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민음 바칼로레아 4권. 태양이 오랜 옛날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은 온도로 빛날 수 있는 비밀을 알아보고, 그 과정에서 중력이 차지하는 역할, 핵융합, 태양 에너지 등 태양을 둘러싼 최신 이슈를 다룬다.
출판사 리뷰
『민음 바칼로레아』 과학 편 시리즈 60권 재출간!
100년 전통, 세계 최고의 논술 시험인 바칼로레아 수험생을 위해
프랑스 과학계의 석학들이 쓴 청소년 과학 시리즈민음 바칼로레아 과학편은 프랑스 일류 과학자들이 쓴 『지식의 작은 사과』 시리즈를 옮긴 것으로, 《르몽드》, 《피가로》, 《리베라시옹》 등 주요 일간지와 잡지에서 “30분 만에 읽는 과학의 정수”라고 찬사를 받은 시리즈이다. 과학편은 자연계 논술의 길잡이로서 단순한 논리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주어진 주제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과학 지식과 과학적 사고 방식에 따라 그 지식을 적절하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과학의 원리와 근간이 되는 개념에서 최신 과학의 성과까지, 하나의 질문을 실마리 삼아서 차근차근 짚어 나가며 가설 설정에서 관찰, 실험, 분석, 검증하는 과정들을 따라가며 위대한 과학자들의 사고법을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수식과 도표를 최소화한 쉽고 명쾌한 서술은 과학 논술의 길잡이가 되어 준다.
『태양은 왜 빛날까?』에서는 태양이 오랜 옛날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은 온도로 빛날 수 있는 비밀을 알아보고, 그 과정에서 중력이 차지하는 역할, 핵융합, 태양 에너지 등 태양을 둘러싼 최신 이슈를 다룬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알랭 부케
물리학자인 알랭 부케는 '프랑스국립과학연구센터(CNRS)'의 연구팀장입니다. 입자물리학 연구를 하다가 우주 생성론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연구하며 책을 쓰고 있습니다. 파리의 퀴리박물관 관장을 역임했습니다. 어린이를 위해 《방사능이 도대체 뭘까?》와《어느 별의 생애》등을 썼습니다.
목차
1. 태양은 무엇일까?
태양은 완벽할까?
태양은 언제부터 타고 있었을까?
2. 태양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태양은 왜 뜨거울까?
태양은 무엇으로 만들어져 있을까?
태양은 왜 빛날까?
태양은 왜 한 번에 타버리지 않을까?
태양은 왜 그렇게 차가울까?
태양 이론이 맞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3. 지구에서 태양을 만들 수 있을까?
태양을 만들 수는 없을까?
더 읽어 볼 책들
논술.구술 기출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