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이현세 만화의 주인공 까치와 엄지 등이 과거와 현재를 드나들며 역사 체험을 즐기는 과정을 통해 재미있게 세계사를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든 역사 만화 시리즈. 15권에서는 페레스트로이카(개혁)와 글라스노스트(개방) 정책이 몰고 온 소련의 변화를 시작으로 동서로 갈라졌던 독일이 통일을 이루는 과정을 살펴본다.
또한, 중국의 개혁.개방과 경제 발전 과정에서 일어난 민주화 바람과 더불어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이 된 미국이 세계 질서를 주도하며 생겨난 여러 문제점도 알아본다. 새롭게 펼쳐지는 세계 경제의 흐름, 세계화와 반세계화 운동, 대중문화와 한류, 기아와 환경 문제 등 오늘날에 벌어지는 일들을 살펴본 뒤 우리가 나아갈 길도 함께 생각해 본다.
역사지도를 중간 중간에 곁들여 어떤 사건이 어느 지역에서 펼쳐지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했고, 중요 제도나 왕조의 변천사 등은 머리에 쏙 들어오도록 도표로 만들었다. 세계사의 맥을 짚고 큰 흐름을 이해하는 세계사 입문서로서 손색이 없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소련 붕괴 후 미국 중심으로 펼쳐진 세계 질서와 중국의 성장,
무한 경쟁에 접어든 오늘의 세계와 우리가 나아갈 길!동서를 양분하던 냉전 시대, 소련과 미국은 공산주의와 자본주의를 대표하는 양대 강국이었지만 미국이 눈부신 경제 성장을 하는 동안 소련은 심각한 경제 침체를 겪었습니다. 이를 탈피하기 위해 고르바초프가 펼친 개혁.개방 정책은 동유럽 공산 국가의 붕괴와 소련의 해체로 이어졌습니다. 그 뒤 미국이 패권을 잡고 세계 질서를 좌지우지하는 가운데 중국이 자본주의 경제 체제를 받아들여 제2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함으로써 세계는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습니다.
《만화 세계사 넓게 보기》 제15권 《세계의 오늘과 내일》은 제1권 《문명의 새벽》부터 시작하는 이 시리즈의 마지막 권으로서, 페레스트로이카(개혁)와 글라스노스트(개방) 정책이 몰고 온 소련의 변화를 시작으로 동서로 갈라졌던 독일이 통일을 이루는 과정을 살펴봅니다. 또 중국의 개혁.개방과 경제 발전 과정에서 일어난 민주화 바람과 더불어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이 된 미국이 세계 질서를 주도하며 생겨난 여러 문제점도 알아봅니다.
신자유주의 무역, 지역 블록화 현상 등 새롭게 펼쳐지는 세계 경제의 흐름, 세계화와 반세계화 운동, 대중문화와 한류, 기아와 환경 문제 등 오늘날에 벌어지는 일들을 살펴본 뒤 우리가 나아갈 길도 함께 생각해 봅니다.
이현세가 열어 가는 역사 만화의 새 지평!
열린 마음으로 치우침 없이 바라본 세계사!세계사는 여러 나라의 역사를 통해 오늘날의 세계를 더욱 잘 파악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인류가 쌓아온 경험을 통해 현재를 살아가는 지혜를 얻게 합니다.
《만화 세계사 넓게 보기》는 3년의 준비와 기획 과정을 거쳐 어린이가 쉽고 재미있게 세계사를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세대를 초월해 모두에게 사랑받는 이현세 만화의 주인공 까치와 엄지 등이 과거와 현재를 드나들며 역사 체험을 즐기는 내용으로 꾸몄습니다. 세계사라면 어렵고 지루하다는 어린이의 생각을 바꿔주는 책입니다.
또한 역사지도를 중간 중간에 곁들여 어떤 사건이 어느 지역에서 펼쳐지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했고, 중요 제도나 왕조의 변천사 등은 머리에 쏙 들어오도록 도표로 만들었습니다. 이 책은 세계사의 맥을 짚고 큰 흐름을 이해하는 세계사 입문서로서 손색이 없을 것입니다.
한국사를 바로 본다는 것!
이것은 5천년의 유구한 역사 속에서 겨레 얼과 전통을 지켜온 우리 조상의 삶을 바르게
앎으로써 우리 자신에 대한 자긍심을 갖는 것입니다.
세계사를 넓게 본다는 것!
이것은 세계의 모든 나라를 열린 마음으로 바라보며, 그 나라들과의 관계와 교류 속에서
우리의 위치를 확인하고 자신감을 갖는 것입니다.
우리 어린이가 역사를 깊고 넓게 바라보며 자긍심과 자신감을 가질 때 당당한 한국인,
역사의 주인으로서 밝은 미래를 열어갈 것입니다.
목차
1장 소련,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다
역사박물관 119 냉전을 무너뜨린 페레스트로이카
2장 무너진 베를린 장벽
역사박물관 120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
3장 변화의 길을 걷는 중국
역사박물관 121 동아시아 역사는 모두 중국의 것?
4장 신자유주의가 세계를 휩쓸다
역사박물관 122 반세계화 운동, 세계화에 도전하다!
5장 미국이 주도한 세계 질서
역사박물관 123 《문명의 충돌》 대 《문명의 공존》
6장 현대 대중 사회와 문화
역사박물관 124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7장 우리가 나아갈 길
역사박물관 125 굶주리는 세계의 아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