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와이즈만 수학동화 시리즈. 수학의 ‘수’자만 들어도 끔찍이 싫어하는 수맹이가 수학빵 만드는 아저씨를 만나, 진정한 수학의 맛을 알아가면서 수학에 자신감을 갖게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아저씨 덕분에 친구 봉두, 수진이와 우정도 쌓아가고,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누는 행복도 깨닫는다. 아저씨와 수학빵에 얽힌 비밀들도 밝혀지면서 가슴 훈훈한 감동도 느낄 수 있다.
또한 실제 그림을 그려 보고, 식과 표를 만들면서 규칙을 찾고 서로 토론을 해가며 매단계마다 문제해결 전략을 짜는 과정이 그려져 있다. 이런 수학동화야말로 어린이가 학습의 주체가 되도록 만들어 준다.
출판사 리뷰
이제 진정한 수학공부는 ‘스토리텔링 수학’이다교육과학기술부가 2013년 3월부터 초.중.고의 수학 교과서를 생활 속의 사례를 통해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는 ‘스토리텔링(Story telling)’형으로 점차 바꾸겠다고 발표한 후부터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스토리텔링(이야기체) 수학이란 수학 개념과 공식을 설명할 때, 실제 사례를 담아 마치 이야기해 주듯이 개념과 공식을 전달하는 학습 방법을 말한다. 즉, 수학 이론이나 개념 설명은 간단하게 나오고 공식이나 문제 중심으로 되어 있던 것을 흥미로운 이야기와 풍부한 사례를 담아 구성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형 수학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수학동화’이다. 수학동화에는 어린이들이 공감하기 쉬운 소재와 그들 눈높이의 등장인물이 나오며, 수학 개념과 원리를 찾아내고 해결해 가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 그리고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한 와이즈만 영재교육이 초등학생들을 위해 출간한 첫 번째 수학동화가 《수학빵》이다.
진짜 ‘수학의 힘’ 키워 주는 와이즈만 수학동화!매일 수없이 많은 수학동화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그 많은 수학동화 중에서 옥석을 가리는 핵심은 어린이의 눈높이와 경험이 반영되어 있는가이다. 와이즈만 영재교육은 수년간 ‘실생활 수학’ ‘통합교과’, ‘스토리텔링 수학’을 표방해 왔고 어린이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실행하면서 컨텐츠를 축척해 왔기 때문에 진짜 수학의 힘을 키워 줄 수 있는 수학동화가 어떤 형식이어야 하는지를 고민해 왔다.
《수학빵》에 나오는 등장인물 수맹이, 봉두 그리고 수지와 수학빵 아저씨는 문제 인식, 문제 이해, 계획 수립, 계획 실행, 반성의 5단계를 충실히 밟으면서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가고 있다. 또한 실제 그림을 그려 보고, 식과 표를 만들면서 규칙을 찾고 서로 토론을 해가며 매단계마다 문제해결 전략을 짜는 과정이 그려져 있다. 이런 수학동화야말로 어린이가 학습의 주체가 되도록 만들어 준다.
작가 소개
저자 : 김용세
어려서부터 호기심이 많아 무언가에 몰두하는 것을 좋아했다. 어린이들이 호기심의 끈을 놓지 않고 발전시키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동화를 쓰고 있다. 지금은 세종시에 있는 도원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그동안 쓴 책으로는 《브레인 서바이벌 미로 탈출》 《수학 소년, 보물을 찾아라!》 《교실에서 빛나는 나》 《수학빵》 《12개의 황금열쇠》가 있다.
목차
수학빵 아저씨와의 첫 번째 수업
세상에서 가장 든든한 빵과 날씬한 빵?수와 연산
※ 교과 연계: 3학년 1학기 1. 10000까지의 수
3학년 2하기 8. 규칙 찾기와 문제해결
수학빵 아저씨와의 두 번째 수업
도형빵의 비밀?도형
※ 교과 연계: 3학년 2학기 3. 원
3학년 1학기 3. 평면도형
수학빵 아저씨와의 세 번째 수업
아저씨의 과거가 드러나다?측정
※ 교과 연계: 3학년 2학기 5. 들이와 무게, 6. 소수
수학빵 아저씨와의 네 번째 수업
나눗셈 속에 숨어 있는 나눔의 기쁨?수의 연산
※ 교과 연계: 3학년 1학기 4. 나눗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