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이현세 만화의 주인공 까치와 엄지 등이 과거와 현재를 드나들며 역사 체험을 즐기는 과정을 통해 재미있게 세계사를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든 역사 만화. 12권에서는 제국주의 열강의 성립과 팽창 정책, 이들의 세계 분할과 대립, 뒤이은 제1차 세계 대전과 전쟁 기간 중에 벌어졌던 러시아 혁명에 대해 알아본다.
역사지도를 중간 중간에 곁들여 어떤 사건이 어느 지역에서 펼쳐지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했고, 중요 제도나 왕조의 변천사 등은 머리에 쏙 들어오도록 도표로 만들었다. 세계사의 맥을 짚고 큰 흐름을 이해하는 세계사 입문서로서 손색이 없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제국주의 열강의 팽창 정책과 두 차례의 세계 대전
뒤이은 냉전 체제와 평화를 위한 인류의 노력
제국주의 열강이 성립된 19세기 이후, 이들의 팽창 정책으로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식민지들은 갖은 고통을 겪었고, 열강들 사이의 치열한 다툼으로 세계는 심각한 긴장 상태에 놓였습니다. 그 결과 20세기 초 인류는 지금껏 유례가 없었던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겪고, ‘소리 없는 전쟁’이라 불리는 냉전 체제 아래서 오랜 대립의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만화 세계사 넓게 보기》 12권 《제국주의와 세계 대전》은 제국주의 열강의 성립과 팽창 정책, 이들의 세계 분할과 대립, 뒤이은 제1차 세계 대전과 전쟁 기간 중에 벌어졌던 러시아 혁명에 대해 알아봅니다. 또 열강의 지배를 받던 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에서 일어난 반제국주의 운동을 살펴봅니다.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베르사유 체제 아래에서 평화를 얻기 위해 펼쳤던 노력과 잠깐의 호황기에 이어진 대공황, 이로 인해 발생한 전체주의와 전체주의가 몰고 온 제2차 세계 대전을 체험하며, 두 차례의 세계 대전 뒤에는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진영으로 나뉘어 지속된 냉전 체제에 대해 공부합니다.
이현세가 열어 가는 역사 만화의 새 지평!
열린 마음으로 치우침 없이 바라본 세계사!
세계사는 여러 나라의 역사를 통해 오늘날의 세계를 더욱 잘 파악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인류가 쌓아온 경험을 통해 현재를 살아가는 지혜를 얻게 합니다.
《만화 세계사 넓게 보기》는 3년의 준비와 기획 과정을 거쳐 어린이가 쉽고 재미있게 세계사를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세대를 초월해 모두에게 사랑받는 이현세 만화의 주인공 까치와 엄지 등이 과거와 현재를 드나들며 역사 체험을 즐기는 내용으로 꾸몄습니다. 세계사라면 어렵고 지루하다는 어린이의 생각을 바꿔주는 책입니다.
또한 역사지도를 중간 중간에 곁들여 어떤 사건이 어느 지역에서 펼쳐지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했고, 중요 제도나 왕조의 변천사 등은 머리에 쏙 들어오도록 도표로 만들었습니다. 이 책은 세계사의 맥을 짚고 큰 흐름을 이해하는 세계사 입문서로서 손색이 없을 것입니다.
한국사를 바로 본다는 것!
이것은 5천년의 유구한 역사 속에서 겨레 얼과 전통을 지켜온 우리 조상의 삶을 바르게
앎으로써 우리 자신에 대한 자긍심을 갖는 것입니다.
세계사를 넓게 본다는 것!
이것은 세계의 모든 나라를 열린 마음으로 바라보며, 그 나라들과의 관계와 교류 속에서
우리의 위치를 확인하고 자신감을 갖는 것입니다.
우리 어린이가 역사를 깊고 넓게 바라보며 자긍심과 자신감을 가질 때 당당한 한국인,
역사의 주인으로서 밝은 미래를 열어갈 것입니다.
목차
1장 제국주의가 시작되다
세계사박물관 96 다이아몬드로 세운 나라
2장 세계 대전의 불길에 휩싸인 유럽
세계사박물관 97 서부 전선 이상 없다
3장 러시아 혁명
세계사박물관 98 사라진 공주와 황태자
4장 아시아의 반제국주의 운동
세계사박물관 99 아버지의 딸 사랑
5장 전후 세계에 부는 바람
세계사박물관 100 전쟁으로 이익을 얻는 사람들
6장 경제 공황과 전체주의
세계사박물관 101 말괄량이의 시대
7장 또 한 번의 세계 대전
세계사박물관 102 광기가 일으킨 대량 학살
8장 소리 없는 전쟁이 계속되다
세게사박물관 103 서로 다른 두 전범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