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 여호규
한국외국어대학교 사학과 교수이다.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저서로는 《고구려 성》(Ⅰ, Ⅱ), 《고구려 초기 정치사 연구》, 《한국 고대국가와 중국왕조의 조공책봉관계 연구》(공저), 《고대 도시와 왕권》(공저) 등이 있다.
지은이 : 신병주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서울대학교 규장각 학예연구사를 거쳐 현재 건국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문화재재단 이사, 궁능활용심의위원 등을 역임했고, 조선시대사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조선시대 역사와 문화를 전공해 조선의 사건, 문화, 사람 등에 대해 공부하고 가르치는 일에 힘쓰고 있다. 또 역사 대중화 작업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KBS 〈역사저널 그날〉과 KBS라디오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을 진행했고, JTBC 〈차이나는 클라스〉 등 다수의 역사 교양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주요 저서로는 《왕비로 산다는 것》, 《참모로 산다는 것》, 《신병주 교수의 조선 산책》, 《왕으로 산다는 것》, 《책으로 읽는 조선의 역사》, 《조선과 만나는 법》, 《조선평전》, 《조선을 움직인 사건들》 등이 있다.
지은이 : 김상태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역사문화원 교수이다.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5년부터는 한국 근현대 의료사를 연구하고 있으며, 주요 논저로는 《제중원 이야기》, <평안도 기독교 세력과 친미엘리트의 형성>, 《윤치호일기 1916~1943》(편역), 《역사신문 5권》(공저), 《사진과 함께 보는 한국 근현대 의료문화사》(공저) 등이 있다.
지은이 : 박재우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교수이다.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논저로 <고려 전기 왕명의 종류와 반포>, <고려 전기 재추의 출신과 국정회의에서의 위상>, <고려 최씨정권의 권력행사와 왕권의 위상>, 《고려 국정운영의체계와 왕권》, 《고려 전기 대간제도 연구》 등이 있다.
지은이 : 곽효환
1967년 전북 전주에서 나서 서울에서 자랐다. 건국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였고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6년 『세계일보』에 '벽화 속의 고양이 3'을, 2002년 『시평』에 '수락산' 외 5편을 발표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하였다. 시집 『인디오 여인』 『지도에 없는 집』 『슬픔의 뼈대』, 연구서 『한국 근대시의 북방의식』, 시해설서 『너는 내게 너무 깊이 들어왔다』 등을 비롯하여 여러 권의 편저, 공저와 다수의 논문이 있다. 애지문학상(2013), 편운문학상(2015), 유심작품상(2016) 등을 수상했다. 2018년 현재 대산문화재단에 재직하고 있다.
지은이 : 김종복
1967년에 태어났다. 성균관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한림대학교 태동고전연구소에서 한문 연수과정을 수료하였고,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연구원과 성균관대학교 박물관 학예사 등을 거쳐, 2018년 현재 안동대학교 사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발해사를 중심으로 한국 고대사 및 사학사를 연구하고 있다. 특히 실학자 유득공의 저서 《발해고》 수정본이 지닌 역사적 가치에 주목하여 수정본 연구에 매진하였다. 2009년에 청명문화재단의 ‘번역모임 지원사업’에 선정된 이후 초고본과 7종의 수정본 필사본 및 당시 유득공이 참고한 원사료들을 모두 대조하여 교감하는 작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하였다. 그 오랜 연구의 결과물이 바로 이 책 《정본 발해고》이다.저서로 《발해정치외교사》(2009)가 있고, 논문으로 〈수정본 《발해고》의 내용과 집필 시기〉(2010), 〈완충지대로서의 요동을 통해 본 신라.발해.당의 관계〉(2017), 〈한국 근대역사학의 발해사 인식 - 남북국론을 중심으로〉(2017) 등이 있다.
지은이 : 송용덕
국사편찬위원회에서 편사연구사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으며, 주로 고려 시대 국경 문제를 연구하고 있다. 주요 논저로는 <고려~조선 전기의 백두산 인식>, <1107~1109년 고려의 갈라전 지역 축성과 ‘윤관 9성’ 인식> , <고려의 일자명 기미주 편제와 윤관 축성> 등이 있다.
지은이 : 한홍구
서울대 국사학과와 같은 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워싱턴대에서 한국현대사 전공으로박사학위를 받았다.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 민간위원을 역임했고, 성공회대 교양학부 교수와 ‘반헌법행위자열전 편찬위원회’ 책임편집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대한민국사』(전4권) 『광장, 민주주의를 외치다』 『사법부』 『역사와 책임』 『유신』 『지금 이 순간의 역사』 『한홍구와 함께 걷다』 『특강』 등이 있다.
지은이 : 박준형
해군사관학교 박물관장 겸 군사전략학과 교수이다.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주요 논저로는 <예맥 관련 최근 논의의 비판적 검토>, <기원전 7세기 중반 동북아시아의 국제관계와 고조선의 위상>, <기원전 3~2세기 고조선의 중심지와 서계의 변화>, 《고조선사의 전개》 등이 있다.
지은이 : 이흥권
강원대학교 사학과 강사이자 의암류인석기념관 기념사업팀장이다. 주요 논저로는 《19세기~20세기 초 조선의 만주 이주민정책에 대한 연구》, 《조선의 명재상 횡성인 고형산》(공저), 《횡성 각림사와 태종의 강무 행차 재조명》(공저), <청의 간도정책과 이범윤의 이주민 관리 연구>, <19세기 조선인 만주 이주와 고종의 관리정책> 등이 있다.
머리말
01 북녘 산하, 대륙으로 열린 땅
02 북녘 최초의 나라, 고조선
03 동북아 중심 국가 고구려의 군사력과 외교력
04 고구려 옛 땅에 세운 나라, 발해
05 개성의 호족, 고려를 건국하다
06 서경 천도 운동, 통념을 파괴하라
07 해동 천자의 나라 고려의 외교술
08 고려와 조선 시대 국경 이야기
09 조선을 건국한 북방 출신 이성계와 이지란
10 평안감사와 북쪽 최고의 도시 평양
11 개성과 개성상인
12 북쪽 지역이 겪은 왜란과 호란
13 오랑캐라고 불린 여진
14 1811년 홍경래 난, 평안도 차별에 반기를 들다
15 국경을 넘는 사람들
16 기독 세상이 된 평안도, 친미 엘리트를 배출하다
17 북방을 노래한 북쪽의 시인들
18 북쪽 정권을 세운 사람들
19 평안도에서 내려온 우익 세력
이 책을 집필한 사람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