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안으로는 개혁 정책과
밖으로는 쇄국 정책을 펼친 흥선 대원군!
■ 흥선 대원군은 정말 쇄국 정책의 장본인으로 조선을 망하게 한 인물일까요? 안으로는 개혁 정책을, 밖으로는 쇄국 정책을 펼친 흥선 대원군의 업적을 재평가해 봅시다.
19세기 조선은 안으로는 세도 정치의 폐단과 밖으로는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탐욕으로 혼란을 겪었습니다. 이때 집권한 흥선 대원군은 세도 정치로 인해 바닥에 떨어진 왕권을 회복하고자 중앙집권적인 정치 질서를 세우는데 주력했습니다. 또한 삼정의 문란 등으로 피폐해진 민생을 안정시키고 부정부패를 타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했습니다. 이를 위해 내부적으로는 행정 조직을 개편하고, 서원을 철폐하며 실력 있는 인재를 등용하는 등의 대대적인 개혁 정책을 추진하여 기존 세력의 거센 반발을 사기도 했지요.
그렇다면 흥선 대원군은 왜 대외적으로 쇄국 정책을 펼쳤던 것일까요? 당시 제국주의 서구 열강의 통상 요구가 침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했던 흥선 대원군은 이에 대비하여 군사적인 힘을 기르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개화사상의 선구자였던 박규수가 흥선 대원군의 쇄국 정책으로 조선이 개화의 흐름에 대비하지 못하고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게 되었다고 주장합니다. 당시 조선을 강한 나라로 세우고자 했던 마음은 서로 같았지만 방법이 달랐던 두 인물! 한국사법정에서 조선의 문호 개방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과 연계표를 통해 교과서 속 이야기도 꼼꼼하게 볼 수 있고,‘역사 유물 돋보기’, ‘떠나자! 체험 탐방!’, ‘한 걸음 더! 역사 논술’ 등의 다채로운 코너는 역사에 대한 흥미와 지식을 쑥쑥 키워주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19세기 조선의 대내외적 정치 사회 외교적 상황의 배경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다.
― 각 재판마다 ‘교과서에는’ 과 꼭 알아야 할 ‘역사 용어 팁 정리’ 코너를 구성해 본 역사적 내용이 초중고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중요하게 다뤄지는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 ‘열려라, 지식 창고’ ‘역사 유물 돋보기’ ‘떠나자, 체험 탐방!’ ‘한 걸음 더, 역사 논술’ 코너를 통해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다채롭게 풀어 볼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이정범
서울예대 문예창작과를 졸업한 뒤 불교계 잡지사와 출판사에서 일했다. 우리 역사와 불교인물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저술활동을 해왔다. 『서프라이즈 한국사』(2009, 풀빛), 『어린이 삼국유사』(2009, 영림카디널), 『다큐동화로 만나는 한국 근현대사』(전 15권, 2013, 주니어김영사), 보조국사 지눌의 생애를 다룬 역사소설 『그대 마음이 부처라네』(2012, 김영사), 송광사 6세 원감국사 충지의 생애를 그린 『시와 소설로 만나는 원감국사』(시/현봉 스님 편역, 2014, 감로암)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목차
책머리에
교과서에는
등장인물
미리 알아두기
프롤로그
재판 첫째 날
흥선 대원군은 왜 개화를 반대했을까?
박규수는 언제부터 개화를 지지하게 됐을까?
흥선 대원군은 어떻게 권력의 중심이 되었을까?
흥선 대원군과 위정척사파의 대립
열려라, 지식창고_위정척사운동은 어떻게 전개되었을까?
휴정인터뷰
재판 둘째 날
서양 열강의 통상 요구와 조선의 쇄국 정책
흥선 대원군이 천주교를 박해한 이유는?
왜 박규수는 제너럴셔먼호를 공격했을까?
열려라, 지식창고_
휴정인터뷰
역사 유물 돋보기
재판 셋째 날
불평등한 문호 개방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
왜 흥선 대원군은 섭정에서 물러났을까?
국력 강화와 자주적인 개화를 위한 노력
열려라, 지식창고_
휴정인터뷰
최후진술
판결문
에필로그
떠나자, 체험 탐방!
한 걸음 더! 역사 논술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