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 나라 최초의 여의사로 의료활동과 봉사활동을 하다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박에스터의 일대기를 담았다. 여성이 차별받고 교육의 기회를 얻지 못했던 시기에 태어나 의지와 봉사 정신으로 의학을 배워 수많은 사람에게 의술을 펼친 박에스더의 삶이 감동적이다. 특히, 미국에서 편안한 일자리를 구할 수 있었찌만 고통받는 조선 사람들을 외면하지 않은 그녀의 올곧은 정신이 깊은 깨달음을 준다.
출판사 리뷰
파란자전거가 『희생의 길을 조선 최초의 여의사 박에스터』라는 어린이 책을 내놓았습니다. 이 책은 우리 나라 최초의 여의사로서 의료 활동과 봉사를 하다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박에스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여성들이 차별받고 교육의 기회마저 얻지 못했던 시기에 태어나 굽히지 않는 의지와 봉사 정신으로 의학을 배워 수많은 사람들에게 의술을 펼친 박에스터의 감동적인 일생이 펼쳐집니다. 독자들은 이 책에서 주어진 상황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인생을 개척하는 의지와 다른 사람을 돌아보고 봉사할 줄 아는 따뜻한 마음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아, 놀라운 일이야. 모두가 고칠 수 없다고 포기했는데 저렇게 간단히 고칠 수 있다니!' 에스터는 처음으로 수술의 힘에 놀랐습니다. '나도 해낼 수 있을까?' 에스터는 지금까지 수술을 두려워해 왔던 마음이 사라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 해낼 수 있어. 나도 훌륭한 의사가 될 테야. 꼭 의사가 되어서 고통받는 사람들을 도와 줄 테야.' 에스터는 그렇게 마음먹으며 두 주먹을 꼭 쥐었습니다.
- 본문 중에서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에는 남녀차별이 심했습니다. 여성들은 제대로 교육받지 못했고 사회 활동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여성들은 이러한 차별 때문에 고통받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새로운 교육 기관이 생기고, 새로운 학문과 사상이 들어오면서 점차 여성들이 처한 상황이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여성들에게도 배울 기회가 주어지고, 사회적으로 활동하는 여성들이 늘기 시작한 것입니다. 박에스터 선생님 역시 새로운 학문의 혜택을 받은 여성들 가운데 한 분입니다. 박에스터 선생님 역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었지만 어린 나이 때부터 스스로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갔습니다. 그리고 많은 어려움을 극복한 결과 우리 나라 최초의 여성 의사로 우뚝 서게 되었습니다.
여성들이 차별받고 교육의 기회마저 얻지 못했던 시기에 태어났지만 굽히지 않는 의지와 봉사 정신으로 의학을 배워 수많은 사람들에게 인술을 펼친 박에스터의 감동적인 일생이 이 책에서 펼쳐집니다. 박에스터 선생님은 미국에서 편안한 일자리를 구할 수 있었지만 고통받는 조선의 여성들을 위해 이땅에 돌아와 희생과 봉사의 길을 걸었습니다. 그리고 과로 때문에 젊은 나이에 목숨을 잃고 맙니다. 그렇지만 생전에 쏟아 부은 노력이 열매를 맺어 제2, 제3의 박에스터가 그 뒤를 잇게 되었습니다. 독자들은 이 책에서 주어진 상황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인생을 개척하는 의지와 다른 사람을 돌아보고 봉사할 줄 아는 따뜻한 마음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 소개지은이 홍당무동화 작가 선생님들의 모임입니다. 선생님들은 어린이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갈수록 빠르게 변해 가는 세상에서 우리 어린이들이 꿈과 희망을 갖고 새로운 세상의 등불이 될 수 있도록 용기와 지혜를 주는 글을 쓰고 있답니다. 그 동안 『교과서 한자만 알아도 반에서 일등』, 『천재 장영실이 곤장 80대를 맞은 까닭은?』, '나도 이렇게 되고 싶어요' 시리즈 가운데 『더벅머리 소년 빌 게이츠 컴퓨터 황제가 되다』, 『인터넷의 마법사 손정의』 등의 작품을 펴냈습니다.
그린이 김희정김희정 선생님은 계명 대학교 서양화과에서 회화를 전공했습니다. 현재는 일러스트레이터로서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 주는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홍당무
어린이책을 기획하고 창작하는 집단이다. 지은 책으로 <펜 하나로 10억 중국 백성을 일깨운 소설가 루쉰>, <블랙홀에 빠져 버린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천재 장영실이 곤장 80대를 맞은 까닭은?> 등이 있다.
목차
.이상한 수업...9
.저도 학교에 가고 싶어요...17
.김점동, 박에스터로 거듭나다...26
.통역사가 된 에스터...32
.보구 여관...38
.의사의 길로 들어서다...48
.결혼한 에스터...56
.평양으로...61
.청일 전쟁이 일어나다...66
.유학을 준비하다...74
.드디어 미국으로...80
.의과 대학에 입학하다...86
.남편의 죽음과 의사의 길...90
.다시 조국으로 ...99
.콜레라와 싸우다...102
.귀신 잡는 의사...109
.교육 사업을 시작하다...118
.폐결핵 환자, 에스터...124
.겨우 서른두 살에...129