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초등 학습의 표준, 용선생
용선생과 함께라면 교과서가 달라진다!부동의 역사 베스트셀러 ‘용선생’이 사회 교과서를 쉽게 풀이한 《용선생 교과서 한국사》를 선보입니다. 《용선생 교과서 한국사》는 교과서가 어렵고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교과서 공부의 대안을 제시합니다. 최근 개정된 교과 과정을 완벽하게 반영하고, 중학교 과정까지 대비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 장치를 통해 아이들이 혼자서도 끝까지 책을 읽어 나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최근 개정된 교과서는 아이들의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해 서술 내용을 줄이고 사진과 그림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설명이 꼭 필요한 부분까지도 빠져 있어 아이들은 오히려 이해하기 어려워합니다. 교과서는 어렵고 재미없다는 고정관념도 아이들의 교과서 공부를 가로막는 장애물이 됩니다.
용선생은 아이들이 교과서에 재미를 붙일 수 있도록 쉽고 재밌으며,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 내용도 알차고,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는 《용선생 교과서 한국사》를 만들었습니다. 《용선생 교과서 한국사》는 교과 과정을 충분히 반영한 내용과 재미있는 용선생식 설명, 그리고 핵심을 찌르는 삽화와 공부를 돕는 다양한 장치들로 기존 도서들과 확실한 차이를 뒀습니다. 또한 재미, 교과 과정 반영, 전문성을 모두 놓치지 않기 위해서 용선생 시리즈 저자, 현직 교사, 전문 연구자로 집필진을 구성했습니다.
《용선생 교과서 한국사 1 - 선사 시대부터 조선 전기까지》는 우리 역사 최초의 나라인 고조선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부터 삼국 시대를 거쳐 고려가 어떤 문화를 꽃피웠는지, 그리고 그 전통이 조선에 어떻게 이어졌는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초등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부여와 삼한, 고려의 여러 반란 사건, 사림의 등장과 사화 등도 설명해서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했습니다.
교과서는 어렵다? NO! 역사의 흐름을 쉽게 풀이한 용선생의 강의!교과서가 지루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는 내용이 이야기로 이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각 항목에 대한 설명으로 끊어 설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용선생 교과서 한국사》는 기존 용선생의 친절하고 재미있는 설명 방식 그대로 교과 과정을 충실하게 풀었습니다. 또한 교과서에서 꼭 설명이 필요한 부분인데도 불구하고 빠져있는 내용까지 충분히 반영했습니다.
교과서는 재미없다? NO! 흥미로운 삽화와 다양한 에피소드로 구성!《용선생 교과서 한국사》에서도 기존 용선생 시리즈와 같이 ‘핵심을 찌르는 삽화’를 곳곳에 구성하였습니다. 아이들은 한층 더 유머러스한 그림에 깔깔깔 웃으며 말풍선만 읽었는데도 학습 내용이 저절로 기억에 남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교과서 속의 생각 문제를 만화 형식으로 풀어내어 아이들의 흥미를 북돋아 줍니다.
교과서만으로는 부족하다? NO! 학교 단원 평가부터 한국사능력시험까지 완벽 대비!《용선생 교과서 한국사》는 학교 단원 평가부터 한국사능력시험까지 대비하도록 요점을 정리한 역사 노트와 엄선한 문제들을 더하여, 시험을 위해 다른 책을 볼 필요가 없도록 구성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중학교 학업 성취도 문제와 대입 수학 능력 시험 문제를 초등학생 독해 수준에 맞게 수정하여 제공함으로써 중학교 과정까지 준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교과서는 혼자서 끝까지 보기가 어렵다? NO! 핵심 포인트와 요점 정리, 학습 계획표 등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여러 장치까지!《용선생 교과서 한국사》는 아이들이 책을 끝까지 읽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하나의 주제가 끝날 때마다 내용 요약과 시험에 꼭 나오는 내용들을 정리해 아이들이 잘 기억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 중간중간에 중요 표시를 넣어 책을 읽으면서 계속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학습 계획표도 제공하여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용선생 교과서 한국사 1 - 선사 시대부터 조선 전기까지》우리 역사의 시작부터 임진왜란과 병자호란까지! 《용선생 교과서 한국사 1 - 선사 시대부터 조선 전기까지》는 우리 역사 최초의 나라인 고조선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부터 삼국 시대를 거쳐 고려가 어떤 문화를 꽃피웠는지, 그리고 그 전통이 조선에 어떻게 이어졌는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초등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부여와 삼한, 고려의 여러 반란 사건, 사림의 등장과 사화 등도 설명해서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했습니다.
저자 소개글 송용운 | 사회평론 역사연구소 연구원
연세대학교에서 경제학을 공부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한국사(고려 시대사)를 전공했습니다. 명지대학교 등에서 강의하면서 ‘교육’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용선생 만화 한국사》, 《용선생 처음 한국사》(이상 공저)를 썼습니다.
글 정윤희 | 사회평론 역사연구소 연구원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한국사(조선 시대사)를 전공하고, 《한국대학신문》 기자로 활동했습니다. 아이들이 역사를 통해 삶의 지혜를 길러 나갈 수 있도록 쉽고 재밌는 역사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용선생 만화 한국사》, 《용선생 처음 한국사》(이상 공저)를 썼습니다.
글 이지혜 | 서울 구산초등학교 교사
우리 아이들이 ‘오늘이 행복하고 내일이 기대되는 어린이’로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시민 양성에 관심을 갖고 서울 교육 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과 교육을 전공하였습니다. 어린이 역사교육 방법을 계속 연구하고 있습니다.
글 한슬기 | 효명중학교 역사 교사
연세대학교에서 한국사와 사회학을 공부하고 여의도고등학교에서 교직 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학생들과 당대를 살아간 이들의 고민까지 함께할 수 있는 수업을 만들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중학교 학습서인 《셀파 역사 중1-1》(공저)를 썼습니다.
글 김세림 | 연세대학교 박사 과정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한국사(현대)를 전공했습니다. 만인만색연구자네트워크에서 시민강좌팀 팀장을 맡고 있고, 대학에서 강의하며 ‘역사를 재미있게 말하는 법’을 고민하게 됐습니다. 요즘은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발굴하기 위해 각지를 발로 뛰고 있습니다.
글 이상민 | 연세대학교 박사 과정
연세대학교에서 역사학을 공부했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한국사(한국 중세사)를 전공했습니다. 수준 높은 역사 글쓰기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하며 연구 중입니다.
글 정지은 | 동국대학교 박사 과정
홍익대학교에서 경영학을 공부하고, 외국 친구와의 만남에서 ‘올바른 역사 교육’에 대한 고민을 갖게 되었습니다. 제대로 된 역사를 다음 세대에게 전달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에서 한국 고대사를 공부했습니다. 《용선생 처음 한국사》(공저)를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