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등장인물들의 시선을 따라 수수께끼로 가득한 옛 고대 문명의 유적들을 면밀히 살펴보는 서바이벌 만화 문명상식 시리즈. <크메르 앙코르와트에서 살아남기> 2권에서는 여덟 개의 부조 위에 새겨진 고대 인도의 서사시와 수리아바르만 2세의 행렬 의식 등을 하나하나 되짚어 가며 그 속에 녹아든 당시 크메르 인들의 사상과 철학, 종교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제공한다.
여러 번에 걸친 현장 답사에서 촬영한 수만 장의 사진 중, 역사 현장을 가장 생동감 넘치게 담은 것들을 추려내어 정보를 다시 구성했다. 새로운 역사 연구 결과를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학습 효과를 증대시키고자 사진과 그림, 연표 위주의 구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어려운 역사 용어나 한자의 풀이가 반드시 필요한 낱말에는 한자를 비롯한 주석을 달아 아이들의 이해를 돕는다.
바닥이 무너지는 바람에 지하로 추락한 우주 일행은 지금까지 세상에 드러나지 않은 수리아바르만 2세의 지하 무덤을 발견한다. 지상의 앙코르와트와 흡사한 구조를 지닌 지하 무덤을 탐사하던 이들은 웅장하면서도 정교한 여덟 개의 부조를 보며 크메르 인들의 사상과 철학, 종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그러나 발견의 기쁨은 잠시뿐, 맹독을 지닌 무시무시한 킹코브라 때와 위험천만한 함정들이 이들의 앞을 가로막는데….
출판사 리뷰
"동양의 기적, 앙코르와트"
앙코르 왕조의 수리아바르만 2세는 자신을 신과 동일시할 정도로 강력한 왕권을 자랑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무덤이자 신전인 거대한 앙코르와트를 건설했습니다. 앙코르와트는 신들이 사는 메루 산을 상징하는 중앙 탑을 중심으로, 제1회랑~제3회랑이 겹겹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즉, 수리아바르만 2세는 앙코르와트를 신의 세계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이 신이라는 것을 백성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앙코르와트는 앙코르와트 양식이라는 말을 낳을 정도로 기념비적인 건축물이 되었습니다. 엄청난 규모는 물론이거니와 치밀하면서도 우아한 장식과 건축물 간의 조화는 현재 완벽한 고전 양식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렇듯이 힌두교 철학을 바탕으로 불교의 예술이 완벽한 조화를 이룬 앙코르와트를 서양 사람들은 ‘동양의 기적’이라 부르며 칭송하고 있습니다.
『크메르 앙코르와트에서 살아남기』 ②권에서는 수리아바르만 2세의 숨겨진 ‘지하 무덤’이 있었다는 가정 하에서 시작됩니다. 우주를 비롯한 주인공들의 시선을 따라 여덟 개의 부조 위에 새겨진 고대 인도의 서사시와 수리아바르만 2세의 행렬 의식 등을 하나하나 되짚어 가며 그 속에 녹아든 당시 크메르 인들의 사상과 철학, 종교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서양인들이 극찬을 마다하지 않았던 위대한 문화유산 앙코르와트. 『크메르 앙코르와트에서 살아남기』를 통해 그 탄생의 비밀과 이면에 깔린 앙코르 문명의 향취를 담뿍 만끽해 보세요.
Ⅰ. 80만 어린이의 사랑을 받았던 “서바이벌 만화 문명상식” 시리즈,
방대한 볼거리와 함께 개정판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인류와 역사의 탄생, 그 안에서 태동한 찬란한 문명을 새로이 조명하고자 기획되었던 “서바이벌 만화 문명상식” 시리즈가 3년 만에 개정 증보판으로 다시 선보입니다. 인간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현대 과학으로도 제대로 규명할 수 없는 위대한 문화유산들이 아직도 우리의 곁에 남아 있습니다. “서바이벌 만화 문명상식” 시리즈는 등장인물들의 시선을 따라 수수께끼로 가득한 옛 고대 문명의 유적들을 면밀히 살피면서 과거의 광영을 되짚어 갑니다. 비단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역사의 흐름을 훑는 것뿐만이 아니라, 당 시대 사람들의 생활상과 의식, 예술과 종교관까지 아우르는 생활 문명사를 조명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개정 이전의 “서바이벌 만화 문명상식” 시리즈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친숙한 만화라는 구조를 통해 조상들의 의식과 생활, 뛰어났던 당대의 과학기술을 간접적으로 알리는 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그러나 만화로 대부분 구성된 이상, 아이들에게 생생한 역사의 현장을 경험케 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아쉬움이 늘 남았습니다. 이러한 아쉬움이 “서바이벌 만화 문명상식” 개정 작업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개정된 “서바이벌 만화 문명상식”은 이 점이 다릅니다.
(1)생생한 유물.유적 사진 수록
“서바이벌 만화 문명상식” 개정판은 이러한 아쉬움을 해결하기 위해 생생한 유물·유적의 사진을 보강했습니다. 저자들의 여러 번에 걸친 현장 답사에서 촬영한 수만 장의 사진 중, 역사 현장을 가장 생동감 넘치게 담은 것들을 추려내어 정보를 다시 구성했습니다. 원래부터 사진으로 유명한 “서바이벌 만화 문명상식” 시리즈였지만, 이번 개정판은 사진의 격이 한 단계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정보의 전면 교체와 백과사전식 구성
“서바이벌 만화 문명상식” 개정판에서는 정보를 전면 교체하면서 학습만화 최초로 백과사전식 구성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역사 연구 결과를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학습 효과를 증대시키고자 사진과 그림, 연표 위주의 구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3) 풍부한 주석을 통한 내용 풀이
어려운 역사 용어나 한자의 풀이가 반드시 필요한 낱말에는 한자를 비롯한 주석을 달아 아이들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보조적인 자료 없이도 아이들이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낱말 하나의 선정에도 세심한 배려를 기울였습니다.
Ⅱ. 세상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수리아바르만 2세의 지하 무덤,
유적지라면 전 세계 어디든 달려가는 우주 부자의
목숨을 건 앙코르 문명 탐방기!
바닥이 무너지는 바람에 지하로 추락한 우주 일행은 지금까지 세상에 드러나지 않은 수리아바르만 2세의 지하 무덤을 발견한다. 지상의 앙코르와트와 흡사한 구조를 지닌 지하 무덤을 탐사하던 이들은 웅장하면서도 정교한 여덟 개의 부조를 보며 크메르 인들의 사상과 철학, 종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그러나 발견의 기쁨은 잠시뿐, 맹독을 지닌 무시무시한 킹코브라 때와 위험천만한 함정들이 이들의 앞을 가로막는다!
아마추어 고고학자 우주 부자의 파란만장한 앙코르와트 모험담은 오늘도 계속된다!
목차
1장 의문의 지하 공간 10
사진으로 보는 수리아바르만 2세의 행진 v
모계제 사회 VS 부계제 사회
2장 지하의 제3회랑 26
사진으로 보는 수리아바르만 2세의 행진 Ⅱ
3장 킹코브라와의 사투 42
정글의 암살자 킹코브라
4장 천국과 지옥 62
사진으로 보는 천국과 지옥
대승 불교와 정토 사상
힌두교와 윤회 사상
5장 비슈누의 숭배자 76
사진으로 보는 우유 바다 휘젓기
힌두교의 우주관
비슈누의 10화신, 아바타라
6장 라마야나 94
사진으로 보는 랑카의 전투
인도의 대서사시 라마야나
7장 감춰진 함정 116
물을 중시한 앙코르 문명
앙코르와 바라이
8장 함정 탈출 116
돌의 문명 앙코르
9장 제2회랑의 도서관 146
사진으로 보는 앙코르와트 Ⅲ
10장 신에게 이르는 계단 160
태음력과 태양력
11장 왕의 보물들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