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자신만만 시리즈의 열두 번째 권.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고사성어 이야기 44편을 엮었다. 책을 통해 그 용어가 나오게 된 역사적 배경이나 사상적 바탕을 이해하고 인생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 '엄마와 함께 보는 자신만만-고사성어'에서는 한자가 생겨난 유래, 한자의 특징을 비롯해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살피고, 초등학교 저학년 한자 교육법에 대해 부모님에게 교육 팁을 제공한다.
다양한 어휘를 구사하는 능력은 그 사람의 지식과 교양의 잣대가 된다. 특히 고사성어는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조상의 경험에서 비롯한 지혜와 교훈이 바탕인 만큼, 그 속에 얽힌 사연을 이해한 뒤 적절히 사용하면 언어생활이 풍요로워지고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까지 길러진다.
출판사 리뷰
자신만만 시리즈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었거나 이제 갓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가 앞으로 만나게 될 더 큰 세상에 좀 더 자신만만하게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기획된 시리즈입니다.
만 6~7세 아이들은 초등학교 입학이라는 생활의 큰 변화를 경험하면서 사고의 수준이 높아지고, 경험과 지식의 폭도 급격히 넓어지기 시작합니다. 자신만만 시리즈는 이 시기의 어린이들에게 초등학교 학업 준비를 비롯해,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정보와 상식, 사회성 발달, 긍정적 자아상, 올바른 가치관 형성 등에 대해 알려 주고자 합니다. 건강, 안전, 수학, 과학, 가치, 직업 등 주제별로 한 권의 책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내용을 전해 주는 자신만만 시리즈가 아이들에게 즐거운 학교생활을 선물합니다.
자신만만 시리즈의 열두 번째 권인 <자신만만 고사성어>는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고사성어 이야기 44편을 엮었습니다. <자신만만 고사성어>를 읽으며 고사성어의 유래를 익히고, 적절한 상황에 잘 활용해 보세요.
생각의 힘을 키워 주는 44가지 고사성어 이야기고사성어란 옛이야기에서 유래한, 한자로 이루어진 말이에요. 대부분 중국의 역사와 고전 등 옛일에서 생겨나 지혜로운 옛사람들의 삶과 경험이 녹아 있는 교훈을 담고 있지요.
우리말이 아직 없었던 옛날에는 우리 민족도 중국의 한자를 빌려 썼기 때문에 우리의 언어 속에는 고사성어를 비롯한 한자어가 많이 녹아 있어요. 우리말과 글에 널리 쓰이고 있는 고사성어를 잘 모르면 사람들과 대화를 하거나 고전 문학을 읽을 때 뜻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어요. 책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거나 깊이 있는 생각과 폭넓은 감성을 표현하기 위해 고사성어를 아는 것은 꼭 필요하답니다.
말과 글의 품격을 더하는 고사성어고사성어는 우리 언어생활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어요. 길고 복잡하게 설명하는 번거로움을 덜고 한두 마디로 뜻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기능을 하지요. 직설적 표현보다 더 유연하고 재치를 더해 언어생활의 감초 같은 역할을 한답니다. 상황에 맞는 다양한 고사성어를 익혀 윤택하고 풍부한 언어생활을 즐겨 보세요.
고사성어의 유래와 정확한 쓰임을 알자
고사성어를 적절한 상황에 적확하게 쓰기 위해서는 그 유래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해요. <자신만만 고사성어>를 읽으며 그 용어가 나오게 된 역사적 배경이나 사상적 바탕을 이해하고 인생의 지혜를 배워 보세요.
다양한 어휘를 구사하는 능력은 그 사람의 지식과 교양의 잣대가 돼요. 특히 고사성어는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조상의 경험에서 비롯한 지혜와 교훈이 바탕인 만큼, 그 속에 얽힌 사연을 이해한 뒤 적절히 사용하면 언어생활이 풍요로워지고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까지 길러진답니다.
더 알아보는 고사성어 - 자신만만 부모 가이드우리나라는 한자 문화권에 속해 있어서 예나 지금이나 한자 없이는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흔히 있어요. 알게 모르게 한자는 우리 일상은 물론 정신의 깊숙한 곳까지 스며들어 있지요. 특히 고사성어는 풍자적이고 우의적인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거기에 담긴 이야기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그 참뜻을 파악하기 힘들어요. <엄마와 함께 보는 자신만만-고사성어>에는 한자가 생겨난 유래, 한자의 특징을 비롯해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살피고, 초등학교 저학년 한자 교육법에 대해 부모님께 교육 팁을 제공합니다.
작가 소개
저자 : 김은경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책 읽고 글 쓰는 게 좋아서 신문사, 출판사에서 일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초등국어 개념사전>, <아문센>, <방귀맨을 찾아라>, <신통방통 마을의 족장 선거>, <똑똑한 미래의 자동차>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나의 앞치마>, <요술쟁이 작은 구름> 등이 있습니다.
목차
마음가짐
기우 杞憂
반포지효 反哺之孝
새옹지마 塞翁之馬
우공이산 愚公移山
형설지공 螢雪之功
화룡점정 畵龍點睛
자포자기 自暴自棄·적반하장 賊反荷杖
사람 관계
결초보은 結草報恩
삼고초려 三顧草廬
양포지구 楊布之狗
지음 知音
천생연분 天生緣分
동병상련 同病相憐·와신상담 臥薪嘗膽
상황
계란유골 鷄卵有骨
맹모삼천 孟母三遷
사면초가 四面楚歌
순망치한 脣亡齒寒
어부지리 漁父之利
일거양득 一擧兩得
토사구팽 兎死拘烹
견물생심 見物生心·오비이락 烏飛梨落
생활 태도
개과천선 改過遷善
동가식서가숙 東家食西家宿
수서양단 首鼠兩端
수주대토 守株待兎
호가호위 狐假虎威
마이동풍 馬耳東風·용두사미 龍頭蛇尾
인물과 능력
낭중지추 囊中之錐
양상군자 梁上君子
철면피 鐵面皮
천리안 千里眼·청출어람 靑出於藍
지혜와 어리석음
각주구검 刻舟求劍
모순 矛盾
사족 蛇足
정중지와 井中之蛙
조삼모사 朝三暮四
타산지석 他山之石
온고지신 溫故知新·자승자박 自繩自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