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성장그림책 처음으로 시리즈 3권. 친구를 잘못 사귀었다가 손가락을 물릴까봐 단 한 명도 사귀지 않은 겁쟁이 다람쥐. 그런 겁쟁이 다람쥐 앞에 절대 위험하지 않을 것 같은 금붕어가 나타난다. 좋은 첫인상을 심어주려 이것저것 준비한 겁쟁이 다람쥐는 어찌된 일인지 개에게 쫓기게 된다. 과연 겁쟁이 다람쥐는 이 위기에서 벗어나 단짝을 찾고 진정한 우정을 알게 될까?
출판사 리뷰
미국 도서관협회 주목할 만한 어린이 책 선정
미국 독립출판협회 그림책 부문 동상
어린이 청소년 블로거 문학상 수상
미국 영어교사협회 선정 주목할 만한 어린이 책 선정
루스&실비아 슈바르츠 어린이 책 상 그림책 부문 수상
OLA 블루 스프루스상 수상
아멜리아 프랜시스 하워드-기번 일러스트레이터 상 수상
친구를 사귀는 게 어려운 우리 아이에게 읽어줄 성장 그림책
먼저 다가서고, 마음을 열면 세상엔 수많은 친구들이 있단다!놀이터나 유치원에 데려가면, 놀고 있는 다른 아이들에게 쭈뼛대며 잘 다가서지 못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집에서는 애교도 많고 씩씩한데,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합니다. 그러면서 친구들이 놀아주지 않는다고 울상을 짓거나, 어떻게 놀아야 할지 모르겠다고 푸념합니다. 이런 아이를 보는 엄마아빠의 마음은 답답하기만 합니다.
대부분 자녀가 한두 명인 요즈음, 아이의 사회성 문제는 과거에 비해 더 크게 느껴집니다. 개인적으로 부끄러움을 잘 타는 성격 탓에 그럴 수도 있지만, 항상 아이 위주로 돌아가는 환경으로 말미암아 친구에게 양보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서일 수도 있습니다. 아이는 상황이 마음먹은 대로 돌아가지 않으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 ‘왜 내 맘대로 못하지?’ ‘친구에게 거절당하면 어떡하지?’ ‘나를 때리기라도 하면 어떡하지?’ 하고 지레 겁먹어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는 이렇게 해 보세요. 먼저 친구에게 다가가 인사를 하되, 반드시 친구의 이름을 부르도록 시킵니다. 누구든 자신의 이름을 불러주는 친구에게는 호감을 가지게 되니까요.
또 친구 사귀기는 공을 주고받는 것과 같다는 점을 알려주세요. 일방적으로 공을 주거나 받기만 하면 공놀이를 할 수 없듯, 합리적이고 적절하게 자기주장을 펼치고, 또 친구의 말도 들어주어야 한다는 점을 아이가 깨닫게 해 주세요. 상대도 친구를 사귀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친구와 ‘함께하기’가 중요하다는 것도 가르쳐 주세요.
마지막으로 한 번 거절당했다고 해서 친구를 사귀지 못하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주어 아이가 마음의 여유와 용기를 가질 수 있게 응원해 주세요. 친구 사귀기를 어려워하던 아이들도 한결 쉽게 친구에게 다가설 수 있을 것입니다.
친구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을 모두 떨쳐내면, 혹 마음에 쏙 들지 않거나, 조금 무서워 보이는 친구라도 아이는 곧 마음을 열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가 친구에게 먼저 다가갈 수 있도록 엄마아빠가 옆에서 힘을 불어넣어 주세요.
“친구를 잘못 사귀면 손가락을 물릴 지도 몰라!”
절대 위험하지 않을 친구만 원하던 겁쟁이 다람쥐는 과연 친구를 사귈 수 있을까요?
겁쟁이 다람쥐는 과연 진정한 우정이 무엇인지 알게 될까요?친구를 잘못 사귀었다가 손가락을 물릴까봐 단 한 명도 사귀지 않은 겁쟁이 다람쥐.
그런 겁쟁이 다람쥐 앞에 절대 위험하지 않을 것 같은 금붕어가 나타났어요.
좋은 첫인상을 심어주려 이것저것 준비한 겁쟁이 다람쥐.
하지만 어찌된 일인지 개에게 쫓기게 됩니다!
과연 겁쟁이 다람쥐는 이 위기에서 벗어나 단짝을 찾고 진정한 우정을 알게 될까요?
작가 소개
저자 : 멜라니 와트
캐나다 퀘벡에 살며 재치 있고 즐거운 이야기를 주로 만듭니다. 루스 앤 실비아 슈바르츠 어린이책 상, 아멜리아 프린시스 하워드-깁슨 상 등을 받았고, 우리나라에는 『체스터, 주인공이 되다!』, 『처음으로 친구를 사귄 날』 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