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생존에 필수가 된 돈에 관한 모든 것을 쉽게 풀어 쓴 청소년을 위한 경제 입문서. 돈에 관한 상식, 돈의 역사부터 세계 속에서 돈의 역할까지 금융과 경제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10대를 위한 용돈 관리법, 저축하는 법, 주식 투자법 등도 알려 준다. 사회경제면 이슈를 바탕으로 돈과 관련된 궁금증을 설명해 청소년들의 금융 문맹 탈출을 돕는다.
출판사 리뷰
이슈로 시작하는 청소년을 위한 돈과 경제 이야기
‘금융을 모르는 것은 생존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든다!’
돈의 노예가 될 것인가, 지배자가 될 것인가
한국의 문맹률은 1% 이하지만
돈 관리법을 모르는 금융 문맹률은 세계 최고 수준! 글을 모르는 사람을 문맹이라고 부르듯 돈을 쓰고 관리하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을 가리켜 ‘금융맹’이라고 부른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었던 앨런 그린스펀이 자주 사용했던 말이다. ‘경제 대통령’으로 불렸던 앨런 그린스펀은 1990년대 이후 미국의 시장 경기가 좋았음에도 은행의 저축률은 떨어지고 개인 파산을 신청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을 보고 금융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일어난다고 생각했다. 그는 “문맹은 생활을 다소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맹은 생존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든다”며 청소년의 금융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했다.
우리나라 역시 마찬가지다. 우리나라의 문맹률은 세계가 놀랄 정도로 낮다. 글자를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으며, 대학 진학률도 높다. 그러나 0%에 가까운 낮은 문맹률이나 교육열과 대조적으로 우리나라의 금융맹률은 아주 높은 편이다.
오늘날 돈은 생존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돈에 대한 공부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돈을 배운다는 것은 부자가 되는 법을 배우는 게 아니다. 금융을 제대로 이용하고, 돈을 잘 관리하며, 합리적으로 소비해서 위기에 빠지지 않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슈로 시작하는 청소년을 위한 돈과 경제《청소년 돈 스터디》는 동화작가이자 논픽션 작가로 200여 종의 책을 쓴 서지원 작가가 청소년의 금융 교육을 위해 쉽게 쓴 경제 입문서이다. 도입에서 일상생활에서 종종 만나게 되는 이슈와 뉴스 기사를 실어 경제와 금융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금수저, 흙수저, 주식 투자, 크라우드 펀드 등 흔히 접할 수 있는 경제 관련 용어의 의미를 설명해 준다. 또한 돈의 역사, 돈의 순환, 사회 속에서 돈의 역할, 세계 속에서 돈의 흐름 등을 알려 주어 청소년이 금융을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주변 어른이 이야기하듯 편안하게 서술하고 중간중간 대화를 넣어 바로바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 구성은 어렵고 막연하게 느꼈던 경제를 거부감 없이 편안하게 받아들이게 한다. 또한 복권에 당첨되었다가 파산한 사람의 사례나 도박에 빠져 돈에 끌려 다니는 사람의 기사, 그리고 부자들의 자녀 금융 교육법과 노블리스 오블리주 등 사회 전반의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어 돈에 대해 주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각 장마다 ‘10대를 위한 경제생활’에서는 용돈 관리법, 저축과 투자법, 게임으로 배우는 금융 상식 등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여러 팁을 알려 주고 있다. 이 책은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어디에 어떻게 쓰고, 어떻게 모으는 등 돈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려 주며 돈의 노예가 아니라 돈의 지배자가 되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나라 속담 중 ‘부자가 삼대를 넘지 못한다’는 말이 있어. 이 말은 재산을 모으기보다 그것을 유지하는 것이 더 어렵다는 뜻이란다. 부모의 유산을 물려받아 다른 사람보다 훨씬 좋은 조건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더 나쁜 결과를 맞는 사람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지.
기원전 수십 세기 전부터 이용되던 조개껍데기 화폐는 얼마 전까지도 실제로 사용되었단다. 태평양 섬나라에서는 20세기까지도 조개 화폐를 사용하였는데, 지금도 원주민들이 조개 목걸이를 걸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어. 이것은 화폐 대용이었던 조개껍질을 목에 걸어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것일 뿐 아니라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해서였어.
작가 소개
지은이 : 서지원
강릉에서 태어나 한양대학교를 졸업하고, 1989년 《문학과 비평》에 소설로 등단한 후, 현재 동화 작가와 논픽션 작가로 활동 중이다. 서울 시민이 읽어야 할 올해의 책, 원주 시민이 읽어야 할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었으며, 여성가족부 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문학도서상, 환경부 우수환경도서상 등 많은 상을 받았고, 해외 여러 나라의 책을 번역 및 출판하였으며, 초등학교 국정 교과서 집필진 및 검토진이다.쓴 책으로는 『어느 날 우리 반에 공룡이 전학 왔다』, 『빨간 내복의 초능력자』, 『훈민정음 구출 작전』, 『4차산업혁명과 미래직업 이야기』, 『Oxford Path Maths Adventure』 등 총 200여 권이 있으며, 여러 매체에 삶의 양식과 행복에 대한 깊은 성찰의 글을 연재 중이다.
목차
작가의 말
첫 번째 수업
돈에 대한 궁금증
돈이란 무엇일까?
돈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돈은 왜 벌어야 할까?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사람은 돈의 노예일까, 지배자일까?
돈에 대해 왜 배워야 할까?
10대를 위한 경제생활 ①
용돈 관리 첫걸음, 용돈 기입장 쓰는 법
두 번째 수업
돈의 역사
최초의 돈 조가비 화폐와 동물 뼈
모양도 크기도 제각각인 동전의 탄생
가볍고 편리한 종이돈, 지폐
돈을 맡기고 빌리는 은행의 등장
제3의 화폐, 신용 카드
현금 대신 전자 화폐
실물이 없는 가상 화폐
10대를 위한 경제생활 ②
저축으로 돈 불리기
세 번째 수업
돈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
돈에도 종류가 있다고?
돈이 불어나는 이자 계산
오르락내리락 돈의 가치
은행이 다 똑같지는 않아!
은행에 있는 돈은 안전할까?
안전한 은행을 알아보는 방법
용돈 빼고 다 오른다고?
가짜 돈을 찾아라!
불에 탄 반쪽짜리 내 돈
10대를 위한 경제생활 ③
보드 게임으로 배우는 금융 상식
네 번째 수업
불어나는 돈, 줄어드는 돈
저축과 투자는 다르다
돈을 불리는 법 1 - 주식과 펀드
돈을 불리는 법 2 - 펀드
버는 것만큼 중요한 쓰기
10대를 위한 경제생활 ④
투자로 돈 불리기
마지막 수업
세계를 움직이는 돈
사회 속 돈의 의미
정부가 사회 속 돈을 관리하다
세계 속 돈의 가치와 자유 무역
10대를 위한 경제생활 ⑤
돈의 탄생에서 폐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