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초등 인문학 학습만화 시리즈 『읽으면 초능력』의 세 번째 책. 책밖에 모르던 주인공 정수호는 1권에서 『논어』의 공자를 만나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초능력을 얻고, 2권에서 동료 이탄과 함께 플라톤을 만나 ‘이데아’의 의미를 깨닫고 성장했다. 이번 3권에서는 수호가 『목민심서』 속 세계로 들어가 정약용이 강조한 ‘백성을 위하는 마음’과 ‘책임’의 가르침을 통해 새로운 깨달음을 얻게 된다.
그러나 『목민심서』 속 마을은 혼란에 빠져 있고, 백성들은 마을을 올바르게 다스려야 할 사또로부터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 수호는 정약용의 조언을 따라 ‘백성을 먼저 생각하라’는 문장의 뜻을 이해하며 위기에 빠진 사람들을 돕기로 한다. 수호가 깨달은 문장이 어떤 초능력으로 나타날지, 그리고 그 힘이 어떻게 수호를 변화시킬지가 이번 이야기의 핵심이다.
출판사 리뷰
“정약용과 함께 리더가 되는 법을 배운다!”
동서양 인문 고전 코믹 액션 활극!
‘백성을 사랑하지 않으면 다스릴 수 없다.’
■ 서울대 선정 동서양 인문 고전들로 구성된 초능력자들의 배틀 판타지!
조선의 천재 실학자 정약용과 『목민심서』의 진짜 의미를 깨닫는 모험이 시작된다!비룡소 애니온의 초등 인문학 학습만화 시리즈 『읽으면 초능력』의 세 번째 책, 『읽으면 초능력2: 정약용의 목민심서』가 출간되었다. 읽으면 초능력 시리즈는 서울대 선정 동서양 인문 고전들을 바탕으로 고전 속 인물을 초능력 캐릭터로 재구성한 새로운 형식의 학습만화이다.
책밖에 모르던 주인공 정수호는 1권에서 『논어』의 공자를 만나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초능력을 얻고, 2권에서 동료 이탄과 함께 플라톤을 만나 ‘이데아’의 의미를 깨닫고 성장했다. 이번 3권에서는 수호가 『목민심서』 속 세계로 들어가 정약용이 강조한 ‘백성을 위하는 마음’과 ‘책임’의 가르침을 통해 새로운 깨달음을 얻게 된다.
그러나 『목민심서』 속 마을은 혼란에 빠져 있고, 백성들은 마을을 올바르게 다스려야 할 사또로부터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 수호는 정약용의 조언을 따라 ‘백성을 먼저 생각하라’는 문장의 뜻을 이해하며 위기에 빠진 사람들을 돕기로 한다. 수호가 깨달은 문장이 어떤 초능력으로 나타날지, 그리고 그 힘이 어떻게 수호를 변화시킬지가 이번 이야기의 핵심이다.
■ 초능력 판타지 만화로 인문 고전의 세계, 첫발 내딛기!
고전 저자와 고전 속 핵심 내용들과 친숙해지자!수호는 『논어』를 쓴 공자를 만나 초능력을 얻었고, 이번에는 『목민심서』의 저자 정약용을 만나 ‘백성을 위하는 마음’, ‘책임’, ‘선한 실천’의 가치를 배운다. 정약용은 수호에게 힘은 결국 사람을 위해 쓰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하며 수호가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깨닫도록 돕는다.
또한 이번 권의 배경은 조선 후기이다. 조선 후기 백성들의 어렵고 힘든 삶과 그를 해결하고자 하는 정약용의 노력을 수호가 함께 하게 된다. 그리고 주인공 일행은 목민관(지방 관리)의 역할을 직접 체험하며, 정약용의 실학 사상과 ‘애민육조(백성을 사랑하는 여섯 가지 방법)’의 정신을 자연스럽게 익힌다. 고전을 읽으면 초능력이 되는 판타지 세계 속에서 아이들은 고전 문장과 개념을 스스로 발견하고 익히게 된다.
■ 고전 철학의 핵심 개념과 시대적 배경과 역사를 학습 페이지로 복습하자!만화를 다 보고 난 뒤 학습 페이지에서는 사서 선생님이 정약용의 생애, 『목민심서』가 쓰인 이유, 정약용이 유배를 갔던 이유와 ‘애민육조’의 구체적 내용까지 정리해 준다. 수호가 이야기 속에서 체득한 고전 문장도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 설명한다. 책덕후 주인공이 만난 고전 속 인물들과 재밌는 정보들을 기록한 학습장을 보면, 어렵기만 했던 고전이 실제 살아 숨 쉬는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읽으면 초능력』 시리즈는 서울대 선정 + 학부모 설문조사를 통하여 선정한 동서양 인문 고전들을 골고루 권별로 구성된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이병안
『읽으면 초능력』 시리즈의 스토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삶을 풍성하게 해주는 재미 있는 이야기를 기획하고,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