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입시에 최적화된 형식적이고 분절적인 기존의 교과서를 넘어서 정치학 전반에 걸친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루면서 기존 교과서를 보완하고 대체하는 새롭고 깊이 있는 교과서를 만들어야 한다는 필요성에 공감한 한국정치학회가 2년여의 기획과 집필 과정을 거쳐 제작한 책이다.
청소년들이 현대사회에서 시민에게 기대되는 덕목, 즉 공적인 것에 대한 관심 및 참여를 사적인 자율성과 조화시킬 줄 아는 균형 감각, 명확한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유연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실천적 지혜를 갖춘 민주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이 알아야 하는 정치학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정치학의 주요 개념과 문제를 피상적으로 암기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맥락과 의미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현실에 적용해서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각 장에서 해당 분야의 전문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교육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주제를 독창적이면서도 일관된 관점으로 서술하고, 정치 현실을 분석하며 적실성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출판사 리뷰
한국정치학회의 실용적이고 독창적인 시민교육 프로젝트
이 책은 입시에 최적화된 형식적이고 분절적인 기존의 교과서를 넘어서 정치학 전반에 걸친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루면서 기존 교과서를 보완하고 대체하는 새롭고 깊이 있는 교과서를 만들어야 한다는 필요성에 공감한 한국정치학회가 2년여의 기획과 집필 과정을 거쳐 제작한 『청소년을 위한 정치학 대안 교과서』이다. 정치에 대한 냉소와 혐오가 늘어나고 정치학을 비롯한 기초 학문의 가치가 무시되고 폄하되는 시대에 정치의 중요성과 정치학의 의미를 되살리고, 청소년들이 적극적이면서도 관용적인 태도, 정의에 대한 날카로운 감각과 유연한 합리성을 동시에 지닌 민주 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절감한 한국정치학회의 정치학자들이 실용적이고 독창적인 시민교육 프로젝트로 기획한 결과를 담은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유연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민주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이 알아야 할 정치학의 모든 것
이 책은 청소년들이 현대사회에서 시민에게 기대되는 덕목, 즉 공적인 것에 대한 관심 및 참여를 사적인 자율성과 조화시킬 줄 아는 균형 감각, 명확한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유연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실천적 지혜를 갖춘 민주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이 알아야 하는 정치학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정치학의 주요 개념과 문제를 피상적으로 암기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맥락과 의미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현실에 적용해서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각 장에서 해당 분야의 전문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교육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주제를 독창적이면서도 일관된 관점으로 서술하고, 정치 현실을 분석하며 적실성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이 책은 기존 교과서와 달리 정치와 민주주의에 대한 최신 이론과 연구 흐름도 소개하고 있으며, 정치 현안에 대해서 청소년들이 직접 조사하고 토론함으로써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의 각 장에서 다양하게 제안하는 ‘조사하고 토론하기’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에서 이 책을 정치 수업에 보조 교재로 활용할 교사들이나 자녀의 정치학 교육에 이 책을 참고할 학부모들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정치란 무엇인가’부터 세계화 속의 ‘국제정치경제’까지
이론과 쟁점을 동시에 고려한 구성
이 책은 정치학의 전통적인 분류에 따라 정치사상, 비교 정치, 국제정치의 구분을 존중하면서도 현대사회의 주요 의제가 된 복지, 젠더, 환경, 통일, 공공외교 등의 주제도 심도 있게 다루며 이론과 쟁점을 동시에 고려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민주주의란 무엇이며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의회와 정당의 역할은 무엇이며 법과 정치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등의 정치학의 기본 지식을 체계적으로 꼼꼼하게 설명해나가면서 또 한편으로 복지와 젠더, 환경과 같은 오늘날의 주요 쟁점들이 근본적으로 정치적인 것임을 흥미롭게 보여준다. ‘정치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으로 시작하여 세계화 속의 ‘국제정치경제’까지 다루는 이 책의 흐름을 따라 정치학의 주요 주제들을 죽 훑고 나면 정치가 우리의 삶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중요한 문제임을 깨닫는 동시에 정치학을 통해 삶의 다양한 가치를 주체적으로 탐색함으로써 행복하고 좋은 삶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지은이 소개(각 장 집필순)
김남국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김경희 이화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방상근 고려대학교 법학연구원 정당법연구센터 선임연구원
김주형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
박상영 한국교원대 일반사회교육과 교수
조석주 경희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김현진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연구원
길정아 고려대학교 정부학연구소 연구교수
이성우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부연구위원
지병근 조선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이경민 경희대 공공거버넌스 연구소 학술연구교수
김영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초교육학부 교수
신상범 연세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고민희 이화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오경섭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차태서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김태형 숭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김헌준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송태은 국립외교원 연구교수
이용욱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작가 소개
지은이 : 한국정치학회
지은이 : 김남국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옥스퍼드대학교를 거쳐 미국 시카고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유럽연합으로부터 장 모네(Jean Monnet) 석좌교수를 수여받았으며 『한국정치학회보』와 『유럽연구』의 편집위원장을 역임하였고 한국유럽학회 회장(2017), 한국정치학회 회장(2021)을 역임한 바 있다. 주로 현대정치철학, 인권, 유럽정치, 법과 정치사상을 강의하고 있으며 아시아와 유럽에서 다문화의 도전과 이러한 도전이 민주주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 있다. 저서로 『문화와 민주주의』(2019), Deliberative Multiculturalism in Britain (2011), 편저서로 『유럽의 역사화해와 지역협력』 (2019), Multicultural Challenges and Sustainable Democracy in Europe and East Asia (2014) 등이 있으며, 논문에 “Asia of Citizens beyond Asia of States” (2018), 『북아일랜드 평화프로세스의 성공요인』 (2018), 『다문화사회에서 표현의 자유의 범위와 한계』 (2017)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정치란 무엇인가?
제2장 정치사상과 현실 정치
제3장 한국 정치사상과 한국 정치
제4장 민주주의와 포퓰리즘
제5장 거버넌스 변화와 시민의 역할
제6장 불평등과 공정
제7장 의회와 정당
제8장 선거와 투표
제9장 탈진실 시대의 정치 문화
제10장 지방자치와 분권
제11장 법과 정치
제12장 복지와 정치
제13장 환경과 정치
제14장 젠더와 정치
제15장 북한과 통일
제16장 미중 패권 경쟁의 국제정치
제17장 핵무기와 국제정치
제18장 국제 규범과 국제정치
제19장 공공외교와 세계 여론
제20장 국제정치경제
참고 문헌
사진 출처
찾아보기
지은이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