쓰레기 위성의 혜나2_알리올라 행성의 비밀> 역시 어린이들로 하여금 환경 문제의 본질을 다각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게 한다.
이 작품은 ‘19한국여성문학대전 동화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고, 2022년 춘천 연극제에서 가족극으로 선정되어 상연되는 등 출간 전부터 주목을 받았던 <쓰레기 위성의 혜나> 시리즈 중 두 번째 이야기로, 전편에 이어 2년 만에 독자를 만난다.
출판사 핌의 관계자는 “쓰레기 문제는 단순히 재활용 문제가 아닙니다. <쓰레기 위성의 혜나> 1편이 필요와 불필요의 문제를 통해 지구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본질적 대책의 중요성과 생활 속 실천 방안을 생각하게 하며 좋은 평을 받았는데요. 2편은 지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 방안을 생각하게 합니다. 동화이기 때문에 이런 지점들을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냈습니다. 앞으로 살아갈 미래에, 쓰레기 배출 문제의 가장 큰 피해자이자 해결의 주역이 될 어린이들이 무엇을 실천해야 하는지 스스로 질문을 던져볼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라고 밝혔다.
동화를 쓴 맹현 작가는 KBS2에서 방영한 애니메이션 <파파독2>의 각본, 어린이들이 순수하게 뱉어내는 시와 같은 말들을 모아 엮은 에세이 <아기자두와 아기호두의 시> 등을 쓴 작가로, 오늘날 환경 위기는 ‘눈앞의 환경뿐 아니라 전 지구와 우주를 통튼 근본적인 해결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혜나와 아빠의 엉뚱한 모험으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냈다.
동화의 삽화를 그린 김상훈 작가는 런던예술대학교 수학 시절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를 주제로 작업을 하며 당시 느낀 충격과 문제의 심각성에 비해 이를 체감하기가 어려운 아이러니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며, “어린이들이 일찍부터 깨닫고 ‘나 하나쯤이야’라는 마음이 ‘나 한 명이라도’라는 마음으로 바뀐다면 좋겠다”며 출판 소감을 전했다.
<쓰레기 위성의 혜나> 3편은 바닷속 모험으로 2026년 여름에 출간될 예정이다.
▣ 작품 소개 2023 청소년 교양도서 우수도서로 선정된 <쓰레기 위성의 혜나>의 2편인 <쓰레기 위성의 혜나2_알리올라 행성의 비밀>은 아름답고 신비로운 알리올라 행성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다.
우주에 쓰레기를 버린 죄로 알리올라 행성으로 잡혀간 아빠를 구하기 위해 혜나 역시 알리올라로 향한다. 이곳은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아름다운 행성이지만, 그 아름다움 뒤에는 무시무시한 비밀이 숨겨져 있다. 행성의 비밀을 마주하게 된 혜나와 아빠는 지구의 환경 문제에 대해 깊은 고민에 빠진다.
이 책은 단순한 모험 이야기를 넘어, 어린이 독자들에게 환경 보호와 자정작용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한다.
작가 소개
지은이 : 맹현
서울예술대학에서 문학을, 중앙대 첨단영상대학원에서 영화를 공부했습니다. 영화제 프로그래머로 일했고, KBS2에서 방영한 애니메이션 〈파파독2〉, 국민권익위원회 도덕토론드라마 〈어쩌지, 어떡하지〉의 각본을 썼어요. 〈쓰레기 위성의 혜나〉는 아동극으로 먼저 만들어져 2022년 춘천연극제 가족극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쓴 책으로는 어린이 말 줍줍 에세이 《아기자두와 아기호두의 시》, 《영화를 알면 논술이 보인다》(공저)가 있어요.어린이들의 기발한 말과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모으는 것을 좋아해요. 늘 해답은 우리 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다고 믿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