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발도장 쿵쿵 역사 시리즈」는 어린이들에게는 체험학습 현장의 정보뿐만 아니라 한 시대의 전, 후 흐름이 담긴 역사이야기를 , 부모들에게는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카드를 부록으로 담은 책입니다.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20 가자! 조선 궁궐 - 5대 궁궐』은 조선의 수도 서울에 있는 5개의 궁궐인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을 중심으로 위엄 있던 조선 시대 왕궁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먼저 조선의 건국과 도읍지의 선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 부분에는 조선의 5대 궁궐은 세워진 시기 순으로 배치해 공궐의 역사와 건물들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은 궁궐의 건물과 궁궐 안에 살았던 사람들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2009년부터 초등학생들의 교과서가 순차적으로 개편되기 시작했다. 2009년에는 1,2학년 교과서가 2010년에는 3,4학년 교과서가 개편되었고, 2011년은 5,6학년 교과서가 개편 예정이다. 교과서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4학년~6학년까지 단원 별로 나뉘어져 있던 한국사 부분이 5학년 1,2학기로 전면 배치된다는 것이다. 특히 선사시대부터 고조선, 삼국과 고려, 그리고 조선과 대한민국에 이르는 한국사의 대부분을 시간 순서대로 다루는 통사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물론 구체적인 내용에서는 인물, 생활과 문화를 중심으로 한 생활사의 접근이 일부 포함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역사를 최초로 접해야 하는 초등 5학년의 입장에서는 ‘더 어렵고, 더 많은 내용을 한꺼번에 배워야’한다는 부담감이 있다.
이러한 시기에 역사적 현장이나 구체적 유물로 접근하면서 쉽게 풀어 낸 역사 도서가 나와 눈길을 끈다. 오랫동안 초등학교 아이들과 현장에서 역사체험을 진행했던 체험학습전문브랜드 ㈜핵교에서는 현장에서의 체험교육 노하우를 오롯이 담아 서울과 경기지역에 위치한 역사유적지 및 유물을 중심으로 역사를 풀어낸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를 출간했다. 교육용 교재 비매품으로 참여 회원들에게 나누어 주던 자료를 출판물로 새롭게 기획한 것이다.
이 도서는 세 부분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시대의 도입부를 열어주는 ‘하나 - 역사이야기’, 체험학습 현장에서 직접 책을 보며 사용할 수 있는 ‘둘 -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 한 시대를 정리하거나, 그 시대를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채워진 ‘셋 - 역사이야기’로 구성이 되어 한 시대를 정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책 내용 중간 중간에 ‘쏙쏙! 생각 더하기’ ‘눈도장 콕콕! 퀴즈’ 등 아이들이 더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 내용 또한 돋보인다.
이 도서의 가장 큰 특징은 학부모들이 아이들과 현장에 갔을 때 활용할 수 있도록 ‘부모 매뉴얼 카드’를 부록으로 구성했다는 점이다. 박물관이나 유적지에서 어느 지점에서 아이들과 어떤 유물을 보며 이야기를 풀어야 할지 당황스러워 하는 부모들을 위한 ‘부모 매뉴얼 카드’는 본문내용과 현장유물과 연결고리를 정확하게 짚어서 학부모들이 현장에서 구체적 유물과 지형, 지물들을 아이들과 함께 학습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현장에서 소규모팀으로 체험학습을 운영하던 ㈜핵교 교육강사들이 만든 강의 매뉴얼을 일반 학부모에 맞게 개정한 것이다.
이 도서는 시중에 나와 있는 체험학습 도서에서 놓치기 쉬운 역사의 흐름과 통사적 관점을 ‘역사이야기’라는 섹션을 통해 보완하고, 일반 역사 도서에서 놓치기 쉬운 현장성을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으로 담아냈다. 중앙대학교 역사학과 진성규 교수는 이 도서의 추천사를 통해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에게는 10년 동안 답사를 하고, 10년간 공부를 하고 10년간 집필을 하라!’는 말을 인용하며,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사건이 전개된 역사현장의 답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면서 ‘지도와 유물과 유적지가 적당히 배열되어 있는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를 추천했다.
작가 소개
저자 : 오주영
오주영 선생님은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과정을 수료하고 다양한 어린이 책을 쓰고 있습니다.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애정을 갖고 『명절 속에 숨은 우리 과학』, 『단숨에 읽고 박식하게 깨치는 한국사』, 『방과후 사회 교과서-똑똑한 우리 문화 이야기』, 『역사 인물 40인이 보내는 특별한 편지』, 『교과서 100배 역사 상식』, 『발도장 쿵쿵 가자!! 조선 왕릉』 등의 책을 썼습니다.
그림 : 윤나영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졸업 후 툴박스 기획에서 편집디자이너, 모닝글로리에서 문구디자이너, 아름다운가게에서 아트디렉터로 근무했어요. 여러 홍보물 일러스트 및 [얀]의 삽화 작업을 하셨습니다. 지금 현재는 프리랜서 시각디자이너로 일하고 계십니다.
목차
하나. 역사이야기 -유교의 나라 조선
1. 새로운 나라를 세워요
1) 고려를 바꾸려한 신진사대부
2) 조선을 세운 신진사대부
2. 풍수지리와 유교사상에 따른 도읍지
1) 명당에 자리 잡은 새 도읍지 한양
2) 유교의 이념이 들어있는 도시의 배치
3. 궁궐의 구조
* 눈도장 콕콕! 퀴즈
둘.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 - 조선 궁궐
1. 조선의 첫 번째 궁궐 ‘경복궁’
1) 경복궁의 역사
2) 경복궁 들어가기
3) 경복궁의 중심이 되는 정전, 근정전
4) 왕의 편전, 사정전
5) 연회를 여는 장소, 경회루
6) 왕과 왕비가 쉬는 곳, 강녕전과 교태전
7) 왕실의 웃어른이 사는 곳, 자졍전
8) 경복궁의 후원, 건청궁과 향원정
9) 경복궁의 궐내각사, 수정전
2. 조선의 두 번째 궁궐 ‘창덕궁’
1) 창덕궁의 역사
2) 창덕궁 들어가기
3) 창덕궁의 외전, 인정전과 선정전
4) 서양식으로 꾸며진 희정당과 대조전
4) 헌종의 사랑이 담긴 낙선재.
5) 자연스런 아름다움을 간직한 후원
6) 창덕궁의 궐내각사
3. 왕실 어른을 위해 지은 궁궐 ‘창경궁’
1) 수강궁에서 창경궁으로
2) 창경궁 들어가기
3) 소박하게 지어진 명정전과 문정전
4) 외전보다 넓은 내전
5) 창경궁의 후원
4. 대한제국 황제의 ‘덕수궁’
1) 덕수궁의 역사
2) 경운궁 들어가기
3) 황제의 정전, 중화전
4) 선조와 광해군, 인조의 흔적 석어당과 즉조당
5) 덕수궁의 내전과 후원, 함녕전 영역과 정관헌
6) 화려한 서양식 건물, 석조전
5. 본래 모습을 잃은 ‘경희궁’
1) 경희궁의 역사
2) 경희궁 들어가기
3) 본래의 자리를 잃은 숭정전
4) 복원된 건물들
* 눈도장 콕콕! 퀴즈
셋. 역사이야기 - 궁궐의 건물과 사람들
1. 궁궐과 궁
1) 궁궐의 종류 - 정궁과 이궁
2) 궁의 종류 - 별궁과 행궁
3) 건물의 신분 - 전, 당, 합, 각, 재, 헌, 루, 정
2. 궁궐에는 누가 살았을까?
* 눈도장 콕콕! 퀴즈
* 한눈에 쏙 조선 궁궐 정리
* 십자말 풀이로 되짚어 보기
* 발도장 쿵쿵! 조선 궁궐 유적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