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대만, 중국, 키르기스스탄, 태국, 우즈베키스탄 등 다문화 이웃들이 나고 자란 각국의 전래 동화가 실려 있다. 오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전래 동화는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 그 나라의 문화와 관습, 생활 모습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책에 실린 9개국 33편의 전래 동화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그 나라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동화의 말미에는 전래 동화를 쓴 분들의 간략한 이야기를 실어 내용의 이해를 돕고, 책 뒤편에 다문화 이웃들이 나고 자란 나라에 대한 설명을 곁들였다. 전래 동화를 읽고 설명을 들으면서 그 나라를 상상하고,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그려 볼 수 있다.
출판사 리뷰
다문화 이웃을 이해하는 첫걸음, 다문화 전래 동화국제 결혼을 통해 혹은 일자리를 찾아 우리나라에 정착하는 외국인들이 많아지면서 우리나라는 점차 다문화 사회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들 중에는 귀화해서 한국 이름을 갖고 정식으로 한국인이 된 사람들도 있지요. 하지만 피부색, 얼굴 생김이 다르다는 이유로 이들을 차별하는 풍토가 아직 우리 사회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태어나 자란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사고 방식도 생활 습관도 달라 갈등을 빚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나라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사회가 된 지금, 서로의 문화가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를 뿐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이런 다름을 존중할 수 있는 마음 자세가 필요합니다.
《다문화 이웃이 직접 들려주는 다문화 전래 동화》에는 대만, 중국, 키르기스스탄, 태국, 우즈베키스탄 등 다문화 이웃들이 나고 자란 각국의 전래 동화가 실려 있습니다. 오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전래 동화는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 그 나라의 문화와 관습, 생활 모습을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래 동화를 읽으면 자연스럽게 그 나라를 이해할 수 있지요.
각 나라에는 어떤 이야기가 전해 내려 오는지 들어보세요.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다 보면 마음을 열고 서로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내용 소개]
《다문화 이웃이 들려주는 다문화 전래 동화》에는 9개국 33편의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대만이나 태국, 우즈베키스탄처럼 흔히 접하기 어려운 나라의 전래 동화들이지요. 다문화 이웃들이 어린 시절의 기억을 더듬어 가며 투박하게 써내려 간 다양한 이야기 속에는 우리나라의 전래 동화가 그렇듯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다양한 가치들 - 착한 심성, 사랑, 감사, 성실, 책임감 등 - 이 녹아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그 나라만의 독특한 문화도 만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조 이야기」에서는 섬나라인 대만의 특성상 항상 바다에서의 안전을 기원하는 풍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의 「쩌우 까우 이야기」에서는 결혼식 때 꼭 빠지지 않는 예물인 쩌우 까우의 유래를 알 수 있고, 「심술쟁이 노인」에서는 몽골의 유목 생활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동화의 말미에는 전래 동화를 쓴 분들의 간략한 이야기를 실어 내용의 이해를 돕고, 책 뒤편에 다문화 이웃들이 나고 자란 나라에 대한 설명을 곁들였습니다. 전래 동화를 읽고 설명을 들으면서 그 나라를 상상하고,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그려 보세요.
목차
대만
성황신 8
조왕신 17
마조 이야기 22
러시아
눈소녀 28
도끼로 끓인 죽 35
황금 물고기 39
롤빵 50
몽골
심술쟁이 노인 58
가장 맛있는 고기 64
활 잘 쏘는 에르히 메르겡 67
베트남
금 구덩이, 은 구덩이 74
비를 내리게 한 두꺼비 79
쩌우 까우 이야기 85
별나무 이야기 92
우즈베키스탄
황새 98
지성과 부유 103
일본
떡과 꼬마 스님 108
텐구 털부채 111
하얀 부채와 까만 부채 117
주먹밥이 데구루루 121
들을 수 있는 신비한 두건 127
중국
쥐가 장가를 가다 134
뱀신랑과 막내딸 138
망아지가 강을 건너다 147
마량의 신기한 붓 152
젊은 사냥꾼 159
동곽 선생 164
키르키스스탄
여우와 개미 174
지혜로운 처녀 177
금반지 186
태국
세 동물 198
코끼리와 호랑이 205
황금소라 왕자 210
*전래 동화를 읽고 나서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