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발도장 쿵쿵 역사 시리즈」는 어린이들에게는 체험학습 현장의 정보뿐만 아니라 한 시대의 전, 후 흐름이 담긴 역사이야기를 , 부모들에게는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카드를 부록으로 전달해주는 책입니다.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⑮ 가자! 사비 백제 - 부여』는 백제의 마지막 수도였던 부여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먼저 웅진에서 사비로 도읍을 옮긴 이유와 수도를 옮기고 백제가 멸망하기까지의 기간 동안 어떤 왕이 백제를 다스렸는지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중심 부분인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 부분에는 부여에 남아 있는 사비 백제의 유적지와 여러 유물들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는 백제의 수도에 관한 이야기와 백제가 멸망한 후 일어난 부흥운동까지 담고 있어, 사비 백제의 역사뿐만 아니라 백제의 전반적인 역사에 관한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2009년부터 초등학생들의 교과서가 순차적으로 개편되기 시작했다. 2009년에는 1,2학년 교과서가 2010년에는 3,4학년 교과서가 개편되었고, 2011년은 5,6학년 교과서가 개편 예정이다. 교과서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4학년~6학년까지 단원 별로 나뉘어져 있던 한국사 부분이 5학년 1,2학기로 전면 배치된다는 것이다. 특히 선사시대부터 고조선, 삼국과 고려, 그리고 조선과 대한민국에 이르는 한국사의 대부분을 시간 순서대로 다루는 통사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물론 구체적인 내용에서는 인물, 생활과 문화를 중심으로 한 생활사의 접근이 일부 포함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역사를 최초로 접해야 하는 초등 5학년의 입장에서는 ‘더 어렵고, 더 많은 내용을 한꺼번에 배워야’한다는 부담감이 있다.
이러한 시기에 역사적 현장이나 구체적 유물로 접근하면서 쉽게 풀어 낸 역사 도서가 나와 눈길을 끈다. 오랫동안 초등학교 아이들과 현장에서 역사체험을 진행했던 체험학습전문브랜드 ㈜핵교에서는 현장에서의 체험교육 노하우를 오롯이 담아 서울과 경기지역에 위치한 역사유적지 및 유물을 중심으로 역사를 풀어낸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를 출간했다. 교육용 교재 비매품으로 참여 회원들에게 나누어 주던 자료를 출판물로 새롭게 기획한 것이다.
이 도서는 세 부분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시대의 도입부를 열어주는 ‘하나 - 역사이야기’, 체험학습 현장에서 직접 책을 보며 사용할 수 있는 ‘둘 -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 한 시대를 정리하거나, 그 시대를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채워진 ‘셋 - 역사이야기’로 구성이 되어 한 시대를 정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책 내용 중간 중간에 ‘쏙쏙! 생각 더하기’ ‘눈도장 콕콕! 퀴즈’ 등 아이들이 더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 내용 또한 돋보인다.
이 도서의 가장 큰 특징은 학부모들이 아이들과 현장에 갔을 때 활용할 수 있도록 ‘부모 매뉴얼 카드’를 부록으로 구성했다는 점이다. 박물관이나 유적지에서 어느 지점에서 아이들과 어떤 유물을 보며 이야기를 풀어야 할지 당황스러워 하는 부모들을 위한 ‘부모 매뉴얼 카드’는 본문내용과 현장유물과 연결고리를 정확하게 짚어서 학부모들이 현장에서 구체적 유물과 지형, 지물들을 아이들과 함께 학습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현장에서 소규모팀으로 체험학습을 운영하던 ㈜핵교 교육강사들이 만든 강의 매뉴얼을 일반 학부모에 맞게 개정한 것이다.
이 도서는 시중에 나와 있는 체험학습 도서에서 놓치기 쉬운 역사의 흐름과 통사적 관점을 ‘역사이야기’라는 섹션을 통해 보완하고, 일반 역사 도서에서 놓치기 쉬운 현장성을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으로 담아냈다. 중앙대학교 역사학과 진성규 교수는 이 도서의 추천사를 통해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에게는 10년 동안 답사를 하고, 10년간 공부를 하고 10년간 집필을 하라!’는 말을 인용하며,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사건이 전개된 역사현장의 답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면서 ‘지도와 유물과 유적지가 적당히 배열되어 있는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를 추천했다.
작가 소개
저자 : 황은희
황은희 선생님은 고려대학교 사범대 역사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신구중학교, 신월중학교, 봉화초등학교를 거쳐 지금은 서울 신화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계세요. 그리고 어린이와 역사교육에 관심이 많으셔서 현재 서울교육대학교 초등 사회과 교육대학원에서 공부도 하신답니다. 그리고 2008년 초등학교 사회과 탐구 자료와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국정 초등학교 5학년 사회교과서, 『발도장 쿵쿵 가자!! 한성 백제』를 집필했어요.
그림 : 보리앤스토리
보리앤스토리는 디자인/일러스트 분야의 공정한 작업을 목표로 따로 또 같이 일하고 있는 건강한 디자이너들의 모임입니다. 또한 온오프라인의 디자인 공동체 마을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권을 작업하신 ‘붉은 곰’ 선생님은 프리랜서 작화가로 『발도장 쿵쿵 가자!! 조선 왕릉』, 『발도장 쿵쿵 가자!! 조선 생활문화』 작업을 진행하셨습니다. 일러스트 분야에서 보리앤스토리와 함께 작업하고 계십니다.
목차
하나. 역사이야기 -계획된 도시 사비로 도읍을 옮긴 백제
1. 웅진에서 사비로 옮긴 백제
1) 계획된 도시 사비로 도읍을 옮긴 백제
2) 백제, 다시 일어서지 못하고 멸망하다.
2. 왕들을 통해 본 사비 시대
1) 사비로 도읍을 옮긴 성왕
2) 신라 정벌에 앞장섰던 위덕왕
3) 약해진 왕의 권력 - 혜왕과 법왕
4) 신라를 공격한 무왕
5) 역사 속으로 사라져 간 의자왕
* 눈도장 콕콕! 퀴즈
둘.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 - 사비 백제
1. 사비의 부소산성
1) 백제의 마지막 충신들
2) 태평성대를 기원한 영일루
3) 백제인들의 흔적 - 군창지와 움집터
4) 사비를 한눈에 바라보는 반월루
5) 용을 낚아 올린 조룡대
6) 낙화암에서 상상하는 백제의 멸망
7) 백제왕이 마셨다는 약수가 있는 고란사
2. 능산리 고분군
1) 사비 백제 무덤양식의 특징
2) 백제금동대향로 발굴이야기
3. 사비 백제의 유물들 - 국립부여박물관
1) 사비 시대의 생활과 문화
2) 백제 공예의 절정 - 백제금동대향로
3) 불교 예술을 꽃피운 백제 사람들
4) 건물을 장식한 다양한 유물들
4. 여러 나라와 교류한 사비 백제
1) 해상왕국 백제
2) ‘구다라’라 불린 백제
3) 유물에서 발견되는 교류의 흔적
5. 부여에 유일하게 남은 백제탑 - 정림사지 오층석탑
1) 도성 중간에 위치한 정림사
2) 백제 슬픈 역사를 담은 정림사지 오층석탑
6. 가장 오래된 인공 연못 궁남지
* 눈도장 콕콕! 퀴즈
셋. 역사이야기 - 백제의 도읍지와 백제 부흥 운동
1. 백제의 도읍지 비교
1) 한성의 위례성
2) 웅진의 공산성
3) 사비의 부소산성
4) 무왕은 정말 도읍을 옮기려고 했을까?
2. 멸망 후 백제의 부흥운동
1) 백제 부흥운동의 시작
2) 내부 분열로 실패한 백제 부흥운동
* 눈도장 콕콕! 퀴즈
* 한눈에 쏙 사비 백제 정리
* 십자말 풀이로 되짚어 보기
* 발도장 쿵쿵! 백제 유적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