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위인 동화 「새싹 인물전」 시리즈 43권. 고구려의 영토를 만주와 한강 이북까지, 남북으로 크게 넓혀 전성기를 이룩한 광개토 대왕의 일생을 담은 책이다. 황금도깨비상을 수상한 김종렬 작가가 글을 쓰고, 사회적 메시지가 강한 만화 작품들로 유명한 중견 만화가 탁영호 작가가 그림을 그려, 임진강에서 만주에 이르는 드넓은 영토를 개척하며 동북아시아를 호령한 광개토 대왕의 기상을 펼쳐 보인다.
출판사 리뷰
동북아시아를 호령한 고구려의 왕, 광개토 대왕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위인 동화 「새싹 인물전」 시리즈 43권 『광개토 대왕』이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만화가들이 참여한 창작물과 영국 Franklin Watts 출판사의 저학년용 위인 동화 「Famous People Famous lives」 시리즈의 번역물로 구성되었으며,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옆자리 짝꿍처럼 친근한 위인들의 면면을 알려 준다.
43권 『광개토 대왕』은 고구려의 영토를 만주와 한강 이북까지, 남북으로 크게 넓혀 전성기를 이룩한 광개토 대왕의 일생을 담은 책이다. 황금도깨비상을 수상한 김종렬 작가가 글을 쓰고, 사회적 메시지가 강한 만화 작품들로 유명한 중견 만화가 탁영호 작가가 그림을 그려, 임진강에서 만주에 이르는 드넓은 영토를 개척하며 동북아시아를 호령한 광개토 대왕의 기상을 펼쳐 보인다.
391년, 열여덟 살 되던 해에 고구려 제19대 왕이 된 광개토 대왕은 이후 이십여 년 동안 사방으로 군대를 이끌고 다니며 쉬지 않고 정복 전쟁을 벌였다. 광개토 대왕은 왕위에 오르자마자 거란을 정벌해 포로로 잡혀갔던 고구려인들을 데려왔으며, 392년에는 두 차례에 걸쳐 백제를 공격해 한강과 서해 바다의 길목에 자리 잡은 전략적 요충지 관미성을 함락시켰다. 396년에는 58개 성과 700개 마을을 빼앗아 아신왕의 항복을 받는 등 백제를 완전히 꺾었다. 400년, 광개토 대왕은 왜의 공격을 받은 신라에 군대를 보내 왜, 가야, 백제, 신라를 제압하며 남방 정벌을 마무리 지었다. 이후 광개토 대왕은 북쪽으로 눈을 돌려 서북쪽의 거란족을 정복하고 동북쪽의 숙신을 고구려 편으로 끌어들였다. 또한 선비족이 세운 후연에 여러 차례 큰 승리를 거두며 요동 지방을 포함한 만주 대부분의 땅을 차지했으며, 동부여를 공격해 동북쪽으로도 세력을 떨쳤다. 광개토 대왕이 다스리던 때 고구려는 북으로는 만주의 흑룡강, 남으로는 임진강, 동으로는 러시아의 연해주, 서로는 요하에 이르는 드넓은 영토를 아우르는 강력한 나라가 되었다.
하지만 광개토 대왕이 단지 영토만 넓힌 왕은 아니었다. 광개토 대왕은 활발한 정복 전쟁으로 얻은 땅에서 백성들이 마음 편히 농사를 짓게 했으며, 백제를 굴복시키고 장악한 서해 바다를 통해 무역을 장려했다. 고구려를 대제국으로 성장시켰을 뿐 아니라, 나라를 살찌우며 백성들의 삶을 평안케 한 왕이었던 것이다.
부록 페이지에서는 건국 초부터 광개토 대왕에 이르기까지 고구려의 대외 팽창 정책을 살펴보고, 광개토 대왕 당시 동북아시아 최강이었던 고구려군에 대해 알아본다. 또 414년 장수왕이 세운 광개토 대왕릉비의 의미와 비문에 쓰인 광개토 대왕의 업적에 대해 소개하며, 광개토 대왕과 함께 고구려의 전성기를 이끈 장수왕의 치세에 대해서도 알려 준다. 당시 고구려인들의 세계관을 통해 왜 고구려가 강력한 국력에도 불구하고 신라와 백제를 통합해 삼국 통일을 하지 않았는지도 알 수 있다.
●시리즈 특징 및 줄거리
21세기에 어울리는 새로운 인물상 제시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이름이 널리 알려진 사람보다는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한 인물, 큰 성공을 성취한 사람보다는 한 인간으로서 자신에게 진실하고 철저했던 인물들을 새로운 인물상으로 제시한다.
풍부한 자료 사진과 연표로 쌓는 역사 지식
저학년 아이들의 독서력을 고려해 본문을 읽기 쉬운 동화 형식으로 구성한 대신, 부록에는 보다 충실한 내용과 사진 자료들을 담았다. ‘사진으로 보는 인물 이야기’, ‘비교하면 더 재미있는 역사의 순간’ 등을 통해 역사의 큰 흐름 속에서 인물을 이해할 수 있다.
미리 만나 보는 교과서 속 인물들
「새싹 인물전」 시리즈에서는 세종 대왕, 김구, 최무선, 신사임당, 토마스 에디슨, 마리 퀴리 등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인물들을 한발 앞서, 한층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만날 수 있다.
국내 대표 작가들의 참여
「새싹 인물전」 시리즈에는 공지희, 임사라, 한정기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이경석, 유승하, 장차현실, 최호철 등 회화와 만화의 경계를 아우르는 화가들, 정영목, 유시주, 이다희 등 솜씨 좋기로 유명한 번역가들이 대거 참여했다.
작가 소개
저자 : 김종렬
경기도 파주에서 태어나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습니다. 2002년 《날아라, 비둘기》로 황금도깨비상을 수상했고, 《새벽을 여는 온조》, 《빨간 날이 제일 좋아!》, 《내 동생은 못 말려》, 《길모퉁이 행운 돼지》, 《해바라기 마을의 거대 바위》, 《연두와 푸른 결계》, 《개와 고양이의 은밀한 시간》, 《정조 대왕》 등의 책을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