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아이가 먼저 빠져드는 마법의 수학책
- 다양한 유형으로 문제마다 새롭다
- 생활 속 주제로 수학이 친근하게 느껴진다
- 도전심을 유발해 생각하는 재미에 빠져든다
- 재미있는 스토리로 문제 상황에 쉽게 몰입한다
-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해 수학적 사고의 틀을 형성시킨다
학교 수학도 ‘즐/깨/감’으로 바뀝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 따라 이제 학교 수학도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으로 바뀌게 됩니다.
새로운 교육 과정의 목표는 미래 사회에 대비해 창의력과 인성을 키우는 것입니다. 단순 암기해야 하는 내용은 대폭 줄게 되고, 프로젝트 학습이나 토의 토론식 수업이 중심이 됩니다.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이른바 ‘STEAM’ 교육이 강조되어 수학과 타 교과간 통합 교수학습이 시도되고, 수학 교과서에 스토리텔링 요소를 가미하여 흥미와 이해를 높이게 됩니다.
와이즈만 영재교육이 지난 15년 동안 진행해 온 ‘즐거움, 깨달음, 감동 교육’이 이제 학교 교육에서도 펼쳐지게 되었습니다.
‘즐깨감 수학 영역별 시리즈’는 뭐가 다른가요?
1. 일반 수학 문제들이 유형화되어 있는 것과는 달리, 학생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문제들이 나옵니다.
2. 생활 속 주제들을 수학의 소재로 삼아 수학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하여 생활 주변에서 수학 원리를 탐구하고 관찰할 수 있습니다.
3. 반복 연습이 아닌, 사고의 계발을 중시합니다. 수학적 사고력, 수학적 추론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4. 수학교과서에서 많이 다루어지는 소재가 아닌, 스토리텔링, 퍼즐식 문제 해결 같은 흥미로운 소재를 사용합니다. 재미있는 활동이 수학적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여 수학적 사고력의 틀을 형성시켜 줍니다.
5. 난이도별 문제 해결보다는 사고의 흐름에 따른 확장 과정을 중시합니다.
‘즐/깨/감 수학’이란 무슨 의미인가요?
‘즐깨감 수학’은 즐거움, 깨달음, 감동 수학의 줄임말입니다. 우리나라의 수학, 과학 영재교육을 주도해 오고 있는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의 ‘즐거움과 깨달음, 감동이 있는 교육 문화를 창조한다’는 사명이 잘 반영된 책이지요. ‘즐깨감 수학’은 초등학생들이 연산 법칙이나 공식을 암기하여 기계적으로 문제를 풀지 않고, 생활 속에서 접하는 상황이나 퍼즐, 게임 등과 같이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수학에 대한 거부감 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즐깨감 수와 연산>을 통해 재미있게 수학을 접하고 원리를 이해하는 습관을 기르면서 수학적으로 유연하게 사고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는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중요한 밑거름이 됩니다.
<즐깨감 도형 2학년>에는 무엇을 담고 있나요?
1. 평면도형의 가장 기본 요소인 선분과 직선의 개념을 알고 삼각형, 사각형, 원에 대해 탐구합니다. 또, 주어진 모양을 삼각형과 사각형으로 나누어 보고, 모양 속에 숨겨진 크고 작은 삼각형과 사각형의 개수를 빠짐없이 찾아봅니다.
2. 대칭 개념을 바탕으로 한 번 접었을 때와 두 번 접었을 때 같아지는 모양을 찾고 그려 보는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색종이를 가지고 한 번 또는 두 번 잘랐을 때 나올 모양을 예상해 봄으로써 대칭의 성질을 이해합니다.
3. 칠교 퍼즐, 패턴 블록 등의 구체물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구성해 봅니다. 그리고 쌓기나무로 쌓은 모양을 보고 그 개수를 알아보고, 조건에 맞게 쌓기나무를 이동시켜 새로운 모양을 만들어 봅니다.
‘즐깨감 수학 영역별’ 시리즈는 무엇인가요?
학년별 창의사고력 수학 학습서인 ‘즐깨감 수학(1~6학년)’ 시리즈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 반응은 무척 뜨거웠습니다. “수학의 재미와 즐거움을 맘껏 경험할 수 있는 종합선물세트”(아리후니님), “즐겁게 깨달으며 감동받으며 수학 고민을 덜어준”(건강맘님), “아이들이 마치 퍼즐을 맞추듯이 또는 퀴즈를 풀어내듯이 재미나게 활동하면서 풀다 보니”(세입처럼님) 등과 같은 서평들이 이어졌고, 후속 시리즈의 출간 계획에 대한 문의도 많았습니다.
‘즐깨감 수학 영역별’ 시리즈는 <즐깨감 수와 연산>, <즐깨감 도형>, <즐깨감 규칙성과 문제해결>, <즐깨감 측정, 확률과 통계>의 네 가지 영역으로 7세, 1~4학년까지 학년별 1권씩으로 출간됩니다.
평소 자신이 없었던 영역에 대해 재미를 느끼고 집중적으로 도전함으로써 수학의 모든 영역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을 골고루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에게 추천합니다
- 단순 반복 연습으로 연산이 싫어진 아이
- 수학은 억지로 푸는 것으로 생각하는 아이
- 수학은 싫어도 퀴즈나 수수께끼를 좋아하는 아이
- 다양한 응용 연산에 도전하고픈 아이
- 답을 알려 주기 전에 스스로 풀려고 하는 아이
- 교과서 수학을 넘어서 생각하는 힘을 기르려는 아이
- 무엇보다, 수학과 친하게 해주고픈 현명한 엄마를 둔 아이!
▶<즐깨감 도형>의 본문 구성과 특징
생각이 자라는 STEP 1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생활 소재를 가지고, 간단한 규칙이나 보기를 통해 문제 형식이나 원리를 이해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도입 단계의 문제로 구성했습니다.
응용력이 커지는 STEP 2
문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좀 더 집중하면서 사고의 폭이 커지는 단계의 문제로 구성하였습니다.
창의력이 샘솟는 STEP 3
사고의 폭이 가장 확장되는 단계로 수학적 추론 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끌어낼 수 있는 문제로 구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